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의왕

의왕 아름채노인복지관 전국 최우수 평가

안양똑딱이 2016. 5. 12. 23:01

 


의왕시 지역의 노인복지와 노인여가문화 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아름채노인복지관이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248개 노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지난 2012~2014년 3년 동안의 운영결과를 평가한 조사에서 전국 최우수 시설로 평가받았다.

의왕시에 따르면 아름채노인복지관은 시설‧환경, 재정‧조직운영,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 권리, 지역사회 관계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한 결과, 모든영역에서 90점 이상인 A등급을 받아 최우수 시설로 선정됐다.

특히 평가영역 중 가장 배점이 높았던 ‘프로그램 및 서비스’ 부문에서 탁월한 점수를 받았다. 평생교육 지원, 노인일자리, 건강증진, 정서생활 지원, 자원봉사 활성화, 급식 지원, 요양서비스, 경로당 혁신 등 전 세부 지표에서 모두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직원의 전문성, 직원복지, 직원교육 등을 평가하는 인적자원관리 부문에서도 다른 복지관들을 앞섰다. 자원봉사자 활용, 후원금품 사용 및 관리, 외부자원 개발 등을 다루는 지역사회와의 관계 영역에서도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지난 1월 이미 의왕시의 사랑채노인복지관과 함께 최우수 그룹으로 분류된 데 이어 상위 그룹 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 시설로 공인받아‘노인복지의 메카 의왕시’의 명성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고 밝혔다.

아름채노인복지관은 우수시설에 대한 보건복지부 인센티브 지급방침에 따라 이달 중 정부 위탁을 받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부터 700만원을 지원받는다. 아름채노인복지관은 이 돈을 직원능력개발 및 복리후생 등 직원복지를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