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시민연대/안양지역정보뱅크

[20211230]안양아트센터∼명학공원 문화예술거리로 만든다

안양지역뉴스/안양

안양시가 안양아트센터에서 명학공원으로 이어지는 일원을 문화예술거리로 조성하여  원도심의 랜드마크로 만든다는 계획으로 이에 따른 야간경관개선 사업 국비 10억원을 확보했다고 20일 밝혔다.
본 사업은 2020년「안양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에서 첫 제시됐다. 31,500㎡의 넓은 공간에 비해 그 활용도가 미비해 차별화된 야간경관 연출로 경쟁력 있는 도시이미지를 형성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안양아트센터 진입부에 야간경관을 연출하고, 메인스트리트 경관조명 및 야간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고보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명학공원에 대해서도 변신을 시도, 야간 특화 조형물을 신설과 함께 바닥 고보조명 등으로 예술경관을 연출한다. 이와 더불어 주민 쉼터도 마련한다.
특히 아트센터 광장에 플리마켓을 부스를 설치한다. 이곳은 시민들의 자유로운 문화예술 창작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시는 이와 관련해 주민들 의견수렴을 위한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디자인 설계에 따른 전문가 자문도 거친다. 야간경관조명 개선사업은 내년 10월경 완료돼 시민에게 선보여질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문화예술을 통한 행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제공하고, 나아가 원도심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부상하길 희망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사업을 계속해 나갈 것도 덧붙여 전했다.
시는 이와 더불어 안양역 일원에 추진 중인「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과 「길 찾기 쉬운 안내체계디자인 개선사업」을 내년 3월까지 공사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경관개선 사업비 10억원을 비롯해 동편마을 다목적복지회관 건립에 12억원,  3개소 공원(평안어린이공원, 호계공원 매봉광장, 자유공원 주민쉼티) 정비 14억원, 방범TV설치 및 교체와 지하보도 비상벨 신설 10억원도 각각 특별교부세 교부결정을 통보받아 내년도 주민숙원사업에 속도를 내게 됐다.

 

[20211230]안양시, 배터리 교환형 스테이션 구축 MOU 체결

안양지역뉴스/안양

안양에서 전기 이륜차의 배터리 충전이 수월해져,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 친환경 배달 정착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안양시는 지난 27일 경기도주식회사·ESG컨소시엄과 배터리교환형 스테이션 구축 및 친환경 배달 시범사업 협약을 맺었다.

전기 이륜차 배터리 스테이션은 전기 이륜차에 장착할 수 있는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스템이다.
이날 협약은 최대호 안양시장·이석훈 경기도주색회사대표이사·김종배 ESG컨소시엄 상임대표가 각 기관에서 협약서에 서명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최시장은 협약서 서명에 이어 컨소시엄측이 1층 광장에 전시한 스마트모빌리티를 관람하고, 배달특급 초소형전기차량과 이륜차 시운전에 이어 충전기 운영시범을 관람했다.(사진 첨부)
현재 배달라이더 종사자수가 20만명에 육박하며 갈수록 늘어나는 상황이지만, 전기오토바이로의 교체는 긴 충전시간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은 등의 문제로 정체돼 있는 실정이다.
안양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교환형 중심의 스마트모빌리티 친환경배달 시범사업을 지역 사회 중심의 청년일자리와 연계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전기이륜차의 배터리 교환형 충전기 설치장소가 신설 및 확대된다.
는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를 위한 예산을 확보하고, 충전기 설치에 따른 행정적 지원을 다해나게 된다. 경기도주식회사는 공공배달앱인‘배달특급’의 친환경배달 플랫폼을 늘린다.
또 ESG컨소시엄은 배터리 교환형 충전기 설치 확대와 함께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며, 시민 서비스에 나선다. 특히 청년층 일자리와도 연계해 고용창출에도 부응할 것이 기대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안양은 친환경 중심도시로 재도약 시기를 맞이하고 있고 오늘 협약이 내연기관 오토바이의 대기오염과 소음 문제를 해결하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처음으로 하는 시범사업에 성과가 예상된다”며,“청년 일자리 위한 기반조성 및 친환경 중심의 이모빌리티 실현을 위해‘청년펀드’를 통한 지원도 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11230]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공동 대응을 위한 5개 지자체 합동 기자회견문

안양지역얘기/성명

-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공동 대응을 위한 - < 5개 지자체 합동 기자회견문 >

 

 

 한대희 군포시장님 

 

360여만 고양, 성남, 부천, 안양, 군포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군포시장 한대희입니다.

 

저희는 오늘 노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1기 신도시의 문제점

이에 따른 시민들의 고통,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대응을 촉구하는 5개 지자체 공동의 입장

단체장님들과 함께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모두가 잘 아시다시피 1기 신도시는

지난 1980년대 당시 과열되고 있던

수도권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라는 정책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조성한 최초의 계획도시입니다.

 

주요 도심지와의 높은 접근성과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1기 신도시는 빠른 성장 가도를 달려왔지만,

최초 입주가 시작된 지 30년이 도래하면서

도시는 점차 활력을 잃고 장기적인 지역 쇠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욱이 내년부터는 조성된 지 30년이 넘는 노후주택이 급격하게 증가

30만가구 120만명에 달하는 1기 신도시 거주 시민들의 불편과 고통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거주공간으로서 주택의 가치가 더욱 중요시되면서

30년 간극을 두고 있는 1기 신도시 주거환경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가 제기되고 있고,

 

대한민국 도시개발의 대표적 성공모델인 1기 신도시가

어떻게 하면 미래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역할과 기능

 

 

갖추도록 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대해

각 도시별 리모델링 추진과 공동주택 리모델링 특별법 제정이 논의되고 있지만,

정부는 지난 7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중 하나로 검토한

1기 신도시 리모델링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해

시민들의 실망과 좌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재준 고양시장님 

 

도시는 성공적 조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속가능성도 중요합니다.

어떤 도시도 노후화를 피할 수 없지만

5개 도시, 120만 주민이 일시에 함께 맞이할 1기 신도시 노후화는

범국가적 차원의 충분한 준비와 대책이 없다면

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혼란을 가져올 것입니다.

 

1기 신도시의 문제점은 곧 다가올 다음 신도시의 문제이며

대규모 개발을 거듭해 온 우리 도시 모두의 문제입니다.

1기 신도시 대책이 지속가능한 국가 택지개발 사업의 좋은 선례로 정착되고,

시민들이 선호하는 매력적인 주거지로서 명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금 바로, 1기신도시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이에 대응해야 합니다.

 

첫째, 노후화된 기반시설로 주민들은 안전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승강기, 변압기, 소방시설 등은 시민 생존과 직결된 기반시설로

1기 신도시 공동주택의 경우 이미 교체연수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단지에서 장기수선충당금 등의 부족으로

적기에 교체되고 있지 못한 현실입니다.

 

고양시의 경우 노후승강기·변압기·소화시설·수도관 등

안전시설 교체예산을 지난 3년간 2.4배까지 늘려 지원해 왔지만

지자체 자력으로는 전면 교체에 한계가 존재합니다.

 

 

또한 90년대 초 1기 신도시 조성 당시

단기간 대규모로 이뤄졌던 무리한 시공으로

구조물의 안전을 장담할 수만은 없는 현실입니다.

 

특히 1기 신도시 전체 432개 단지 중

내진설계가 반영된 단지는 단 한 곳도 없습니다.

 

경주, 포항 대지진 사례에서 보듯이 우리나라 어느 곳도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의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으며,

수도권도 더 이상 예외가 아닙니다.

 

둘째, 1기 신도시 주차면수는 세대당 0.8면으로,

주민들은 만성 주차난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 주민들은

낮에는 만성 교통정체에 시달리며 왕복 2시간 이상의 출퇴근길을 오가고,

밤에는 주차공간을 찾지 못해 집 근처를 배회하는

만성 주차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차난은 주민의 삶의 질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도로변 불법주차 난무로 주민들의 또 다른 불편을 낳게 됩니다.

 

주차장 조성, 공유주차장 등 막대한 자체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지자체가 가진 공간과 예산으로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은수미 성남시장님 

 

셋째, 1기 신도시는 입주 후 30년이 지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1기 신도시의 평균 인구밀도는 헥타르 당 233명으로

2기 신도시에 비해 약 2배 가량 높습니다.

 

 

 

용적률 또한 1기 신도시는 169퍼센트에서 226퍼센트로

2기 신도시에 비해 높은 개발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녹지율은 1기 신도시 평균 19퍼센트로,

평균 31퍼센트인 2기 신도시에 비해 약 3분의 2 수준입니다.

 

이러한 주거환경의 차이는

보이지 않는 생활안전 문제로 이어져

끊임없는 주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1기 신도시 곳곳에서는 자체적으로 조합과 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리모델링과 재건축을 시도하고 있으나,

현재의 법 체계로는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재건축 경우에는 대부분의 단지가 높은 용적률로 인한 사업성 문제로

추진에 한계가 있고, 상대적으로 낮은 용적률이라 하더라도

안전진단 등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이 역시 추진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성남시는 시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하여

그동안 꾸준히 리모델링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추진해 왔으며,

일부 단지가 시의 공공지원을 받아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리모델링의 경우에도 수직증축 시 안전성검토를 비롯하여

사업진행 과정에서 도출되는 제도적 규제와 법률상 미비점 등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저희 5개 지자체는 1기 신도시가 안고 있는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과

지방정부 차원의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깊이 공감하면서,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응을 촉구하는

공동 대응체계 구축에 나서게 된 것입니다.

 

 

 장덕천 부천시장님 

 

이제 고양, 성남, 부천, 안양, 군포 360만 시민을 대표하는

저희 5개 도시의 단체장은 다음과 같이 정부에 건의합니다.

 

첫째, 1기 신도시의 종합적인 도시기능 재정립을 위한

정부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1기 신도시의 종합적인 도시환경 정비를

지방정부 차원에서 진행하기에는 명백한 한계가 있으며,

 

무엇보다 정부 주도의 최초 계획도시인 만큼

정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적극 앞장서서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야할 것입니다.

 

그것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보다 가치있는 삶을 실현해야 하는 정부의 당연한 책무일 것입니다.

 

또한 1기 신도시는 대표적인 도시개발의 성공모델로서

그 사례를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과거 정부가 그러했듯이 이제 우리는 미래수요를 반영하고

4차 산업과 탄소중립 등 스마트 에코도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신() 계획도시를 설계해 나가야할 때입니다.

 

우리 5개 지자체장은 도시 접근성과 인프라가 뛰어난

1기 신도시에 대한 선도적인 재생모델 발굴로,

2기 신도시 등 장기적인 대응모델 구축과

국토의 보존가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최대호 안양시장님 

 

둘째, 정부의 주택공급정책과 연계한

리모델링 및 재건축 등 규제 개선을 골자로 한

(가칭)‘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특별법 제정돼야 합니다.

2019년도 경기연구원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1기 신도시 주민 66.9%가 리모델링 사업 추진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리모델링 사업의 동의 이유로

76%가 노후 아파트 성능개선을 꼽았으며,

이를 통해 우리는 1기 신도시 주거정비사업이

단순히 부동산 가치 상승을 위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재건축 또한 1기 신도시 주민들이 선호하는 주거정비 방식입니다.

다만, 재건축은 높은 용적률과 안전진단 기준 등

현실적으로 추진이 어려운 실정으로

이에 대한 개선 과제가 함께 검토되어야 합니다.

 

신도시 재생을 위한 근본적인 도시공간의 혁신을 위해서는

현재 법령체계보다 한 단계 더 진일보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용적률 규제 완화, 활성화 지원방안 등을 골자로 한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특별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더욱이 이러한 노후 1기 신도시 재생은

도시기능 재편을 통한 주택시장 안정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주택공급정책 방향과도 부합하므로,

 

양질의 주택공급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조속한 대응을 요구합니다.

 

셋째,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폭넓은 공론의 장이 마련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합니다.

 

30년 간극이 초래한 1기 신도시 120만 시민은

상대적으로 높은 인구밀도와 용적률, 낮은 녹지율, 극심한 주차난 등

열악한 도시환경과 각종 규제로 인해

주거환경 정비의 활력을 잃은 채 지금까지 많은 희생을 감내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주차난과 층간소음, 노후 상하수도 문제를 비롯해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구조적인 안전문제 등

아파트 성능뿐만이 아닌 도시 전반에 대한 성능 개선을

모두가 한 목소리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민 고통에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폭넓은 공론의 장 마련을 촉구합니다.

 

더불어 주민이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리모델링과 재건축 등 주거환경 재정비에

지방정부 차원의 지원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과 관련 정책 마련을 요구합니다.

 

 한대희 군포시장님 

 

저를 비롯한 5개 지자체의 단체장은

앞서 말씀드린 3가지 중점 요구사항이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사회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정부가 주도한 최초의 계획도시인 1기 신도시가

새로운 패러다임의 성공적인 신도시 재생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래형 계획도시로 도약하고

나아가 장기적인 국가발전의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정부와 정치권도 1기 신도시 주민들의 바램에 부응하고,

1기 신도시가 새로이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방안을 강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1230]수도권 5개시.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상생 협약 체결

안양지역뉴스/지역

1기 신도시를 품고 있는 경기도 고양과 성남, 부천, 안양, 군포 등 수도권 5개 시가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활성화 추진에 나섰다.

이재준 고양시장, 은수미 성남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최대호 안양시장, 한대희 군포시장과 5개 시의회의장들은 12 10일 오후 국회에서,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식과 합동기자회견을 잇따라 갖고 신도시 활성화 특별법 제정과 정부의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상생 협약서는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5개 시가 상호 긴밀히 협력하고, 관련 특별법 제정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1기 신도시가 미래수요를 반영한 정부 주도의 신계획도시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5개 시 시장들은 이어 합동기자회견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는 5개 시 지역구 국회의원들인 설훈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시 을)과 이학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시),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시 분당 을)이 참석해,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5개 시장들의 행보에 힘을 실었다.

시장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1기 신도시 입주 30년이 도래하면서 도시는 점차 활력을 잃고 장기적인 쇠퇴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수요를 반영한 1기 신도시의 새로운 역할과 기능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밝혔다.

시장들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해 각 도시별 리모델링 추진과 공동주택 리모델링 특별법 제정이 논의되고 있지만, 정부는 지난 7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중 하나로 검토한 1기 신도시 리모델링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해서 시민들의 실망과 좌절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5개 시 시장들은 이에 따라 정부의 주택공급정책과 연계한 리모델링 및 재건축 등 규제개선을 골자로 하는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특별법 제정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또한 1기 신도시는 대한민국 정부 차원에서 조성한 최초의 계획도시인 만큼, 1기 신도시가 미래수요를 반영한 신계획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폭넓은 공론의 장이 마련돼야 한다며, 지방정부부터 신도시 활성화 이슈의 공론화에 적극 나설 것임을 밝혔다.

이와 함께 신도시 활성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5개 지자체가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시장들은 결속을 다진다는 차원에서 기자회견문을 돌아가면서 낭독했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조성된 지 30년이 경과해 노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1기 신도시의 문제점과 이로 인한 시민들의 고통, 대응방안 등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상생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특히 군포시를 포함한 4개 시의 경우 3기 신도시도 함께 추진되고 있는 만큼, 노후 신도시에 대한 고민은 시대적 과제임을 강조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1기 신도시는 무엇보다 노후 기반시설과 내진설계 미반영 등으로 인해 끊임없이 주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특히 세대당 주차면수가 평균 0.8면에 불과하는 등 만성적인 주차난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또한 악화되고 있어 지자체만의 대응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호소했다.

은수미 성남시장은 “1기 신도시는 2, 3기 신도시와 비교해 용적률과 인구밀도, 녹지율 등 모든 부분에서 열악한 주거환경을 보이고 있어 주민들의 극심한 불편과 상대적 박탈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1기 신도시 곳곳에서 자체적으로 조합과 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리모델링과 재건축을 시도하고 있으나, 현재의 법 체계로는 한계가 있다, 정부 차원의 대응이 절실함을 역설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1기 신도시는 정부 주도의 최초 계획도시인 만큼, 정부가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갖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미래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신계획도시를 설계해 나간다면 정부의 주택공급정책 방향과도 부합하고 무분별한 개발 방지를 통한 국토의 보존가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리모델링 뿐만 아니라 재건축 또한, 현재의 제도로는 사업 추진에 한계가 있어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정부는 신도시 재생을 위한 근본적인 도시공간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과 이를 위한 공론의 장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5개 시 시장들은 “1기 신도시가 대한민국 도시개발의 대표적인 성공모델인 만큼, 신도시 재생 또한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사회와 함께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1기 신도시가 새롭게 탈바꿈해서 주민들의 바램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이 합리적인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서 설훈, 이학영, 김병욱 국회의원과 윤창근 성남시의회의장, 성복임 군포시의회의장을 포함한 5개 시 시의회의장 등도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1기 신도시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설명한 후 정부 차원의 대응을 촉구하면서 특별법 및 관련 자치법규 제정을 위해 함께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11230]안양천 유역 5개시 '안양천 수질관리정책' 협약 체결

안양지역뉴스/지역

안양,군포,의왕,광명,과천시 등  안양천 유역 5개 시가 안양천 수질관리를 위한 공동 행보에 나섰다.

최대호 안양시장, 한대희 군포시장, 김상돈 의왕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공정식 과천부시장은 12 16일 안양시청에서 안양천 수질관리 정책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의 안양천 수질관리정책 수립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시행되는 2단계 수질오염총량제의 성공적인 추진과 지속가능한 안양천 수질관리를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한대희 군포시장은 “1개 지자체만의 노력으로는 안양천을 명소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안양천 유역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인근 지자체들과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안양천 명소화에 일조할 것이라며, “아울러 군포시 산본천 복원을 비롯한 안양천 유역 상류의 건천화 방지에 공동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수질오염총량제는 수계를 단위유역으로 나누고, 단위 유역별로 목표수질을 설정한 후 설정된 목표수질을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10년 단위로 오염물질의 배출총량을 정하여 관리하는 제도이다.

[20211230]군포 예술인들의 메카 '군포예술인센터' 17일 개관

안양지역뉴스/군포

군포문화재단은 군포지역 예술인들의 활동 거점 역할을 할 군포예술인센터가 지난 16일 개관했다고 밝혔다.

군포예술인센터는 군포문화예술회관 수리홀 4층의 331공간을 리모델링해 다목적회의실 1실과 공용사무실 2, 개인창작실 2실과 커뮤니티 공간 등을 갖춰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활동과 교류를 위한 공간 마련을 위해 사업비 45천만원이 투입돼 공사가 진행됐다.

특히 지난 2년여에 이르는 기간동안 지역예술인들과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공간 활용계획을 수립하는 등 재단과 예술인들의 소통으로 완성된 공간이어서 그 의미가 깊다.

16일 군포예술인센터에서 진행된 개관식에는 한대희 군포시장과 성복임 군포시의회 의장, 이학영 국회의원을 비롯한 내빈과 군포예총, 군포공예문화협회, 군포도자문화협회 등 예술인 5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과천, 안양 등 인근 기초 및 광역 문화재단의 임직원이 참석해 벤치마킹하는 등 개막식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신웅 군포예총 회장이 군포 예술인들의 25년간의 숙원이 이루어졌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등 이날 개관식은 예술인들의 기쁨과 감격으로 채워졌다.

이에 한대희 군포시장은 군포예술인센터를 통해 지역예술인의 협업과 창작활동이 더욱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군포문화예술회관이 예술인은 물론 시민이 언제든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 시민과 예술의 접점이 보다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고 문화예술공간의 지역적 역할과 가치를 강조했다.

재단은 총 13개 단체가 입주 가능한 공용사무실은 군포시 관내 전문예술인단체들을 대상으로 입주단체 선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고, 개인창작실은 예술인들이 1~3개월 동안 창작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수시대관 형태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개인창작실은 재단과 협업을 통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예술인들과 청년예술인들을 우대하는 등 지역예술인들과의 협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쳐나간다는 방침이다.

재단 성기용 대표이사는 군포예술인센터가 군포 예술인들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하며 예술인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앞으로 재단과 예술인들이 적극 협력해 문화도시 군포의 위상을 높이는 다양한 일들을 해나갔으면 좋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20211230]공동급식지원센터, 2021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로 7곳 지정

안양지역뉴스/지역

재단법인 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는 ‘2021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로 군포시 3개 학교(광정초, 신흥초, 태을초), 안양시 3개 학교(안양남초, 안일초, 인덕원초), 의왕시 1개 학교(오전초) 등 모두 7개 학교를 지정했다.

특히 7개 학교 중 군포의 광정초등학교와 신흥초등학교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로 지정되는 등 학교 급식의 모범으로 떠올랐다.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 선정기준은 우수 식재료 공급업체 추천 사업 참여 공동급식센터에서 진행하는 영양()사 대상 교육연수 및 연구회 활동 참여 학생 대상 친환경 생산지 체험, 또는 바른 식생활 교육참여 여부다.

공동급식지원센터는 이같은 기준이 충족된 7개 학교에 지정서 및 학생용 지정품을 전달했으며, 해당 학교들은 학교, 학생, 영양()사 모두 친환경 학교급식을 위한 우수 식재료 공급 확대 및 바른 식생활 교육, 친환경 생산지 체험 등의 노력으로 학교급식 수준 향상을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동급식지원센터는 앞으로 바른 식생활 선도학교 지정사업을 확대하는 등,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의 모범사례를 전파해나갈 방침이다.

[20211230]군포시 그림책 디지털 플랫폼, 행안부 뉴딜사업 선정

안양지역뉴스/군포

군포시는 12 21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 플랫폼 조성 사업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주도형 지역균형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최대 국비 3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정합성이 있는 사업 중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우수사례 발굴을 통해 지역균형 뉴딜에 대한 국민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됐으며, 전국 98개 광역기초 지자체가 참여해 최종 40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서 군포시의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 플랫폼 조성 사업은 사업구상단계부터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고, 전국 최초의 공공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이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디지털 라키비움이란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의 기능을 가진 복합문화공간으로, 군포시는 ICT 기술과 결합된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 지역주민들을 콘텐츠 개발의 협력 파트너로 하는 참여형 라키비움 플랫폼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8월부터 진행된 공모 과정 중 컨설팅과 최종 발표 단계에 그림책 관련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해 얻어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군포시는 2022년 하반기 그림책박물관공원의 개관 시기와 맞물려 디지털 라키비움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포스트 팬데믹을 대비하고 디지털 전시문화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대희 시장은 이번 공모는 지역 주민들과 함께 협업해 얻어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그림책의 허브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11230]군포시,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본격 공론화 스타트

안양지역뉴스/군포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기치로 내건 군포시가 12 21일 저녁 시청 대회의실에서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1기 신도시 30, 도시의 미래를 묻다를 주제로 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1기 신도시의 문제점과 활성화의 필요성, 정부의 대응과제, 재건축과 리모델링 등 대안들이 폭넓게 다뤄졌다.

이한준 국토교통연구회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회는 홍경구 단국대교수와 신동우 아주대 명예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한대희 군포시장과 성복임 군포시의회의장, 윤정중 LH 토지주택연구원 스마트도시연구실장, 이재용 산본공동주택리모델링사업연합회장, 신민수 포스코건설 리모델링팀장, 손성현 디엘이엔씨 도시정비부장 등 각계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나섰다.

홍경구 교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1기 신도시 재구조화와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수용인구 120만명의 1기 신도시 5곳은 전형적인 베드타운형 신도시라며, “특히 군포의 산본신도시는 상업업무용지가 많이 부족한 신도시라고 지적했다.

홍경구 교수는 “30년된 신도시 재건축사업의 대안으로 리모델링을 시도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도록 자족기능을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교수는 “1980년대 도시공간 구조에서 2030년 도시공간구조로 바뀌어야 한다, “판교테크노밸리와 같은 융복합업무 중심지구 조성, 기존 군포도심과 산본신도시를 연계하는 스마트시티, 현실 상황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는 디지털 트윈, 지하철과 경전철, 전기차, 자율주행, 하이프루프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고려하는 미래형 이동수단, 탄소 저감 등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그린시티 조성 등이 필요하다면서, 공적자금과 민간재원이 함께 투입되는 민관 협력형 개발방식 도입을 제안했다.

이어 노후 1기 신도시의 문제점과 정부의 대응과제를 주제로 발표한 신동우 교수는 “1기 신도시는 불편함에 더해 안전성도 위협받고 있다, “상한 용적율 초과로 재건축이 어려울 경우 대안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해서 주택수명연장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우 교수는 리모델링사업의 최대 난제로 사업과정이 60개월 이상 소요되는 등 장기간 표류하는 점을 꼽으면서,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대응과제로 주택성능 향상을 위한 인허가제도, 안전성 검토 심의의 합리적인 개선, 용적율 관련 제도의 일원화 등을 제시했으며, ”궁극적으로 리모델링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 교수는 장기적으로 노후공동주택 정책을 주택관리와 성능개선 위주로 전향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유지관리가 용이한 방항으로 설계와 시공을 정착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한대희 시장이 직접 토론에 임했는데, 한대희 시장은 군포시는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원센터 설립과 기금 조성 등을 추진하겠지만 법적, 제도적, 재정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따라서 특별법 제정을 정부와 정치권에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시장은 당정동 공업지역은 도시의 자족성 확보에 유리한 요인으로, 1기 신도시의 리모델링과 3기 신도시 조성, 당정동 공업지역 활성화 사업이 종합적으로 연계돼서 추진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한 방청객이 지원이 리모델링에 편중된 것이 아닌가, 재건축에 해당하는 단지에도 지원이 가능한가라고 물었고, 한대희 시장은 리모델링과 재건축은 근거법이 다르다, “많은 단지들이 현행법 아래에서 재건축 효과를 내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특별법은 리모델링에 한정하지 않고 재건축도 가능하도록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도 포함돼야 한다고 답변했다.

손성현 디엘이엔씨 도시정비부장은 리모델링 추진 시 시공사 선정과 동시에 안전진단용역 추진이 가능하도록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분담금이 리모델링 성공과 연결되는 만큼 용적율도 완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으로 열린 토론회는 방청객 40여명이 참석했으며, 군포시청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중계돼 다수의 시민들이 시청했다.

이날 토론회는 군포시 등 1기 신도시를 품고 있는 5개 시 시장들이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 특별법 제정과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데 이어, 활성화 공론화 차원에서 개최됐다.

한대희 군포시장 등 5개 시 시장들은 지난 12 10일 국회에서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식과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노후1기 신도시 활성화 특별법 제정과 정부의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한대희 시장은 방송 인터뷰를 통해, 초당적 차원에서 1기 신도시 활성화를 적극 검토해줄 것을 여야 대선후보들에게 요구했다.

군포시는 노후 1기 신도시 활성화의 타당성 등을 알리기 위한 공론화의 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2021130]군포시 ‘희망에코마을 조성사업’ 전국 최우수상 수상

안양지역뉴스/군포


군포시의 ‘민관협력 희망에코 마을조성사업’이 전국 최우수 좋은 정책사례로 뽑혔다.
군포시는 12월 28일 서울 중구 퇴계로 MBN 본사에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주최, MBN 주관으로 열린 ‘대한민국 좋은정책대회’ 시상식에서 ‘민관협력 희망에코 마을조성사업’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전국 기초지방정부의 우수 정책사례를 발굴해 국민 관심을 높이고 모범적인 사례를 전국 지자체로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열렸으며, 최우수상 수상 지자체는 군포시 등 15곳이다.
전국 102개 기초지자체에서 총 268건의 정책사례가 응모했으며, 1차 외부 전문가 심사, 2차 PT 및 현장심사, 3차 국민참여심사 등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전국의 좋은 정책사례 20건(대상 5건/최우수상 15건)이 선정됐다.
군포시의 기후환경분야 모범사례인 ‘민관협력 희망 에코마을 조성사업’은, 복합화물터미널 주변의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쿨링 & 클린로드, 스마트그린 방음터널, 저탄소 체험 둘레길 등을 조성해 인근지역 주민들이 겪어온 소음, 미세먼지, 열섬 피해를 해소하는 사업으로,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왔다.
이 사업은 이에 앞서 지난 6월 ‘새로운 경기 정책공모’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60억원의 도비를 지원받기도 했다.
한편 군포시는 최근 행정안전부 주관 재정분석평가 전국 최우수 지자체 선정과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제4차 문화도시 예비도시 선정, 기초생활보장사업분야 국무총리상 수상 등을 잇따라 일궈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