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03 7

[20210403]안양시, 환경부와 스마트 그린도시 추진 협약

안양시는 지난 3월 30일 환경부와 스마트 그린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스마트 그린도시로의 출발에 시동을 걸었다. 이날 협약식은 최대호 안양시장을 포함한 전국 25개 지자체장이 경기 화성 누림아트홀을 방문한 한정애 환경부장관을 온라인으로 연결, 협약서에 영상 서명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스마트 그린도시’는 그린뉴딜 과제 중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25개 지자체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에 선정된 기관들이다. 안양시는 지난해 ‘똥골의 그린뉴딜 허브화와 디지털 자원순환’을 제안해 이 사업공모에 선정된 바 있다. 시의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석수동의 구 분뇨처리장(구 지명 똥골)을 리모델링, 그린 뉴딜 허브공간을 조성하는 것을 비롯해 △ 안양시 전역 무인 ..

[20210403]안양시백신접종센터, 75세 이상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시작

안양시가 지난 1일 안양종합운동장내 안양체육관 빙상장로비에 마련한 코로나19 지역예방접종센터를 개소, 오전 9시부터 본격적인 접종을 시작했다. 오는 20일까지 화이자 백신 1차 접종은 75세 이상(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접종희망자 중 고령자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은 예약제로 운영된다. 반드시 통보받은 날짜에 예방접종센터를 방문해야만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예약일자가 아닌 날에는 접종이 안 된다. 접종일자를 파악하지 못한 어르신이나 가족 및 주변인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보건소에 문의하면 예약 날짜 확인이 가능하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접종 첫날 지역예방접종센터를 찾아 1호 접종 어르신의 도우미로 나섰다. 1호 접종 어르신은 비산1동에 거주하는 엄순이 어르신(90세)..

[20210403]안양시스마트도시통합센터 CCTV 음주운전도 적발한다

음주운전자에게 또 하나의 천적이 나타났다. 바로 관제센터다. 안양시가 청사7층에 설치 운영 중인 스마트도시통합센터(이하 스마트통합센터)가 최근 음주운전자 2명을 적발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통합센터는 지역의 6천여 대 카메라를 통해 들어오는 화면을 24시간 모니터하며, 범죄와 자연재해 등에 대한 거미줄 감시망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 2월 28일 오전 1시경 만안구 박달로497번길 15 인근 골목에 차량을 세운 채 비틀거리며 돌아다니다가 다시 차량에 올라타 운전대를 잡으려는 모습이 스마트통합센터 모니터에 포착됐다. 이 상황은 즉시 해당경찰서로 통보돼 운전자는 현장에서 검거됐다. 이 운전자 처음에는 음주운전을 부인했으나 스마트통합센터에 모니터된 영상을 내밀자 꼼짝없이 시인할 수밖에 없었다...

[20210403]안양시, 2021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자체 시상행사 개최

2020 안양시민축제〈우선멈‘춤’프로젝트〉(이하 우선멈춤)이 명품 축제의 반열에 이름을 올렸다. 우선멈춤 프로젝트 2021 대한민국콘텐츠대상 선정에 따른 자체 시상식이 30일 안양시청에서 있었다. 안양시는 지난달 27일 안양시민축제 우선멈‘춤’이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 주최, 「2021 제9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축제로 선정됨과 아울러 축제 감독상 수상을 통보받았다. 안양시와 안양시민축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주관한 우선멈‘춤’은‘ 춤의 도시 안양’을 주제로 작년 9월 25일부터 11월 27일까지 두 달여 동안 sns를 통해 진행됐다. 우선멈‘춤’은 춤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언택트시대 축제의 새 장을 연 것은 물론, 코로나19에 지친 시민들에게 새로운 활력소가 되기도 했다. 「대한민국축..

[202104003]경기 의왕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 개소식

생계위기로 긴급하게 먹거리·생필품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무료로 드립니다 의왕시는 지난 3월 29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식품과 생필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기 의왕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 개소식을 가졌다. 부곡스포츠센터 1층에 위치한‘경기 의왕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는 지난 3월 15일부터 26일까지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이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게 됐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상돈 의왕시장과 장태환 도의원을 비롯해‘경기 의왕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운영을 위해 생필품 등을 기부한 부곡감리교회, 팩킹샵, ㈜창조원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했다. 특히, NH농협은행 의왕시지부에서 1,000만원 상당의 물품 전달식도 함께 진행되어 기부릴레이를 이어갔다. 의왕시새마을회 김용란 회장은“의왕시에서 먹거리..

[20210403]의왕바라산자연휴양림, ‘스탬프 투어’ 프로그램 운영

의왕도시공사는 ‘바라산휴양림 비대면 스탬프 투어’프로그램을 오는 4월 5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스탬프 투어는 휴양림 체크인데스크에 비치된 스탬프 지도를 소지하고 바라산 등산로 6곳에 설치된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미션이 완료되는 방식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스탬프 투어 이용객은 음이온 폭포를 시작으로 생태습지원, 피톤치드 숲, 낙엽송을 지나는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바라산의 향취와 다양한 생태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음이온 폭포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은 공기정화 작용,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적이며 계곡의 흐르는 물로 조성된 습지대인 생태습지원에서는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어 1급수에 사는 양서류도 만나볼 수 있다. 바라산휴양림 관계자는“코로나19로 외출 및 모임 자제 등으로 지친 주민들이 안전하고 ..

[20210403]의왕청년발전소, 청년 대상 공유물품 대여 서비스 실시

의왕청년발전소 고천센터는 청년을 대상으로 캠핑용품 등의 공유 물품을 대여하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공유물품 대여 서비스는 캠핑을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대여해 주는 서비스로, 대여 물품은 여행용캐리어, 그늘막, 침낭, 테이블, 의자, 롱가스토치, 육각화로대, 조명 등의 캠핑용품과 전동드릴, 실리콘건, 공구세트 등의 생활용품이며 대여기간은 최대 20일까지이다. 의왕시 관내 거주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들은 의왕청년발전소 고천센터에 방문하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홍석일 일자리과장은“공유물품 대여서비스를 많은 청년들이 이용해 청년들의 경제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