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지역

[20200911]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안양.의왕시 ‘우수상’ 수상

안양똑딱이 2020. 9. 11. 17:40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경기연구원이 공동주최하고 경기도가 후원한 「제11회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안양시가  ‘안전자치분야’ 우수상을 , 의왕시가 '초고령화 대응 분야'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우수공약을 평가하는 ‘2020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전국의 시장, 군수, 구청장 등 기초단체장의 공약과 정책의 면모를 살펴보고 공유하는 자리로 당초 8월(19~20) 아주대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비대면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시가 우수상을 수상한 안전자치를 비롯한 7개 분야에서 치러졌다.

올해 11회째를 맞는 매니페스토 경진대회는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제출한 353건의 사례 중 1차 서면심사를 거쳐 172건의 2차 현장 PT발표를 선정해 우수사례와 최우수사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현장 PT발표는 영상자료 제출로 대체됐다. 대회 심사는 1차 서면심사 점수 70점(적합성, 창의성, 소통성, 확산가능성, 체감성), 코로나19로 인해 온텍트 방식으로 진행되었던 2차 온라인 동영상 발표 30점(발표력, 준비도)을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분야별 시·군·구별로 최우수상(38개)과 우수상(52개)을 선정, 발표하였다.

'안전자치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안양시는 사례발표에서 청사7층의 스마트도시통합센터를 주축으로 인근의 13개 기관 간 핫라인으로 연결, 방범CCTV 및 앱을 공유하는 통합된 공공안전서비스를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또한 민간기업과 첨단보안기술 협력 거버넌스를 조성, 민·관·경을 연계해 기업보안CCTV와 공공CCTV의 거미줄 안전네트워크를 구축한데 대해서도 호평을 받았다.

'초고령화 대응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의왕시는 ‘치매카페 기억마루에서 새로운 희망의 기억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시책은 치매카페 ‘기억마루’가 참여 어르신들의 우울감 해소와 함께 자기 효능감을 고취시키고, 지역사회에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의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기억마루’는 커피숍의 장소와 재료, 기술 등을 민간에서 제공받아 경증 치매 환자가 직접 커피주문부터 서빙, 정리까지 하면서 운영되고 있다. 

한편 각 부분별 최우수상 수상 기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일자리 및 고용개선 분야 최우수상은 ‘성동미래일자리 주식회사 설립 및 운영’의 사례를 발표한 서울 성동구와 동작구, 부산 영도구, 남구, 경기 고양시, 여주시, 충남 아산시, 전남 강진군, 경남 남해군 등 9곳이 선정되었다.

소득격차 해소 분야 최우수상은 ‘촘촘한 청소년 울타리 조성 - 위기청소년 보호체계 공공성 강화’ 사례를 발표한 서울 강서구와 서초구, 경기 수원시, 충남 부여군 등  4곳이 선정되었다.

초고령화 대응 분야 최우수상은  ‘가족과 함께 기억을 지켜가는 “나두(Do) 기억해요, 가족은 기억케어(Care)"’ 사례를 발표한 서울 동대문구, 부산 사하구, 광주 남구, 충남 논산시, 전북 완주군, 경남 창원시 등 6곳이 선정되었다.

기후환경 분야 최우수상은 ‘24시간 숨쉬기 편한, 공존과 상생의 러블리에코 사하’ 사례를 발표한 부산 사하구, 경기 고양시, 충남 금산군 등 3곳이 선정되었다.

안전자치 분야 최우수상은 ‘방역은 촘촘하게, 경제는 튼튼하게, 마음은 따뜻하게 안전하고 믿음직한, 청년 광진’ 사례를 발표한 서울 광진구, 부산 남구, 경기 파주시, 전북 완주군, 경북 포항시 등 5곳이 선정되었다.

지역문화 활성화 분야 최우수상은 ‘문화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협력과 공생의 플랫폼, 성북문화재단’ 사례를 발표한 서울 성북구, 구로구, 영등포구, 강동구, 대구 수성구, 경기 성남시, 평택시, 충북 증평군, 전남 해남군 등 9곳이 선정되었다.

소식지·방송 분야 최우수상은‘주민이 덕구네에서 톡톡톡’ 사례를 발표한 대전 대덕구, 전남 곡성군 등 3곳이 선정되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성숙한 민주주의와 참다운 지방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매년 전국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는 지방자치 역량강화에 활용될 수 있도록 도서로 발간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