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9 5

[20210309]안양 평촌도서관 재건축한다... 2025년 재개관 목표

안양시가 지은 지 30년 가까이 된 평촌도서관을 허물고 신축(재건축)하기로 했다. 시는 평촌도서관 현 부지(동안구 관평로 213) 9900㎡에 국비 40억원을 포함한 총 311억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9610㎡ 규모로 재건축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보수와 신축을 고민하다 신축을 택했다. 평촌도서관은 동안구 본관 급인데도 그동안 공간문제로 역할을 하지 못했다. 단순 보수만으로는 앞으로 문화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웠다고 판단한 것이다. 평촌도서관은 1993년 평촌신도시를 조성한 한국토지공사에 의해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지어져 1994년 기부채납을 받았으며 열람실과 자료실, 노트북실 등 있다. 하지만 28년이 경과해 시설이 노후한데다 건물에 엘리베이터 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장애인들이 ..

[최병렬]안양문화원 '안양5동 마을지 발간' 모처럼만에 제 역활(2021.03.09)

021.03.09/ #안양 #책 #도서 #자료집 #안양5동 #안양문화원/ 안양문화원에서 한권의 책이 배송되어왔습니다. 책 제목이 '수리산자락에앉은 냉천.교하마을 안양5동'입니다. 사진제공과 인터뷰 등으로 집필과 자료집 발간에 도움을 주었더니 책을 보내준 것이지요. 재개발로 사라지는 마을 냉천마을과 안양초교 주변 교하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마을자료집인데 안양문화원이 모처럼만에 책다운 책을 발간하고 문화원으로서의 역할을 한 것 같아 기뻤습니다. 책을 받자마자 문화원에 전화를 걸어 마을지발간을 담당했던 학예사에게 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지요. 5동마을지를 살펴보니 안양5동의 자연마을인 냉천마을과 교하마을을 중심으로 안양5동 지역의 역사, 마을의 형성과 변화, 주민들의 삶과 문화 등을 문헌 조사, 현지..

[20210309]안양시, 드론 띄워 산불 감시에 나섰다

안양시가 무인항공기인 드론을 띄워 산불감시에 나서고 있다. 최근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시기인 만큼, 산불감시원의 발길이 미치지 못하거나 무인감시카메라에 잡히지 않는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 경각심을 높이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산불조심강조 기간인 2월부터 5월 15일까지와 11월부터 12월 15일까지를 중심으로 산불감시활동을 강화하기로 하고, 여기에 드론 3대와 무인감시카메라 4대를 활용한다. 산불감시가 집중 이뤄지는 지역은 병목안시민공원 일대를 비롯한 수리산 자락, 삼성산과 관악산 일대 등산로다. 시는 등산객들이 주로 몰리는 주말 오후시간대 드론을 집중적으로 띄워 산불감시와 예방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드론은 등산로를 중심으로 비행해 감시활동을 벌이는 한편, 장착된 ..

[20210309]안양시, 스마트교통 뉴딜사업 올 하반기 사업 발주 추진

안양시가 인공지능,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교통시대 대 전환을 가져올 스마트교통 뉴딜사업의 통합설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교통 뉴딜사업은 안양시의 자율주행 시범사업과 ITS(지능형교통체계) 확대 구축사업이 쌍두마차를 이룬다. 작년 하반기에 각각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서 국‧도비 178억원을 확보함으로써, 추진에 닻을 올리게 됐다. 이 사업은 교통 현장시설물, 통신 인프라, 관제 시스템 등의 구축에서 서로 중복되거나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부분이 많아 통합설계 시, 예산절감과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T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교차로, 스마트스쿨존, 도로 돌발상황 감시 등의 기술들은 비단 일반차량 운전자와 보행자들의 안전을 지켜줄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20210309]군포 숨겨진 보물전 2탄 전통미장의 명장 김진욱을 만나다

군포문화재단은 오는 12일부터 28일까지 17일간 군포문화예술회관 제1전시실에서 브랜드 전시 의 두 번째 시리즈로 을 연다. 은 군포의 예술가들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시민들이 군포지역 문화예술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된 브랜드 전시로 지난 2019년에 시작됐다. 시리즈 첫번째로 국내 최고 초대전에 이어 시리즈 두 번째 전시인 에는 국내외에서 건설기능공으로 35년을 활동하고, 숭례문․덕수궁․경희궁 등 국보급 문화재 보수에도 다수 참여한 김진욱 명장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를 통해 김진욱 명장은 자경전 꽃담, 아미산 굴뚝을 비롯한 기존 작품과 이번 전시를 위해 새로이 제작하는 친환경 전통벽체틀, 친환경 전통 집 모형 등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또한 명장이 사용하는 작업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