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07 4

[20190507]안양시, 옛 검역원 부지에 스타트업파크 조성 추진

안양시가 엣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부지에 스타트업파크를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스타트업파크 조성 후보지 공모에 나선 가운데 경기도가 지난달 22일 안양을 추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스타트업 파크는 창업자, 투자자, 대학 등 혁신주체들이 한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해 창업에 도전하는 공간으로 주거에서부터 문화와 복지 등을 갖춘 클러스터로 지역에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창업에 따른 우수인력이 모여들 수 있어 광역자치단체마다 유치경쟁이 높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스타트업파크 조성 후보지로 올해 조성할 1개소, 2020년이후 추진할 예비 후보지 5개소를 선정한다. 올해 조성하는 1개소는 총120억원의 정부지원금으로 스타트업파크를 조성하고, 예비후보지 5개소는 용역을 거쳐 스..

[20190507]의왕철도축제 어린이날 행사로 자리매김

어린이날 연휴를 맞아 4∼5일간 의왕 왕송호수 일원에서 열린‘2019 의왕철도축제’에 10만여명(의왕시 발표)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한 가운데 종료됐다. 올해 축제는 철도축제라는 이름에 걸맞게 철도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자연학습공원에서는 기차를 타고 여러 역을 돌아다니는‘남북열차 경의선 타고 세계로 출발!’프로그램과 신나는 꼬마기차 타기 프로그램이 아이들의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우주와 바다 속 등을 체험할 수 있는 VR체험과 캐리커쳐, 나만의 모자 만들기, 패션타투 등 다양한 유·무료체험, 그리고 비보이 및 마샬아츠, 어린이K-POP, 거리버스킹 공연 등이 펼쳐졌다.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롭게 개장한 철도박물관에서는 철도 역사, 기차와 관련된 실물과 다양한 기획전시를 선보였고, 철도제복 체험..

[20190507]군포산업진흥원 '창업보육센터' 벤처기업집적시설 지정

군포산업진흥원이 군포 관내 창업기업 육성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창업보육센터(31개실)가 경기도로부터 “벤처기업집적시설”로 지정 되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벤처기업집적시설 지원 제도는 도심에 벤처기업이 집단으로 입주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위해 민간빌딩을 벤처기업 집적시설로 지정하여 조세감면, 부담금 면제 등의 혜택을 통해 벤처기업이 저렴한 비용으로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입지제도이다. 현재, 창업보육센터에는 벤처기업 인증을 취득한 기업을 비롯하여 서비스업, 제조업, 전기전자 등 업종을 영위하는 31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진흥원은 입주기업 대부분이 올해 벤처기업으로 인증 받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벤처기업집적시설 지정으로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은 공장등록이 가능하며, 벤처기업 인증을 ..

[최승원]서이면사무소 이전의 비극(2019.04.07)

이전의 비극 서이면사무소 안양리이전 비극의 씨앗이다. 만안교이전 가치하락 안양사터 삼층탑이전 등급하락 적산도 보존시대 중국 일본침약사 지워지지 않는다. 공존을 연구로 항일정신 키우자. 베트남 침략시설보존 참고하자. 일번가 고층화는 일번가 파괴 차가 많이 다니게 되므로 도로확대가 어렵다. 상하수도 투자급증 주차장 없는 도심, 차없는 거리확대 만안은 균형발전이아니라 "만안답게"!! 일번가 상권 유지 필요 서이면사무소 친숙한 갤러리로 용도변경 야간조명강화로 "유일한 한옥" 공존을 모색해야한다. 2019.04.07 雲齋건축연구소 소장 최승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