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27

[20211031]안양 배경 다큐영화 울림의탄생 안양에서도 보고싶다

안양시청홀에 있는 대북을 만든 경기 무형문화재 악기장 30호 임선빈 장인과 그의 전수조교이자 아들 임동국을 주인공으로 2017년부터 3년간의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울림의 탄생(감독 이정준). 안양 배경의 안양예술인을 조명한 이 영화가 1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아시아발전재단상 - 장편 부문과 2021 EBS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심사위원 특별상', '관객상'을 수상했으며 2021 이탈리아 피렌체 플로렌스에서 열린 Korean film fest에 초청받아 상영됐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독립예술영화 개봉지원작에 선정되어 현재 전국 독립영화 극장에서 상영되고 있는 이 영화가 연고지와 같은 안양에서도 상영되어 안양시민들과 만나야 합니다. 문화도시 지정을 추진하는 안양시와 안양문화예술재단은 안..

[20211025]안양의 미앤미케이크 본점(안양일번가) 문을 닫다니.

2021.10.25/ #안양 #미앤미 #안양일번가/ 2021 만안구청장과 우리동네 마을한바퀴 1일차 여정중에 돌아본 안양일번가. 미앤미케익이 문을 닫았다. 저 자리에는 안양에서 여성계의 대모로 불리우는 양숙정회장님께서 1979년부터 13년간 이후 동생분이 13년간 운영하던 뉴욕제과가 있었던 곳으로 빵 판매가 뉴욕제과 전국 지점중 상위 3위안에 들 정도로 빵집이 흥하던 곳으로 알려진 곳이다. 미엔미케이크는 2005년 안양 일번가에 케익전문점 1호점을 내면서 시작해 인기를 끌면서 호계동(구군포사거리)에 대형 공장까지 차렷고 범계와 강남, 명등 등 전국 곳곳에 분점까지 냈었는데 본점이 문을 닫다니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는듯 싶다. 미앤미의 역사 “케이크만 파는 빵집 들어보셨나요?”(http://www.thes..

[20211029]안양시 모 초등학교 교장에 의한 불법촬영 성폭력 사건! 성명

안양시 모 초등학교 교장에 의한 불법촬영 성폭력 사건! 안양여성연대 성명서 10월 29일, 안양지역 모 초등학교에서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카메라 등 이용 촬영) 위반 등 혐의로 A교장이 경찰에 긴급체포되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A교장 휴대전화에서 불법촬영 동영상이 다수 발견되었고, 동료 여성교사 신체 일부를 불법촬영한 혐의를 인정했으며, 학생을 포함해 추가 피해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고 디지털포렌식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또 경기교사노조에 따르면 해당 교사는 교감에게 카메라 발견 사실을 알렸고, 교감은 즉시 A교장에게 보고했다. 노조는 “A교장이 이날 오후 교사들에게 ‘학교에 폐쇄회로(CC)TV가 없고 카메라에도 찍힌 게 없으니 범인을 찾을 수가 없다. 경찰이 ..

[20211029]10월의 마지막 밤에 2021시민축제 피날레 '드론라이트쇼'

안양시민축제 우선멈 ‘춤’프로젝트 가운데 드론 라이트쇼가 펼쳐진다. 안양시는 오는 31일 안양 3동, 4동, 5동, 수암천 일대에서 드론 라이트 쇼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달 마지막 날을 화려하게 장식할 ‘힘을 내요, 안양’ 드론 라이트 쇼는 안양시 백신접종센터 조기 종료를 축하하고,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헌신한 의료진에게 감사를 전하는 동시에 일상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한 시민들에게 내일을 향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힘을 내요, 안양은 드론 300대를 이용해 밤하늘에 수를 놓듯 메시지와 이미지를 드론으로 만들어 내는 공연으로 수암천과 삼덕공원 일대에서 직접 관람할 수 있다. 오후 7시 40분부터 안양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방송되고, 이후 편집영상으로 다시 볼 수..

[20211024]만안평생교육센터 담벼락 나무들은 어디로 갔을까

2021.10.23/ #안양 #도시 #기록 #안타가움 #에공 #만안평생교육센터 #안양시장애인복합문화관/ 만안평생교육센터 담벼락 화단에 심어져 있던 나무들이 몽땅 사라졌다. 안양시가 만안평생교육센터 건물 죄측에 있던 테니스장과 그 앞쪽 야외주차장 부지에 장애인종합문화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으로 공사에 앞서 모두 없앤듯 싶다. 신문 기사를 뒤적여보니 장애인복합문화관은 총 사업비 323억원을 들여 2021년중 착공해 2년 후인 2023년 상반기 개관 예정으로 있다. 시설규모는 연면적 1만여㎡의 지하3층 지상4층 건물로 지어지며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복지공간이 들어서게 된다고 한다. 또 설계공모 당선작으로는 202년 5월에에 ㈜라온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한 작품 아우르다가 선정됐다. 그나저나 사라진 나무들은 ..

[20211022]의왕시, ‘대한민국 도시대상’ 종합평가 3위, 2년 연속 수상

의왕시가 지난 21일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1 도시의 날’행사에서 도시대상 종합평가 3위로 선정돼 2년 연속 도시대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의 229개 시ᐧ군ᐧ구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 한 해 도시 지속가능성과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해 시민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 도시를 선정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평가는 대한국토ᐧ도시학회와 국토연구원 등 학계, 연구기관, 실무단체에서 분야별 전문가를 추천 받아 구성된 평가위원단을 통해 이뤄졌으며, 지난 8월부터 약 2개월간 사회, 경제, 환경, 지원체계 4개 분야 및 도시재생사업 등 3개 우수사례에 대해 서류 및 현장평가를 진행해 왔다. 의왕시는 특히 생활 SOC 공모사업지원을 통한 ..

[20211022]의왕시청 93년 개청 이후 28년 만에 100억 투입해 증축

의왕시청이 1993년 9월 개청 이후 28년 만에 증축했다. 이번 증축은 최근 도시개발 사업 등으로 인한 인구수 증가에 따른 행정수요 증대와 적정 규모의 사무 공간 확보를 위해 진행됐다. 총사업비는 약 100억 원으로, 지상2층 행정동(2,027㎡)과 의회동(791㎡), 지상1층 필로티 주차장을 배치했다. 증축된 행정동에는 외청의 환경과, 공원녹지과와 본청의 자치행정과, 기업지원과, 도시재생과 5개의 부서가 이전 예정이며, 의회동은 민원상담실, 회의실 등으로 사용된다. 13일 사전 현장점검 실시 후 18일부터 해당 부서가 이전하여 근무하며,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하여 내방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시는 청사 증축으로 사무 공간 부족을 해소하고, 외부시설에 분산된 서비스를 시청내로 배치하는 만큼..

[20211022]의왕초평지구에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들어선다.

의왕시는 지난 14일 의왕초평지구에 위치한 경기남부 초대형 지식산업센터‘의왕스마트시티 퀀텀’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리날 기공식은 ㈜의왕스마트시티 민현기대표, 김상돈 의왕시장, 이소영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도의원, 시의원 등 15명이 참석하여 시청대회의실과 초평지구 현장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작년 6월 의왕초평지구 자족시설용지 개발 추천대상자로 선정된 교보증권(주) 컨소시엄이 약 6,200억원을 투자하여 연면적 약 8만평규모(지하3층, 지상10층)로 조성된다. 의왕시는 이번 개발사업을 통해 3년 내 첨단산업기업과 유망 중소기업 등 600여개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1,000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의왕초평지구는 첨단산업 기반의 자족도시를 실현하..

[20211022]의왕시, 제1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우수상 수상

의왕시는 제1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기업환경 개선 부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인 우수상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은 행정안전부와 한국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등 6개 중앙부처가 후원하며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발전 도모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우수시책 경연의 장이다. 이번 경영대전은 최근 3년간 추진 중인 전국 자치단체의 우수 정책 사례에 대한 공모를 진행 했으며, 기업환경개선 분야 등 7개 부문 9개 분야에서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의왕시는 그동안 ▲기업SOS 지원단 운영,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자지원 ▲의왕테크노파크 조성 ▲자족 시설 용지 (고천・초평 지구 등)를 활용한 대규모 투자 유치 ▲포일어울림센터 창업 지원 공간 설치 운영 ▲ 청년..

[20211022]의왕 왕송호수에 멸종위기종 ‘큰기러기’ 찾아왔다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 일대에서 진행하는 생태 모니터링 활동 중에 환경부의 멸종위기 2급 생물로 지정되어 관리중인 큰기러기(Anser fabalis)다수 개체가 카메라에 포착되었다고 밝혔다. 조류생태과학관 학예사에 따르면 큰기러기(Anser fabalis)는 유럽북부 지역과 시베리아 동북부의 툰드라 및 타이가 지대에서 번식하고 한국 등 중위도 일대에서 월동하는 겨울철새다. 검은색 부리에 주황색 띠를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외형을 가지며 주로 청정한 호수일대에서 초본류 또는 식물의 열매를 먹이로 삼고 있다. 겨울철새들의 도래가 정점에 이르는 내달에는 지금보다 배 이상의 개체활동이 예상되어 왕송호수를 드리우는 가을노을 풍경과 어우러진 큰기러기 떼의 멋진 편대비행이 벌써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