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23 9

[20191223]국토부, 안양 매곡지구. 공공주택사업 지구로 지정고시

국토교통부가 장기미집행공원을 활용한 첫 공공주택사업 지구로 안양매곡을 23일 지정고시했다. 대상부지는 당초 공원으로 계획되었으나 지방자치단체 재정 여건 상 20년 이상 방치된 공원부지(장기미집행공원)를 활용하는 최초의 공공주택사업으로 편입되는 장기미집행공원부지의 7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한다. 매곡지구는 신혼희망타운, 민간분양 등 총 1천호를 공급하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매곡지구는 안양시청 북측 2km 지점에 위치하며, 지하철 1호선 안양역, 4호선 평촌역이 인근에 있고, 월곶판교선(안양운동장역, ‘25년 예정) 개통 시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장기미집행공원(매곡근린공원)의 70%를 공원으로 활용하고 지구 중심에 집중 배치하여 친환경 도시로 조성된다. 김규철 국..

[20191223]안양시,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71건 117억원 편성

안양시가 2020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71건에 117억 원을 본예산에 편성했다.이와 관련해 추진될 주요사업으로는 양화로58번길 도로시설물 비가림막 설치, 학의천변 먼지떨이기 신설, 비봉산 하늘산책로 꽃길조성, 장수의자설치 추가, 상습 쓰레기무단투기지역 고보조명 설치, 문화의 거리 벤치 꾸미기 등이 있다. 안양3동의‘다리 밑 작은미술과’과 범계동의‘범계역 문화의 거리 그림타일 설치’두 건은 금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수사례로 발표됐다. 시는 올해 5억 원 이상이 드는 시 자체사업에 대해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현장 심의 및 주민의견을 거쳤다. 또 이와 관련해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예산학교와 연구회도 운영했다. 이로 인해 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도 주민참여예산 전국 최우수지자체에 선정, 특별교부세 2..

[20191223]군포시, 어린이 안전 우수 지자체. 행안부장관상 수상

군포시가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지난 20일 시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행안부 주최 ‘제9회 어린이 안전대상’ 시상식에서 장관상 본상을 수상했다.행안부에 의하면 어린이 안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관련 정책 활성화를 위해 시행되는 어린이 안전대상은 서면심사, 현장답사, 발표심사 등 3단계의 철저한 검증을 거쳐 우수 지자체를 선발한다.이에 따라 올해 수상 지자체 선정은 전국의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와 서류심사로 군포시를 비롯해 10개 지자체를 선별한 후 현장답사를 통한 공적 확인, 우수사례 발표심사로 결정됐다.이 과정에서 군포시는 어린이 안전을 위해 다양한 민․관 협력 사업 전개, 안전하고 건전한 놀이환경 조성 성과에서 호평을 받았다.특히 청소년 2만5천여명을 대상으..

[20191223]군포시, 눈·얼음 썰매장 군포복합생활스포츠타운에 개장

군포시의 겨울 레포츠 놀이시설인 눈․얼음 썰매장이 12월 20일 개장했다. 군포2동 복합생활스포츠타운(군포로 339) 내 배드민턴장 저류지에 조성된 눈․얼음 썰매장은 2020년 1월 24일까지 36일간 운영된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입장 요금은 성인과 아동 구분 없이 군포시민은 3천500원, 타지역 시민은 5천원이다. 더 자세한 이용 정보는 시설을 위탁 운영하는 군포도시공사에 문의(031-390-7701, 7703)하거나 군포시청 홈페이지(www.gunpo.go.kr→열린시정→새소식)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알 수 있다.

[20191223]군포산업진흥원, 중국 린이시 경제기술개발구와 MOU 체결

군포시 산하 군포산업진흥원은 12월 19일 시청사에서 중국 산동성 린이시 린이경제기술개발구관리위원회와 양 기관의 교류협력을 증진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군포시에 따르면 이들 기관들은 상호이익과 공동발전을 원칙으로, 경제활성화 플랫폼을 마련하여 기업간 경제무역상담회와 분야별 전시회, 물류와 산업 등 경제분야 교류를 지원하기로 했다. MOU는 또한, 군포시와 린이시의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간 교류를 도모하고, 상호이익과 공동발전을 위한 기업교류 활성화에 적극 협조한다고 돼 있다. 이날 체결식에 이어 한대희시장은 왕옥군 린이시 당서기 등 대표단과 간담회를 갖고, 양 도시간의 경제와 문화교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시장은 “MOU 체결로 양 도시간의 과제들을 현장의 목소리..

[20191223]군포, 어린이 체험형 기획전시 '놀이 숲' 내년 3월까지 무료관람

(재)군포문화재단이 수리산상상마을에서 내년 3월 28일까지 어린이 체험형 기획전시 를 운영한다.. 무료로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이번 기획전시는 수리산상상마을 어린이창의예술센터의 상상숲을 방문한 어린이들이 체험과 놀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아름다움과 예술적 감성을 발견하는 경험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작가들의 조형언어로 이뤄진 놀이터로 아이들이 신나게 놀수있도록 꾸며졌다. 전시가 진행되는 동안 어린이들은 수리산상상마을의 상상숲에서는 도심 속 놀이터에서 벗어나 색다른 예술놀이터를 경험할 수 있다. 전시장을 들어서면 이리저리 놓여있는 첩첩 산중을 마음껏 오르내리고, 사각사각 소리가 날 것 같은 장대 숲길을 지나, 고요한 숲속에 있는 오두막에서 매달리고 미끄러지며 나만의 놀이 공간과 시간을 경험할 수 있다..

[20191223]소방기관, 비상구 폐쇄 등 신고포상제 2020년 연중 운영

안양소방서 등 일선 소방서와 소방기관에서 비상구 폐쇄·차단 즉시사용 불가능, 피난·방화시설 등의 훼손에 대하여 신고포상제를 2020년 연중 운영한다다. 신고대상은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숙박시설, 다중이용업소, 운수시설, 복합건축물 등으로 불특정 다수인이 사용하는 시설로 방화문에 도어스토퍼를 설치하거나 도어클로저를 제거·훼손하여 방화문의 기능을 저해하는 행위, 계단이나 복도 등에 물건을 쌓아두는 등 장애물을 설치하여 피난에 장애를 주는 행위, 비상구를 폐쇄하여 유사시 피난에 장애를 주는 행위이다. 신고는 안양소방서 홈페이지의 비상구 신고센터창구에서 서류를작성하고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신고하거나 직접 방문 또는 우편, 팩스 등을 통해서도 신고가 가능하다. 자세한 문의는 안양소방서 소방안전특별점검단(031-..

[20191223]군포 산본동 조선백자 요지 관광.공예거리 조성 방안 심포지엄

군포시가 지난 18일 군포공예문화산업 육성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군포공예문화협회와 공동 주관으로 군포시 어린이도서관 소극장에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은 군포지역의 관련 분야 전문가와 작가, 공예문화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활발히 교류했다. 먼저 이날 심포지엄은 군포공예문화협회 이영식 사무국장의 ‘군포공예문화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제시’라는 주제발표로 시작됐고, 고양시공예사업협동조합 이호강 상무의 ‘지역공예문화산업 육성 및 활성화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또 김진욱 대한민국 명장, 김승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예산업팀장이 지역 전통공예문화의 현황과 과제,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지역공예산업 지원사업 방향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하며 군포공예문화산업의 육..

[20191223]군포시, 둔대동 박씨 고택 현판식. 향토유적 1호 지정 선포

군포시가 지난 18일 둔대로 11번길 12 박씨 고택(박용덕 고택)에서, 고택에 대한 향토유적 1호 지정 현판식을 개최했다. 1927년 건축된 박씨 고택은 경기도 내 비지정 문화유산중 보존 상태가 가장 양호하고 건축, 미학, 역사상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 지난 11월 27일 군포시 관련조례에 따라 향토유적 제1호로 지정되었다. 군포시는 문화재 현판(안내판) 제막식을 통해 향토유적 지정선포를 하고 박용덕의 후손에게 유적 지정서를 전달하였다. 박용덕(1898~1970)은 1930년대 둔대동 일대에서 농촌계몽운동을 했으며, 고택은 박용덕이 활동하던 당시 지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대희 시장은 “수리산을 거점으로 박씨 고택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관광콘텐츠를 적극 개발하겠다”며, “박용덕 후손들과 협의해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