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30410]8월 개막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메인 포스터

안양똑딱이 2023. 4. 11. 09:41

제 7 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메인 포스터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오는 8월 개막하는 제7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이하 APAP7) 메인 포스터를 공개함으로 행사가 본격적인 준비를 위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음을 알렸다.

 

2023년에 선보일 'APAP7'은 현대 인간의 정주지이자 정치, 사회, 경제 활동의 중심지인 도시를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공간(1-6구역)이 아닌 새로운 상상의 공간인 ‘7구역으로 제시하며, ‘도시 속 상상의 공간과 새로운 공공미술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선보일 계획이다.

 

APAP7‘7구역당신의 상상 공간’(ZONE 7Your Imaginary Space)이라는 주제로 도시의 공공예술을 현실화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의 상상 공간을 실현한다.

또 메인 포스터에서 볼 수 있듯 APAP7의 대표색은 보라색 계열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포용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전할 계획이다.

 

APAP7은 오는 825일부터 112일까지 안양예술공원과 옛 농림축산검역본부(만안구 안양로 175) 일대에서 열린다.

 

APAP7 주제는 현실에 있되 다른 공간, () 공간으로 있는 푸코의 헤테로 토피아, ‘현실화된 유토피아와 연결된다.

 

‘7구역7회 차를 맞은 APAP7을 지칭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안양에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1~6구역에서 공공예술을 진행하며 한계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실현해보는 상상 공간의 역할을 한다.

 

APAP7의 메인 프로젝트는 야외 전시, 실내 전시, 온라인 전시로 구성된다.

야외 전시는 과거의 경험을 재구성해 새로운 것을 만드는 생산적 상상을 시도한다.

일상적인 풍경을 상상 공간이라는 주제에 맞게 색다른 관점으로 재구성한다.

 

25개국 4590여 점의 설치 작품들을 안양예술공원과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일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실내 전시는 도심 속 유휴공간인 옛 농림축산검역본부의 본관동 건물을 사용해 상상 공간이라는 주제에 맞게 휴먼 스페이스-에코 스페이스-스마트 스페이스라는 내러티브(이야기)를 구성했다.

 

휴먼 스페이스는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로 시민들의 삶과 역사성 등을 조망한다.

 

에코 스페이스는 생태와 인간, 기술이 각각 융합된 서사적 구조의 전시를 통해 APAP7이 지향하는 새로운 도달점을 제시한다.

 

스마트 스페이스는 인간과 기술이 융합해 공동체의 회복과 새로운 커뮤니티를 조망하고 이에 따른 역사성, 지향점을 모색한다.

 

이밖에 국내·국제 학술 콘퍼런스, 강연 프로그램, 아티스트 프로그램, 투어 프로그램 등 부대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APAP7 홍보물과 전시장에 점자와 쉬운 오디오 가이드 등을 제공해 참여의 장벽을 낮출 예정이다.

 

APAP7의 공식 로고와 포스터를 제작한 인볼드 스튜디오의 박기현 디자이너는 다양한 버전의 로고는 메인 콘셉트를 공유하면서도 각기 다른 디자인을 갖고 있어, APAP7을 경험하는 또 다른 재미 요소가 될 것이라고 했다.

 

APAP72022년부터 2023년까지 프레(pre)-메인(main)-포스트(post) 프로젝트 3단계로 운영된다.

 

1. 프레 프로젝트 : 공공예술의 주요 담론인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는 지역 학교 연계 교육 프로그램인 아트 캠프 냉천-상록지구-명학역 가림막 프로그램인 아트 펜스 안양 문화 예술지도를 함께 그리는 비주얼 아카이브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시민-전문가 사전 간담회를 통해 시민의 대중적 친밀도와 참여 증대를 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2. 메인 프로젝트 :

야외 전시 : '7구역 - 당신의 상상 공간'이라는 주제에 부합하는 자유로운 상상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공공조각 유형의 공공미술을 통해 APAP의 정체성을 나타낸다.

실내 전시 : 도심 속 유휴공간인 '()농림축산검역본부'를 전시 공간으로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APAP의 담론으로 미래-스마트 도시의 이상적 공간화를 추구한다.

(실내전시의 세 가지 큰 섹션으로는)

휴먼 스페이스의 경우,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성과 삶의 모습, 그리고 2022 프레 프로젝트 연계 전시 구성을 통해 도시인들의 삶과 역동성, 역사성, 삶의 모습 등을 조망한다.

에코 스페이스의 경우, 안양이 가지고 있는 미래 도시의 한 모습으로 생태와 인간, 생태와 기술이 융합되는 서사적 구조의 전시를 통해 APAP7이 지향하는 새로운 도달점을 제시한다.

스마트 스페이스의 경우, 상상이 이루어지는 미래도시의 모습으로 인간과 기술이 융합하는 새로운 도시 공간과 도시를 기술로 해석하고 공동체의 회복과 커뮤니티를 발견하는 미래 도시의 새로운 담론과 지향점을 모색한다.

온라인 전시 : APAP7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선보이는 영상 디지털 전시 콘텐츠 및 메타버스형 온라인 전시를 통해 휴대폰 등을 활용하여, '손 안에서 즐기는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3. 부대행사 : 공공예술의 현재 분석과 미래 전망에 관해 이야기하는 국내외 학술 프로그램 공공예술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론장을 형성하는 강연 및 교육 체험 프로그램 시민과 반려견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 참여 작가와 큐레토리얼팀, 관람객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아티스트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4. 포스트 프로젝트 : APAP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시민 참여를 위한 향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시민-전문가 사후 평가회와 APAP7의 결과와 의미, 평가를 나누기 위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인 'APAP7 Young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3년마다 열리는 국내 유일 공공예술 축제이다.

APAP는 안양의 지형, 문화, 역사 등에서 작품의 영감을 얻어 도시 곳곳에 미술, 조각, 건축, 영상, 디자인, 퍼포먼스 등 공공예술 작품을 선보인다. 마치 도시 자체를 하나의 거대한 갤러리로 만들어 시민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이다.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 180 안양파빌리온

(:13911)

연락처 031-687-0548 안양시

홈페이지 www.apap.or.kr: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