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3 3

[20210423]안양문화도시 지정 추진 연속포럼(23-25일)

안양시가 문화체육관광부 제4차 문화도시 지정 참여를 위해 안양예술공원 내 파빌리온에서 시민과 외부 전문가, 문화도시사업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안양문화도시 1차 연속포럼’을 23일부터 25일까지 여는등 문화도시 조성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화도시 지정 공모사업은 문체부가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 및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 확산’의 비전을 수행할 역량을 갖춘 지자체를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하는 사업이다. 기존 중앙이나 관 주도가 아닌 시민 주도형 도시문화 거버넌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시민, 전문가, 행정을 포함한 시민이 바라는 문화적 모습을 함께 찾아 나선다. 안양문화도시 1차 연속포럼에서는 전문가, 시민, 문화도시추진단이 참석한 가운데 안양의 특성화된 분야를 다각도로 논의하는 과정을 거..

[202104023]의왕문화원 ‘시민기록가 양성과정’수업 시작

의왕문화원(원장 이동수)은 지난 20일 의왕문화원 회의실에서 시민기록가 양성과정 첫 수업을 진행했다. 시민기록가 양성과정은 의왕시가 신중년의 인생 2막 준비를 위한 학습과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 등으로 행복한 노후설계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인 위풍당당 신중년학교 일환으로 의왕시 평생교육과에 의왕문화원이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시민이 주체가 되어 시민들의 생생한 삶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우리 지역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알아보는 사업이다. 사전 신청을 통해 선발된 20명의 참여자들은 오는 6월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의왕문화원 회의실에서 시민기록가 양성교육을 받아 시민 아카이브를 양성해 지역 내에서 주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는 계획이다. 이동수 의왕문화원장은“시민기록가 양성과정을 통해..

[20210423]코로나19로 폐쇄된 군포 철쭉동산, SNS로 감상하세요

군포 도심속 철쭉동산이 제철을 맞아 진분홍으로 물들었으나, 철쭉동산 폐쇄로 철쭉을 제대로 감상하지 못하는 시민들의 아쉬움이 커지고 있다. 군포시는 시민들의 철쭉 감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철쭉 개화상황을 영상콘텐츠로 제작해 SNS 등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군포시는 이에 따라 4월 26일부터 30일까지를 철쭉주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동안 철쭉동산 일대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5편의 콘텐츠를 제작해 시 홈페이지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 게시할 예정이다. 이는 한대희 시장의 구상에 따른 것으로 한 시장은 “철쭉동산 감상은 군포시민들이 누릴 수 있는 권리”라며, “폐쇄기간동안 철쭉 개화상황에 대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해서 시민들에게 제공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군포시의 철쭉 영상콘텐츠는 철쭉의 이모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