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7 6

[20200707]의왕시 초평동 왕송호수 주변에 연꽃 만발

의왕시 초평동 왕송호수에 연꽃 만발 지금 의왕시 초평동 366번지 일원 왕송호수에 연분홍색의 분천연이 지난달 하순부터 개화하기 시작해 이달 중순경에 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연꽃이 만발한 이곳은 의왕레일바이크 정차장 뒤쪽 도보 2분 거리로 2008년부터 의왕시에서 조성해 매년 여름이 되면 많은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이 찾아오는 의왕시의 명소로 자리잡았다. 이와 함께, 학의동 백운호수 산책로 주변 농지에는 벼아트를 조성해 백운호수를 찾는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곳이 있다. 의왕시 시정 슬로건인‘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을 모토로 하여 ‘행복♥의왕’이라는 글자를 자색벼와 붉은 벼로 디자인 해 의왕의 도심속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시민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배영준 도시농업과장은“코로나19로 심신이 지쳐있는..

[20200707]‘박달 스마트밸리’ 군 탄약시설 이전협의로 사업 단초 열다

최근 국방부가 ‘안양 박달 스마트밸리 사업’을 위한 군 시설 이전협의를 진행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경기도가 3일 안양 만안구 박달동에서 ‘박달 스마트밸리 조성 추진 TF’ 2차 현장회의를 진행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지역국회의원, 경기도, 안양시 등 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해 현장 곳곳을 돌아보며 향후 추진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현장회의는 최근 국방부가 경기도 및 안양시 등 관계기관과 스마트밸리 사업부지 내 군 탄약시설 이전협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사업 추진의 단초를 마련한데 따른 것이다. 군 측에 대체시설을 기부하고, 국방부는 사업 부지를 양여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향후 양측 간 합의각서를 마련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20200707]경기도내 57개 주민자치위원회→주민자치회 전환 승인

경기도내 57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회로 전환돼 주민 중심의 자치분권 실현이 기대된다. 경기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9일 광명․화성 등 9개 시군 57개 읍면동의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신청을 모두 승인했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센터 운영과 행정의 자문기능에 그쳤던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권한을 보다 확대해 주민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직접 결정해 추진하는 주민대표 자치 기구다. 읍면동장이 지역 일부 주민을 임명하고, 자치센터 운영 지원금 집행에 한정됐던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와 달리 지역 주민 전체가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고, 시장 군수가 직접 임명하는 주민자치회는 자체적인 사업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운영까지 가능해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더 가깝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57곳은..

[20200707]안양시, 안양예술공원 공룡메카드 아이폰(ios)버전 출시

명소 안양예술공원(이하 안예공)의 공룡메카드 게임을 아이폰으로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안양시는 공룡을 캐릭터로 한 안예공의 키즈애니메이션을 증강현실(AR)로 체감하는 공룡메카드 앱의 아이폰(ios) 버전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안예공 공룡메카드 게임은 관내기업 네비웍스와 협력해 초이락컨텐츠팩토리의 키즈 애니메이션 공룡메카드를 증강현실로 제작한 게임이다. 공공예술작품에서 '공룡메카드'에 등장하는 미니공룡(타이니소어)를 채집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예술작품을 관람하면 도장을 받을 수 있는 스탬프투어, 채집한 공룡으로 가상의 놀이터에서 놀 수 있는 안예공놀이터, 채집한 공룡의 정보를 볼 수 있는 공룡도감, 3D증강현실을 이용한 인증샷 촬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지난 6월 1일 구글버전에..

[20200707] 안양시, 담배촌 초입 도로 확장 및 우회도로 개설

안양시가 공사비 4억4천만원을 들여 수리산자락에 위치한 만안구 안양9동 담배촌 초입인 병목안로 일원(오솔길 식당 주변)의 비좁았던 도로를 넓히고 우회 도로를 개설했다. 병목안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미 개설된 구간으로 연장 187㎡에 폭 6m규모로 개설됐다.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미개설된 도로가 개설됨에 따라 이 지역 토지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특히 안양9동은 2017년부터 주택가 도로개설과 학교주변 도로확장, 창박골 지역 도로개설, 공영주차장 정비, 녹지공간 조성 그리고 이번 병목안지역 도로신설까지 거듭되는 발전상을 보여주게 됐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이번 도로개설이 수리산자락 자연경관과 더불어 안양9동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올해..

[20200707]안양시, 병목안캠핑장 숙원사업 시설 물놀이 시설 설치

안양시가 수리산자락의 명소 병목안캠핑장의 숙원사업 시설이었던 물놀이시설을 설치해 여름철 캠핑객들의 소망이 이루어졌다. 시가 사업비 2억 원을 들여 설치한 이 물놀이시설은 유아용(119㎡)과 족욕용(56㎡) 두 개소로 구성돼 있고, 데크와 휴식공간도 마련돼 현재 코로나19 영향으로 개장이 미뤄지고 있지만 캠핑족들로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물놀이시설은 캠핑장안 계곡의 자연지형과 수리산자락에서 흘러내려오는 물을 활용하는 자연친화적으로 만들어졌지만 물이 부족한 경우를 대비해 6 〜 8월 지하수를 이용할 계획이다. 지난 2013년 7월 개장한 병목안캠핑장은 총 면적 20,841㎡에 캠핑데크 50동, 샤워장, 개수대, 전기설비 등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