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정보

[20201202]우리동네 홍수위험지도 사이트 바로가기

안양똑딱이 2020. 12. 2. 13:20

 

정부에서 지역 주민들에게 홍수위험 지역을 사전에 알리고 방재사업 기초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홍수위험지도를 만들었다.

홍수위험지도는 하천 범람으로 인한 외수 침수 예방을 위한 지도입니다. 100년에 한 번 올 만한 많은 비가 내려 둑이 무너지거나 제방 위로 물이 넘치는 상황을 가정해 어디가 얼마나 잠길지 표시했다. 그래서 홍수위험지도의 위험지역은 하천 주변, 지대가 낮은 지역이 많다.
2011년부터 제작하기 시작한 이 지도는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섬진강 및 지방하천 구간이 완성되었으며 제주지역 지방하천 등은 내년 중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이 지도는 하천범람으로 인한 외수침수 예방을 위해 제작된 지도이기 때문에 침수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올 8월 섬진강 범람으로 인해 수해를 입은 전남 구례군의 피해장소와 지도 속 위험지역이 상당부분 일치한다는 내용을 kbs 보도를 통해 알려지기도 했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이 지도는 그동안 공개되지 않고 사실상 꽁꽁 감춰져 있었다.

지도 제작이 시작된 후 언론과 시민단체가 계속해서 공개를 요구했지만, 정부는 묵묵부답이었다. 홍수위험지도를 관리하는 환경부는 그동안 지도를 보고 싶으면 시청과 군청을 방문해 열람하라고 안내해왔다.
그럼 실제로 시청에 찾아가면 홍수위험지도를 볼 수 있을까요?

KBS 취재진이 직접 서울시청을 찾아가 봤다. 그런데 공무원들이 지도를 보여주지 않았다. 한 공무원은 "그런 지도가 어딨느냐"고 되물었고, 다른 공무원은 "비공개 대상이라 보여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가 이렇게 홍수위험지도를 숨겨놓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주민 민원 때문이라는 것이다. 홍수위험지도 공개 업무 등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지도를 공개하면 위험 지역 주민들이 집값 하락 등을 이유로 항의할 수 있다'고 비공개 이유를 설명했다고 한다.

이 지도를 kbs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 20년만에 처음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KBS 탐사보도부는 비공개 방침을 고수해 온 정부를 상대로 정보공개청구를 했다. 올해 8월 집중 호우가 끝난 직후였다. 환경부는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차관 회의를 거쳐 '공개 결정'을 내렸다. 다만 정보 값 분석이나 재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파일 형식 대신 종이로 된 지도를 공개했다.

이렇게 해서 KBS는 현재까지 제작이 완료된 100년 빈도 홍수위험지도 약 2,200장을 입수했다.

지도의 정확성은 90% 이상이며 배수 문제 등으로 범란하는 곳은 지도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한다. 침수 피해는 단순한 재산 피해를 넘어 인명피해로 갈 수 있을만큼 심각한 재해 중 하나다. 때문에 단순히 집값이 떨어진다거나 하는 민원으로 이런 지도를 공개하지 않았다는건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확인할수 있다

 

우리동네 홍수지도 확인→ 클릭 (모바일, PC 모두 가능)

news.kbs.co.kr/special/tamsaK/floodriskmap/index.htm

(포털 사이트에선 링크 연결이 안되니 위 주소를 주소창에 직접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탐사K] 홍수위험지도 첫 공개…우리 동네 홍수위험 확인하세요!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060714&ref=A

 

[탐사K] 홍수 대비용 지도, 제대로 활용되고 있을까?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061120&ref=A

 

[탐사K] ‘홍수대비’ 1순위 사업, 왜 안 했나 봤더니…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060826&ref=A

 

[탐사K] 홍수위험지도 첫 공개…경고는 ‘외면’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061119&re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