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사람

[20230216]안양 출신의 극작가이자 언론인 이서구(1899~1981)

안양똑딱이 2023. 2. 16. 22:08

극작가이자 언론인 이서구(1899~1981)
이서구 선생은 극작가이자 연극인, 영화인, 언론인으로 활동하는 등 다재다능한 활동과 업적으로 정부로부터 3차례나 훈장을 받았으나 사후에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포함되면서 그의 살아생전 업적은 일장춘몽이 되고 만 인물이다.
이서구(李瑞求.1899.4.5∼1981.5.25)는 1899년 4월 5일(양력) 후릉참봉 이관규(李冠珪)와 모 조성녀(趙姓女)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곳이 ‘서울’이라는 기록도 있고, ‘안양’이라는 기록도 있다. 하지만 그가 동아일보 신문기자가 되기 위해서 서울로 왔다는 기록이나 시골집으로 돌아간다는 암시적 표현으로 볼 때, 그가 태어난 곳은 안양, 주로 활동한 곳은 서울로 판단된다.
본관은 한산(韓山)이었고 호는 고범(孤帆)이었다. 훗날 그는 관악산인(冠岳山人) 혹은 화산학인(花山學人) 또는 이고범(李孤帆) 등의 필명을 사용하기도 했다. 그는 사립 훈도학교, 서울교동공립보통학교, 제일고등보통학교(경기중학교) 2학년(중퇴), 오성학교(편입), 정칙영어학교(졸업) 등을 다녔으며, 1926년 일본 니혼대학교(日本大學) 예술과를 중퇴하였다.
22세 때(1920) 동아일보 창간 사회부 기자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후 1921년 조선일보 동경특파원ㆍ1926년 매일신문 사회부장에 이르기까지 신문기자로서 많은 일화를 남겼다.
하지만 그 후 그는 연예계로 진입해서 동양흥업사 연극부 부장, 시에른레코드 회사 문예부 차장, 경성방송국(JODK)의 연예주임 등을 역임하였다.
특히 조선일보 동경특파원 시절에는 일본대 예술과에 수학하면서 25세가 되던 해(1923)에는 박승희 (朴勝喜)ㆍ김기진(金基鎭) 등 동경 유학생들과 함께 신극연극단체 토월회(土月會)를 창립하여 우리나라 신극운동의 선구자가 되었다.
1930년대 초반은 그가 연극계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던 시기로 1930년 동양극장 전무로 취임하여 <어머니의 힘> <정염(情炎)> 등 60여 편의 희곡을 썼다. 1931년에 창단된 연극시장에서 좌부작가 겸 연출자로 활약한 바 있으며, 이후 신무대로 이적하여 신무대 공연을 주도하는 핵심 간부가 되기도 했다. 그 후 대중극의 본산이 된 동양극장에서 문예부원으로 활동하였으며, 1940년 12월 22일에 창립된 조선연극협회 회장으로 선출되었고, 1942년에는 조선연극문화협회 초대 이사장으로 취임하였다.
그는 1930년대 대중극의 흐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연극인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는 주로 작품을 쓰는 대본 작가의 역할을 맡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극단을 운영하고 작품을 연출하는 역할도 겸하였다. 또한 그는 희곡 대본뿐만 아니라, 무용대본이나 방송 대본도 썼고, 연극계의 상황을 조망하는 평론이나 배우에 대한 인물론 등도 발표하였다. 심지어는 소설이나 만담 류의 작품 혹은 유행가 가사도 남긴 바 있다.
그 뒤 34세에 동양영화사 지배인을 거쳐 37세에 시에론 페코드회사 문예부장, 40세에 경 성방송국(JODK) 연예주임, 45세에 동양극장 전문 취체역을 지냈다. 그 후 조선연극문화협회 초대 이사장 등을 역임하면서 우리나라 전 반세기 연극계의 대들보로서 큰 활약을 하였다.
광복되덩 1945년 한국극작가협회장, 이듬해(1946)에는 한국극작가동우회장과 문예신보 주간을 지냈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될 때 서울시청 공보실장으로 임명되었고 1949년 한국무대예술원 원장을, 1950년 한국무대예술원장 등을 역임했다.
1950년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공보처 전 시선전대책위원회 사무국장, 이듬해 종군 극작가 단장, 54세에 국방부 승리일보 주간을 거치면서 국민의 국난극복을 고취시키고 국군의 사기를 드높이는 일에 전념하였다. 또한 7사단 평양탈환 작젼에 종군하여 평양입성 직후에 평양문총(平壤文總)을 결성하여 평양의 문화 예술인들의 권익신장에 앞장섰다. 이같은 공로로 화랑무공훈장을 받았다.
1951년 피난지 부산에서 부인과 함께 영세, 입교한 후, 한국방송협회 이사, 가톨릭문우회 초대회장, 가톨릭저널리스트클럽 초대회장으로도 활동했다.
한국전쟁 후에는 방송계에서 활동을 많이 했는데, 61세에 한국방송극작가협회장과 한국무대예술원 최고위원이 되었고 63세에 한국방송문화협회장을 지냈다.
선생은 1950년대 이후에는 방송극 쪽으로 방향을 돌려서 <햇빛 쏟아지는 벌판> 등 수많은 라디오 드라마를 썼고, 1960년대부터 텔레비전 방송국이 본격 등장한 뒤로는 주로 텔레비전 연속극을 발표했다. 선생의 작품은 대중의 비극적 정서에 호소한 신파 희곡이 많으며, 특히 사극(史劇)에 능했다. 방송극의 경우에도 조선 왕조의 야사를 극화한 <장희빈> <강화도령>과 같은 역사 극을 많이 집필하여 역사와 영상을 접합시킨 최초의 실험자요 개척자로서 한국방송에 도표(道標)를 세웠다.
선생은 동양극장 시절 임선규(林仙圭) 등과 함께 이 땅에 신파극을 대중극으로 토착화하는데 기여한 대중극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선생이 작사한 대중가요의 노랫말에는 <홍도야 우지마라>가 있다. 1930년대 말엽에 김영춘이 불러 대 히트한 이 노래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인 일제강점기에 고달파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주던 대표적인 대중가요로 오늘날에도 기회 있을 때마다 불리는 명작이다.
이서구의 대표작품으로는 어머니의 힘, 부여회상곡, 익모초,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홍도야 우지마라가 꼽히며 그가 직접 쓴 각본은 1963년 <단종애사>, 1971년 <꼬마신랑 제 3편>, 1972년의 <논개>가 있으며, 희곡 ≪동백꽃≫, 라디오 방송극 ≪햇빛 쏟아지는 벌판≫, ≪장희빈≫, ≪강화도령≫, ≪민며느리≫ 등 50여 편이 있다.
상훈으로는 서울시문화상을 비롯하여 공보부 방송문화상, 1953년 화랑금성무공훈장, 1960년 방송문화상, 1964년 서울시 문화상, 1970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고, 1977년 문화훈장 보관(寶冠)을 받았다.
그는 향년 83세에 서울시 역촌동 산 25-6에서 노환으로 사망했으며 경기도 시흥 소래면의 선산에 안장되었다. 1995년 이석추모비가 세워졌는데, 비문 앞면에는 ‘孤帆 李瑞求先生追慕碑’라는 제목과 대중가요 ‘홍도야 우지마라’ 1∼2절이 새겨졌고, 뒷면에는 방송작가 한운사가 글을 짓고, 손경식이 쓴 추모글이 새겨져 있다. 이때 묘비도 다시 세웠는데, 이규태가 비문을 짓고, 글씨는 이상태가 썼다. (출처 : 시흥문회원)
하지만 사후 그는 친일반민족행위자로 선정돼. 2008년 민족문제연구소가 발표한 친일인명사전 (연극/영화 58명)에 수록됐다
이서구는 1940년대 이후 목단서구(牧山瑞九)로 창씨개명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친일어용단체에서 주요 요직을 맡아 활동하며, 친일 연극 행로를 보여준 바 있다.
1940년 12월 조선극작가 동호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조선연예협회 발기인으로 참여하였다. 12월 22일 조선총독부 경무국의 통제하에 조직된 조선연극협회에서 회장으로 선임되면서 본격적으로 일제에 협력하였다. 1941년 1월 국민총력조선연맹 문화부 문화위원을 겸하였고, 2월 문화인성초부대(文化人聖鍬部隊) 일원으로 부여신궁에 근로봉사를 하였고, ‘문화익찬의 반도체제’ 좌담회에 참석하여 이동연극을 통한 선전활동 강화를 역설하였다. 3월 부여신궁 근로봉사 소감문으로 「사람값을 한 기쁨」(『신시대』, 1941.3)이라는 글을 기고하였고, 4월 좌담회 ‘8단체 간부가 말하는 새로운 문화단체의 움직임’ 에 참석하였다. 5월 ‘내선일체’를 내용으로 하는 무용극 「부여회상곡」 대본을 집필하였다. 9월 조선연극협회 직속 이동극단 공연대본인 「익모초」를 집필하고, 이동연극 중앙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고 국민총력조선연맹 문화부 예술부문 연락부위원으로 선임되었다.
1942년 1월 필승체제하 연극인의 결의좌담회인 ‘국민극의 제2년’에 참가하여 연극인들의 적극적인 전쟁협력을 주문하였다. 1943년 6월 조선문인보국회 소설희곡부 상담역에 선임되었고, 7월 조선군보도부 보도연습에 참가한 후 소감문인 「보도연습기」를 『조광』에 기고하였다. 1944년 7월 조선문인보국회 극문학부 간사장을 맡았고, 12월 조선연극문화협회 주최 이동연극예능대회에서 일어극 「봄의 역사」를 집필하였으며, 1945년 8월 3일 조선문인보국회 극문학부 회장에 취임하였다.
다수의 영화평론과 연극평론을 기고하여 전시체제 하에서 일제가 실시한 문화통제정책을 옹호하고 선전하였으며, 영화 연극인의 전쟁협력과 전쟁참여를 역설하였고, 황국신민의 의무를 피력하였다. 대표적인 글로 「신체제와 조선연극협회 결성」(『삼천리』, 1941.3), 「금후의 국민극」(『매일신보』, 1941.10. 21~25), 「배미(排米),영(英)을 강조한 동아적 작품상연」(『매일신보』, 1941.12.26), 「국어극의 현상」(『국민문학』, 1944.5) 등이 있다.
이서구의 대표작품으로는 어머니의 힘, 부여회상곡, 익모초,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홍도야 우지마라가 꼽히며 그가 직접 쓴 각본은 1963년 <단종애사>, 1971년 <꼬마신랑 제 3편>, 1972년의 <논개>가 있으며, 희곡 ≪동백꽃≫, 라디오 방송극 ≪햇빛 쏟아지는 벌판≫, ≪장희빈≫, ≪강화도령≫, ≪민며느리≫ 등 50여 편이 있다.
1953년 화랑금성무공훈장, 1960년 방송문화상, 1964년 서울시 문화상, 1970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고, 1977년 문화훈장 보관(寶冠)을 받았다.
방송인물 이서구(티스토리 이장춘/ 2012.05.19)
언론역사 조선동아 대해부‘조선일보 사람들’의 친일 기록(2)
조선일보 대해부 : 부록(2)
자유언론실천연대(2018.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