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30322]만문누리, 안양시 승격 50주년 역사 사진 갤러리

안양똑딱이 2023. 3. 22. 16:40

안양시 만안구청이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옛 안양시청이었던 구청 청사 내에 안양의 옛 모습을 담은 안양시 역사 사진 갤러리를 지난 18일 오픈했다.

만안구(구청장 김승건)는 안양시 홍보실이 소장한 엣 사진과 만문누리 회원 및 안양시청 퇴직공무원 등으로부터 1920~80년대 안양시의 구도심 풍경을 찍은 사진을 제공받아 청사 본관 계단 벽면에 갤러리 형식으로 설치해 시민들에게 공개했다.

안양시 승격 역사 사진 갤러리 설치 사업은 만안구가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만문누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만문누리’란 만안의 문화와 역사를 발굴 및 홍보하여 세상이 널리 누리게 한다는 의미로, 구는 급격한 도시화의 진행에 따른 고유문화의 소실에 대응하고자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안양의 구도심을 형성했던 만안구의 옛 모습을 담은 시각적 자료를 시민들에게 선보임으로써, 만안구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연중 진행한다.

김승건 만안구청장은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준비한 ‘안양시 역사 사진 갤러리’는 안양 고유의 느낌을 전달하는 데에 방점을 두고 있다”며 “안양과 오랜 시간 함께한 시민들에게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동시에 역사와 문화를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만안구는 지난해 만문누리를 통해 민간협의체 구성, 만안이야기 표지판 설치, 오래된 만년가게 선정 등의 사업을 추진했으며, 올해에도 만안 문화유산 관광지도 편찬, 옛 지명 유래 및 마을 고유 이야기 동판 설치 등의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