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91209]서안양테크노밸리사업 차질... 국방부 계획 수정 요청

안양똑딱이 2019. 12. 10. 00:00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중 하나로 안양시와 국방부가 추진중인 서안양테크노밸리사업(박달 스마트밸리 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국방부의 재검토(수정) 요청으로 차질을 빚고있다. 

중부일보는 안양시가 추진중인 박달 스마트밸리 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국방부와의 이견으로 당초 계획보다 지연될 전망이다고 10일 보도했다.

서안양테크노밸리 사업은 안양 박달동 지역에 주둔 중인 50탄약부대 등 박달동 일원에 산재한 탄약고 및 군사시설을 한곳으로 이전·지하화하고 그 부지를 활용해 4차 산업시대에 맞는 첨단산업단지 및 주거 공간이 들어서는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대규모 국유지 개발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이종걸 국회의원의 공약으로 제시된 후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공약으로 담겼다가 정권 출범 이후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된 과제로 채택되면서 내부적인 추진절차를 밟아왔다.

사업 면적은 안양시 만안구 박달동 일원 354만㎡(군 용지 277만9천901㎡·사유지 76만2천966㎡)로 일제강점기에 군사용지로 전용돼 군용지라 불리웠으며 한국전쟁이후에는 미군 탄약고가 들어섰으며 1980년대 이후 한국군이 계속 운영하는 등  오랜기간 군사지역으로 개발이 제한되어 왔던 곳이다.

안양시는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생산유발 효과 약 6조2천억 원, 고용유발 효과 4만3천여 명 및 1조9천억여 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시는 2017년부터 사업 추진을 위해 군과 협의를 이어왔고, 잠정적으로 올해 말까지 국방부와 합의 각서를 체결 후, 내년부터 실시계획 수립을 이어나갈 방침이었다.

그러나 지난 5월 국방부에서 시가 제출한 사업 계획안에 대한 재검토(수정)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시에 제시하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시는 국방부의 의견을 받아들였다. 육국사관학교에 발주한 연구용역 결과가 내년 6월께 나오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안의 전면적인 개정 또는 변경이 아닌, 수정사안이 발생했던 것으로 최초 정했던 용역 기간보다는 빠르게 진행돼 내년 상반기 초에 다시 사업 추진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