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3 13

[20201104]안양시, 경기 밤도깨비 안심셔틀로경기First 정책공모’대상.

안양시가 민선7기 스마트행복도시의 기치를 내걸고 시정에 주력,‘새로운경기 정책공모 2020, 경기 First’본선에서 스마트시티 사업으로 2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27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본선 심사에서 안양시는 ‘경기 밤도깨비 안심셔틀 도시 조성사업’으로 일반규모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시상금 60억 원의 주인공이 됐다. 이에 따른 자체 시상식이 28일 청사 접견실에서 최대호 시장과 부서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경기 밤도깨비 안심셔틀’은 자율주행 기술과 안양시 안전귀가 서비스를 결합한 심야셔틀로, 평촌 도심 일대에 2022년 하반기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평촌역-범계역과 주변 거주지를 연결하는 시범사업에 이어, 2030년까지 관내 전역의 주요 전철역을 연결하는 자율주행 대중..

[20201104]안양시, 5384대 방범CCTV로 그물망 감시한다.

안양에서 범죄를 저지를 생각은 아예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매의 눈이 곳곳을 지키고 있어 얼마 못가 잡힐 수 있기 때문이다. 안양시가 특별교부세와 도비를 포함 25억 원을 투입, 올해 1월부터 이달까지 방범용CCTV 102대를 추가 설치하고, 노후카메라 471대를 새것으로 교체했다. 102대가 신규 설치된 곳은 어린이보호구역과 범죄취약지역으로 거론된 25개소다. 이로 인해 관내 방범용 CCTV는 1천146개소에 5천384대로 늘어나게 됐다. 5천384대의 CCTV는 시청사의 스마트도시통합센터와 연계돼 24시간 거미줄같은 그물망 방범감시망을 이루고 있다. 특히 신규설치 CCTV는 지주를 포함해 노란색으로 도색, 시야에 잘 들어올 수 있게 돼 있는가 하면, CCTV와 비상벨 안내판에 LED기능이 장착돼 야..

[20201104]안양 인덕원 주변 개발제한구역 해제 중도위 심의 통과

안양시가 추진해온 인덕원 주변지구의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이하“중도위”)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교통중심지이자 상가밀집지역인 인덕원 일대 개발은 물론, 현재 민관합동으로 추진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노선의 인덕원 정차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시는 올해 말 개발제한구역을 해제고시하고, 내년 중 개발계획수립과 실시계획인가 등의 절차를 거쳐 개발을 위한 첫 삽을 뜰 계획이다. 인덕원 일대 도시개발은 개발제한구역 150,974㎡를 해제해 주거, 상업, 문화 등이 어우러지는 복합적 공간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시는 인덕원에 현재의 지하철 4호선과 인동선, 월판선 등의 철도노선 뿐 아니라 버스와 택시 등의 교통체계를 반영한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복합환승센터는 주거,..

[20201103]안양시노사민정협의회, 공동주택종사자 인권보호 협약

최근 아파트경비원에 대한 입주민의 폭행과 폭언 논란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가운데 공동주택종사자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협약식이 지난달 29일 안양시청에서 개최됐다. 안양시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최대호 안양시장/이하 노사민정협)가 주관한 이날 협약식은 관내 아파트입주민대표회연합회, 안양시와 고용노동부 관계관 등 20여명이 함께했다. 협약서에 따르면 입주민대표회는 ▶근로기준법 등노동관련법 준수 ▶고용안정을 위한 초단기계약 지양 ▶휴게시장 보장 및 휴게공간 확보 ▶인격존중 ▶입주민과 노동자가 함께하는 행복한 아파트문화 조성 ▶상생 공동체 조성 위한 지원과 협력 등 5개 조항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게 된다. 공동주택 종사자들의 노동권익을 보호하고 노동환경을 개선, 상생의 행복한 아파트문화를 조성하겠다는 의지가 내포돼 ..

[20201104]안양시, 학의천 우측 산책로(흙길) 정비 마무리 단계

안양시가 금년 8월 집중 호우 당시 일부 유실됐던 안양천 지류인 학의천 우측 산책로(흙길)에 대한 정비 공사가 마무리 단계로 누구나 편히 걷기 좋은 길로 재탄생을 예고했다. 구간은 학의천변 비포장 길 상류와 하류로 나눠 두 개 구간이다. 하류는 내비산교 ∼ 비산인도교, 상류는 인덕원교 ∼ 내비산교 까지다. 시는 사업비 6천여만 원을 들여 이 일대 재해지역을 중심으로 1,436㎡에 대해 하상 준설공사를 벌이고, 산책로 1,965㎡를 막바지 정비 중에 있다. 아울러 오는 20일에는 학의천 쌍개울에서 의왕시계에 이르는 구간의 약 100주에 대한 전도수목 정비에 착공, 다음 달 말경 끝마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학의천 비포장 산책로는 남녀노소 걷기 좋은 길 명소로 새롭게 탄생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최대호 ..

[20201104]안양시민의 노래, 안예은 작곡으로 새롭게 태어나다

친일 작가 김동진이 작곡한 ‘안양시민의 노래’가 전국 단위 공모전을 통해 1등에 뽑힌 안예림 작곡가의 곡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안양시는 지난 3일 새로 작곡된 안양시민의 노래 발표와 함께 작곡 공모전에서 1등에 선정된 안예림 작곡가에게 상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신 작곡 안양시민의 노래는 누구나 따라 부르기 쉬우면서도 부드러운 멜로디가 특징으로 꼽힌다. 기존의 곡은 진군가를 떠올리는 듯한 분위기다. 안양시민의 노래는 안양이 시로 승격하던 해인 지난 1974년 5월 7일 제작 발표됐다. 당시 안양출신 시인인 ‘김대규’(1942∼2018) 선생이 가사를 쓰고, 작곡가 ‘김동진’(1913∼2009)이 곡을 붙였다. 하지만 노래를 작곡한 ‘김동진’이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친일인명사전(음악부문)에 이름..

[20201103]안양시 호계체육관 부설주차장(총 291면 확충) 개장

안양시가 지난 2일 최대호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도·시의원, 체육회 관계자, 지역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양 호계체육관(동안구 귀인로80번길 52) 부설주차장 개장식을 가짐에 따라 이용시민들의 주차난이 해소되게 됐다. 체육관 건물 바로 옆에 지어진 부설주차장은 시가 지난해 10월 사업비 52억 원을 들여 시공, 1년 만에 완공을 봤다. 2층 3단의 철골구조물로 연면적 3,490㎡에 주차대수는 184면에 달한다. 기존의 건물지하주차장(107면)을 포함해 총 대수는 291면으로 늘어나게 됐다. 시는 이와 함께 체육관 인근에 대형버스주차장 3면을 확보하고, 회전교차로도 신설했다. 그동안 체육관을 이용하던 시민들이 주차걱정에서 벗어나는 것은 물론, 이곳에서 열리는 경기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단도 편리..

[20201103]의왕시‘청년협동조합 뒷북’ 경기마을공동체 감동마을상 수상

의왕시는 경기도에서 추진한‘2020 경기마을공동체 우수활동사례 온라인 발표회’에서 관내에서 활동 중인‘청년협동조합 뒷북(대표 소재용)’이 감동마을상(도의회 의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내 공동체 활동의 우수사례를 확산하고자 경기도 주최로 개최한 이번 행사는 시·군별 추천을 통해 1차 서면심사에 선정된 20개 공동체 모임이 2차 온라인 심사에 참여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하였다. 의왕시 내손동에서 활동하는‘청년협동조합 뒷북’은 지난 2014년 지역 내 대안학교 출신 청년들로 구성하여 설립된 단체로, 청년들의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창업활동, 청년 간 네트워크 활동과 공동체 공간 운영 등을 통해 지역 내 청년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또한, 지역 내 공동체 단체들과의 협력 및 교류를 통해 청년과 다른 ..

[20201103]군포시·LH·군포도시공사, 군포시 정비사업 MOU 체결

군포시가 지난 10월 30일 시청에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 군포도시공사와 ‘군포시 정비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군포시는 뉴타운사업이 해제된 이후 도시정비 관리방안 부재로 주민제안 방식의 정비사업과 지역주택조합사업 추진 등 주거환경 개선에 대한 주민들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인 도시정비 방안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번 협약은 정비사업에 대한 전문인력과 다양한 개발노하우를 가진 LH가 정비기본계획 수립 등 정비체계 구축에 대한 참여를 군포시에 제안함에 따라, 군포도시공사와 더불어 협력적 파트너십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들 세 기관은 협약을 통해, 도시정비 기본계획 수립에 공동 참여하고, 순환정비방식의 사업을 시행할 경우 순환용 주택 확보 등 주민들의 원활한 이..

[20201103]군포 꿈의오케스트라 홍희원, 전국대회 관악 우수상 수상

꿈의 오케스트라 군포의 홍희원 단원이 제3회 평화통일 전국청소년오케스트라 대회에서 초등 관악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제3회 평화통일 전국청소년오케스트라 대회는 김포시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김포시협의회가 공동 주최한 것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관련 악기별 비대면 방식으로 치러졌다. 군포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꿈의 오케스트라 군포에서는 초등 4명, 중등 8명 등 총 12명이 대회에 참여해 이중 바비 헬름스의 을 트럼본으로 연주한 홍희원(둔전초등학교 6학년) 단원이 실력을 인정받아 초등부 관악부문 우수상(민주평통김포시협의회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홍희원 단원은 “예상치 못하게 좋은 결과가 나왔다며 꿈의 오케스트라 군포 활동을 하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즐겼더니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며 “지도해주신 트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