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60731]안양-잠실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신설된다

안양똑딱이 2016. 7. 31. 14:00

 

안양과 서울을 잇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이 신설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출·퇴근 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해 수도권과 서울을 잇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5개 노선을 추가 신설하기 위해 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광역급행버스(M-버스)는 기·종점으로부터 5Km 이내에 위치한 4개 이내의 정류소에만 정차하고, 중간정차 없이 운행하는 논스톱 개념의 급행 시내버스 (관할관청이 인정하는 경우 7.5km 이내 6개소에 정차 가능)를 말한다. 
신설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은 안양(평촌)↔잠실역 구간, 인천(송도)↔여의도, 인천(송도)↔잠실역, 오산↔사당역, 고양(덕이지구)↔공덕역 등 총 5개 노선이다.

노선은 각 지자체 건의를 토대로 이용객 수요, 광역버스 입석률, 교통혼잡도 등을 종합 검토하여 국토부 노선조정위원회 심의·의결(`16.6.29)을 거쳐 최종 확정되었다.

사업자 선정은 교통전문가, 교수, 교통연구원, 공인회계사, 변호사, 시민단체 등에서 추천한 후보자중에서 국토부 장관이 위촉한 민간 평가단에서 사업수행능력, 서비스 개선능력, 버스운영 안정성 등을 평가하여 경쟁력이 있는 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이번에 신설되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은 국토부에서 사업자 선정(16.8월말)을 완료하고 운송개시준비 및 세부노선 등을 확정한후 2016. 12월경부터 운행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