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하자니 부담되고 그렇다고 안 쓸 수는 없고. 이메일과 SNS 등에 밀려 설자리를 잃어가는 팩스기기지만 그래도 고정적으로 이용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안양시가 팩스 사용자들의 고민 해결을 위해 시·구청과 동주민센터 민원실에 송신전용 시민무료팩스를 설치해 호응을 얻고 있다.
일반적으로 팩스를 유료로 이용할 경우 종이 한 장당 5백원에서 천원이상 부담해야 하는데 가까운 시·구청이나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비용부담 없이 이용가능하게 된 것이다.
특히 발급받은 민원서류를 원하는 곳으로 보내야 할 경우, 그 자리에서 바로 해결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시민무료팩스는 시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보편타당성 차원에서 송신만 가능하다.
또한 시·구청 및 동주민센터와 같이 관공서가 보낸 것으로 수신자가 오해할 수 있을 것에 대비해 행정전화번호가 아닌 별도의 일반전화번호가 사용되고, 수신측 문서 상단에‘시민무료팩스’라고 표시되도록 했다.
시는 이와 함께 사용방법과 개인정보 유출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는 안내문도 각 팩스기기마다 부착해 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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