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90802]안양시, 일본 우호·자매도시와 교류 전면 중단

안양똑딱이 2019. 8. 2. 16:42

 

안양시가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해 ‘경제독립운동’ 실천을 선언하고 일본 우호·자매도시와의 교류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2일 일본이 수출규제 보복에 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데 따른 대 일본 규탄성명서를 발표해 항의했다.
최 시장은 규탄성명서에서 우리민족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불만으로 표출한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제외는 세계경제질서를 무너뜨리는 명백한 경제보복이라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안양시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 시민과 함께 당당히 맞설 것이며 일본이 조속히 경제보복 행위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우리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경제독립운동’ 실천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또한, 국제 자매·우호도시인 도코로자와와 고마끼 두 도시와의 모든 교류와 초등학생·고교생 민박 연수단 지원을 취소하고, 올해 말로 예정된 자매결연 20주년 기념 도코로자와시 답방계획 또한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시장은 시민사회단체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및 일본 여행 자제를 적극 지지하고, 일본이 오판한 경제보복을 철회하지 않는 한 이와 같은 움직임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안양시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여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관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산업의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는 한편, 업체들의 향후 전망 등 위기상황을 분석하여 지방정부 차원에서 대응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며
 경쟁력을 갖춘 관내 기업들이 소재․부품․장비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동시에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의 오판에서 비롯된 경제적 보복 행위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지속할 경우에는 안양시 전 공직자를 비롯하여 산하기관의 모든 직원이 합심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양시청 1층 로비에서 진행된 규탄성명서 발표는 최대호 시장을 비롯해 간부공무원들이 함께했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7월 31일에는 지역의 10개 시민사회단체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규탄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