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시민연대/안양지역정보뱅크

[20211230]군포시 그림책 디지털 플랫폼, 행안부 뉴딜사업 선정

안양지역뉴스/군포

군포시는 12 21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 플랫폼 조성 사업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주도형 지역균형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최대 국비 3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정합성이 있는 사업 중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우수사례 발굴을 통해 지역균형 뉴딜에 대한 국민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됐으며, 전국 98개 광역기초 지자체가 참여해 최종 40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서 군포시의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 플랫폼 조성 사업은 사업구상단계부터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고, 전국 최초의 공공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이라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디지털 라키비움이란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의 기능을 가진 복합문화공간으로, 군포시는 ICT 기술과 결합된 디지털 아카이빙을 통해 지역주민들을 콘텐츠 개발의 협력 파트너로 하는 참여형 라키비움 플랫폼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8월부터 진행된 공모 과정 중 컨설팅과 최종 발표 단계에 그림책 관련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해 얻어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군포시는 2022년 하반기 그림책박물관공원의 개관 시기와 맞물려 디지털 라키비움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포스트 팬데믹을 대비하고 디지털 전시문화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대희 시장은 이번 공모는 지역 주민들과 함께 협업해 얻어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그림책 디지털 라키비움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그림책의 허브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