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안양교도소를 이전하라!" 네번째 궐기대회

안양똑딱이 2016. 6. 10. 00:22

 

정부의 의왕 교정타운 조성 계획과 달리 법무부가 안양교도소 재건축을 입장을 고수하자 이에 반대하는 안양시민들의 반발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뜨겁게 달구어지고 있다.

기획재정부가 당초 의왕 외곽에 법무타운을 안양교도소(안양), 서울구치소(의왕) 등 안양과 의왕에 있는 4개 교정시설을 한꺼번에 옮기는 계획을 세워 추진했으나, 법무부가 일부 의왕주민들의 반대를 이유로 안양교도소 재건축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범시민 경기남부법무타운 조성 촉구 및 안양교도소재건축반대추진위원회(이하 범추위)는 지난 9일 오후 4시 과천 정부청사앞에서 개최한 법무부 규탄궐기대회에는 5천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해 한목소리로 "안양교도소를 이전하라"고 외쳤다.

범추위가 경기남부법무타운 조성과 안양교도소 이전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기는 이번이 네 번째로 이날 행사는 구호 제창과 풍물놀이패의 난터공연으로 분위기를 돋군후에 성명서 낭독, 구호제창을 하고 집회 장소에서 도로변으로 가두행진도 가졌다.

특히 범추위는 이날 집회에서 법무부에 안양교도소 재건축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범추위에 따르면 지난 4월 28일부터 지난 7일까지 경기남부 법무타운 조성과 안양교도소 재건축 반대 서명을 펼친 결과 23만5065명이 참여했다. 이는 안양시 총 인구의 50%에 육박하는 수치다.

4년전에도 안양.의왕시민들은 안양교도소 이전 추진을 위해 20만1000명의 서명을 받아 국무총리실에 제출한바 있어 안양교도소 이전과 관련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는 두번째다.

범추위 관계자는 "의왕 외곽지역에 법무타운을 조성해 교도소와 구치소 등 4개 교정시설을 옮기는 계획은 안양과 의왕주민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것다"며 "안양시민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범추위는 지난 4월 26일 안양시청에서 법무부의 경기남부 법무타운 조성을 촉구하고 안양교도소 재건축을 반대하는 호소문을 발표한 후 범시민운동을 전개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