2019/06/14 5

[20190614]안양, 정덕남 시의원(비례.민) 대법 확정 판결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안양시의회 시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으로 당선이 확정됐으나 당원 이중등록을 이유로 당시 지역 선관위로부터 당선무효 결정을 받았던 정덕남(58. 민주당 안양동안갑 여성위원장)씨가 대법원 판결로 당선이 확정돼 1년여 만에 의원 뺏지를 달게 됐다. 대법원은 지난 13일 지난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안양시의원 선거 정덕남 의원(민주당 비례대표)에 대한 동안구선거관리위원회의 당선무효 결정에 대해 심리불속행 기각 판결을 내렸다. 심리불속행 제도는 형사사건을 제외한 상고사건 중 상고이유에 관한 주장이 법이 규정한 특정한 사유를 포함하지 않으면 심리를 하지 않고 상고를 기각하는 제도다. 안양시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정덕남 시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추천을 받아 안양시의..

[20190614]안양 동안경찰서 선정 "우리동네 시민경찰"

안양동안경찰서는 지난 4월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은 은행원을 ‘우리동네 시민경찰’로 첫 선정한데 이어 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오고 있다. `우리동네 시민경찰' 이란 공동체 치안을 활성화하고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범인검거 또는 범죄 예방에 특별한 공이 있는 시민에게 부여하는 명칭으로, 시민이 우리 지역사회가 안전하다고 느끼는 체감안전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시책이다. 안양동안서의 첫 '시민경찰'은 안양남부새마을금고 범계지점 은행원들로 이들은 보이스피싱 전화에 속은 피해자 2명으로부터 입금된 4천670만원을 인출하려던 피의자를 검거케 했다. 두번째 '시민경찰'은 관내 택시·버스 300여 대에 ‘24시간 블랙박스 촬영 중’이라는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 도움을 준 동안·만안모범운전자회 및 교통사고 발생률..

[옛사진]1946년 안양에 살며 기차 통학했던 이희호 여사

2019년 6월 10일 별세한 이희호 여사께서 14일 각계 지도자와 시민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장으로 엄수된후 현충원 내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으로 옮겨져 DJ옆에 묻혔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배우자이기 이전에 여성운동의 초석을 닦고 노인과 장애인, 빈곤층 등 소외된 사람들의 인권 향상을 위해 일생을 헌신한 여성 지도자였다. 이희호 여사께서 학생 시절 안양역 인근에 살며 서울로 기차 통학을 했다는 얘기를 오래전 들은 바 있어 혹시나 기대하는 마음으로 옛 자료를 찾던 중 2015 한겨레신문에서 연재했던 [이희호 평전] ⑥ 제1부 학업시대-5회 연극배우 편에 나온 기록과 사진을 통해 안양에 살았던 사실을 확인했다. “둘째오빠가 의사로 개업을 해서 안양역 근처에 살았는데, 거기에 한동안 얹혀살면서..

[최승원]안양 2동 변천과 건축물 이야기(2019.06.14)

최승원 건축사는 1945년생으로 서울(종로구)에서 태어나 5살때 안양으로 이사를 와 시대동(현 안양1동)에서 유년시절을 보내며 안양초교와 삼성초교(5회), 안양중학교(12회)를 다녔다. 교육부 실업계 교과서 심의위원, 국립중앙박물관회 평의원, 홍익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한국건축가협회 이사 및 분과위원장, 앙가주망건축사무소 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최승원 건축도시문화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1986년 본백화점 갤러리에서 최승원건축전을 개최했으며, 1998년 아카시아arcasia건축상 골든메달(천안티센쿠루프)수상했다. 건축 현장에 돌아다니는 나무조각을 수집하여 조형물을 만들던 취미가 이제는 제2의 인생 작업이 되어 부인인 신영옥 섬유공예작가와 부부작품 전시회를 수차례 ..

[20190614]안양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정기연주회 15일 무료

안양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제45회 정기연주회‘Days of beauty’가 주말인 15일 오후 5시 안양아트센터 관악홀에서 펼쳐진다. 이날 무대는 이건륜 지휘자 취임 이후 첫 공연으로 Mas, Peace, Joy, Happy 등의 타이틀에 합창에 재즈, 살사, 탱고 등을 곁들인 새로운 형태의 공연으로 Song of Peace, ‘내 영혼 바람 되어’, ‘Days of Beauty’, ‘너 만나 좋은 날’, '보헤미안 메들리' 등 청소년 정서함양에 기여할 멋진 16곡을 들려준다. 여기에는 플롯, 브라보오케스트라, 요벨관악단, 댄스팀 등이 협연을 벌일 예정이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안양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정기연주회는 무료 공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