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03 7

[20200203]의왕 왕송호수에서 월동하는 흰꼬리수리 포착

의왕시는 왕송호수(의왕시 초평동)에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지정된 흰꼬리수리(White-tailed Eagle, Haliaeetus albicilla) 1개체가 월동하고 있다고 밝혔다.의왕시에서 겨울을 나고 있는 흰꼬리수리는 왕송호수 중간에 있는 버드나무를 휴식과 사냥터로 이용하고 있으며, 호수에서 서식하는 붕어 등 큰 물고기를 활발하게 사냥하고 있다. 흰꼬리수리는 천연기념물 243-4호 겨울철새로 지난 2000년 전남 흑산도에서 번식이 확인되었으며, 날개를 펼치면 2m 이상 되는 대형 수리류이다. 곽호경 산림녹지팀장은 “의왕시에서는 아주 드물게 관찰되는 종이지만 2020년은 겨울철 날씨가 포근하여 왕송호수가 결빙되지 않아 먹이사냥이 가능하기 때문에 월동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20200203]의왕시, 의왕역 공영주차장(6층 237면 규모) 운영개시

의왕시는 저밀주거지역과 현대자동차 연구소 등이 밀집돼 있는 의왕역 주변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2월 1일부터 정식운영 한다고 밝혔다.지난해 12월 27일 준공된 의왕역 공영주차장은 8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지상 6층, 237면 규모로 조성되었다.의왕시는 이번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으로 손꼽히는 부곡지역의 주차난 해소 뿐 만 아니라 이면도로 불법주차로 인한 차량 통행불편 및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도 함께 개선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의왕시는 전 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민선7기 공약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여 올해는 내손동 갈미 공영주차장, 부곡 도깨비시장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에 있다.김상돈 의왕시장은 "그동안 주차장 부지와 사업비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

[20200203]의왕시, GTX-C노선 ‘의왕역’ 정차 추진

의왕시는 정부가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에 의왕역 추가 정차를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3일 밝혔다.국토부는 당초 GTX-C노선을 의정부~금정까지 계획으로 추진하던 중 2018년 12월 양주~수원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하여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으나 의왕역 정차에 대한 타당성 검토는 이루어지지 않았다.의왕역 주변은 한국교통대학, 철도기술연구원, 철도인재개발원, 현대자동차연구소 등 첨단철도연구시설이 밀집된 전국유일의 철도특구지역이며, 2015년부터 장안지구 도시개발사업, 부곡지역 재개발재건축과 월암지구, 초평지구 등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주택지구, 인근의 부곡송정지구 등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해 주거안정을 위한 택지조성이 순차적으로 추진 중으로 인구 유입..

[20200203]군포시, 전국 최초로 달리는 마을버스에서 미세먼지 자료 실시간 수집

군포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마을버스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미세먼지 빅데이터로 활용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군포시는 1월 30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 ㈜룰루랩(대표 최용준)과 함께 환경부가 인증한 1등급 측정장비를 관내 일부 마을버스 노선에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미세먼지 측정 장비는 최대한 많은 지점에서 수집될 수 있도록 운행거리가 긴 3개 노선의 마을버스에 설치했으며, 버스 내부에는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가 표시되고, 외부에는 미세먼지 측정장비가 있음을 알리는 표지판이 설치됐다.군포시 관내 미세먼지 측정 장비는 시청 별관 옥상과 당동 도서관 옥상 등 2개소에 있는데, 모두 지상에서 19미터 상공에 있어 시..

[20200203]군포시청소년재단 출범 앞두고 이사회 창립총회

2월에 재단 대표이사 공모로 선정··5월에 공식 출범군포시가 청소년재단 이사회 창립총회를 개최하는 등, 공식 출범에 앞서 재단 운영의 시동을 걸었다.군포시는 1월 3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청소년재단 이사회 창립총회를 열어, 이사회 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정관과 사업계획안 등을 의결했다.오늘 총회에서 재단의 당연직 이사장인 한대희 군포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청소년재단은 군포 미래세대 청소년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청소년들의 희망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재단이 군포시 미래성장동력의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청소년재단이 설립됨에 따라, 그동안 시와 군포문화재단에서 분산 추진해온 청소년 관련사업이 통합 운영돼 청소년정책의 전문성 강화와 일관된 사업 시행, 체계적인 관리로 군포시 청소년사업이 한층 ..

[2020020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전세계 실시간 상황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실시간 상황판(https://wuhanvirus.kr/)’ 사이트는 전 세계의 감염자 수, 사망자 수, 완치자 수 등 국가별 감염 현황을 실시간 업데이트 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확진자의 인적 사항과 감염경로, 동선 등이 상세히 정리돼 있으며 관련 실시간 뉴스와 유튜브 영상, 메르스, 사스 등 역대 전염병과의 비교 현황도 게재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