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시민연대/안양지역정보뱅크

[최병렬]안양문화원 '안양5동 마을지 발간' 모처럼만에 제 역활(2021.03.09)

이야기보따리/자료

021.03.09/ #안양 #책 #도서 #자료집 #안양5동 #안양문화원/ 안양문화원에서 한권의 책이 배송되어왔습니다. 책 제목이 '수리산자락에앉은 냉천.교하마을 안양5동'입니다. 사진제공과 인터뷰 등으로 집필과 자료집 발간에 도움을 주었더니 책을 보내준 것이지요.
재개발로 사라지는 마을 냉천마을과 안양초교 주변 교하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마을자료집인데 안양문화원이 모처럼만에 책다운 책을 발간하고 문화원으로서의 역할을 한 것 같아 기뻤습니다.
책을 받자마자 문화원에 전화를 걸어 마을지발간을 담당했던 학예사에게 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지요.

 

5동마을지를 살펴보니 안양5동의 자연마을인 냉천마을과 교하마을을 중심으로 안양5동 지역의 역사, 마을의 형성과 변화, 주민들의 삶과 문화 등을 문헌 조사, 현지 조사, 구술 조사 등을 바탕으로 역사, 지리, 민속 등 인문사회분야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 집필되었으며, 특히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사라지는 냉천마을의 모습을 담아냈습니다.

제1부 안양5동의 도시 지리와 도시 공간
제1장 안양5동의 지리적 환경
제2장 도시 지표로 보는 안양5동
제3장 안양5동의 주거 건축
제4장 안양5동의 문화유산
제2부 교하마을의 형성과 변화
제1장 교하마을의 유래와 변화
제2장 교하마을 주민의 생활 문화
제3부 냉천마을의 형성과 변화
제1장 냉천마을의 유래와 변화
제2장 판우물의 쿨(cool)한 기운, 냉천마을 장미아파트
제3장 대형 아파트단지 주민의 생활과 문화
제4장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사라지는 마을 풍경
제4부 구획화된 공간과 주민 생활
제1장 토지구획정리사업과 1960~90년대 주거지 형성
제2장 안양5동 상업지구와 근린 상권
제5부 안양5동 사람들
제1장 안양5동 토박이 강세일
제2장 안양5동 원로들의 모임 동심회
제3장 안양 유아교욱의 선구자 벧엘유치원

 

즣은 자료집을 내기까지는 기획도 중요하고 휼륭한 집필진의 조사와 연구등이 무엇보다 큰몫을 했다고 봅니다.
아쉬운것은 기록의 중요성을 위해 사라지는 마을의 모습을 지도 또는 일러스트 이미지로 표현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점입니다

안양문화원은 지난 2020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향토사와 지역문화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부설 향토문화연구소의 주관 사업으로 마을지 발간 사업을 기획하고 그 첫 대상지로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철거가 시작된 냉천마을이 속한 안양5동을 선정하여 진행하였다네요.
안양문화원이 마을지 발간사업을 이번 한번으로 끝내지말고 재개잘, 재건축으로 사라지고 없어지는 마을과 동네가 많은 안양의 곳곳을 기록하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구술로 남기는 작업을 우선시하여 계속 이어가는 안양문화원의 활동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