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성명

[성명]안양시 ‘경제독립운동’ 실천 선언(2019.08.02)

안양똑딱이 2019. 8. 2. 16:44

일본의 경제침략, 시민과 함께 당당히 맞서겠습니다.
안양시가‘경제독립운동’실천을 선언합니다.


 안양시는 일본 아베정부의 수출규제 강화 발표와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가) 제외라는 일방적이고 보복적인 행위를 강력히 비판하고 조속한 철회를 촉구한다.

 일본의 이번 조치는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맞서 자행된 다자무역체제와 세계경제를 위협하는 명백한 경제보복 행위일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침략 행위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

 안양시는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해 시민과 함께 당당히 맞설 것이며 일본이 조속히 경제침략 행위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우리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경제독립운동’ 실천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

 또한, 일본의 비상식적 조처가 철회되기 전까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 행정물품 및 관급 발주 관련 일본산 제품 사용 금지

 시에서 발주하는 행정 물품 및 공사와 관련하여 일본산 제품의 사용을 엄격히 통제하고 국산제품으로의 대체를 적극 추진하겠다.

○ 관내 기업의 위기대응 TFT 구성 및 지원방안 마련  

 안양시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여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관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산업의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는 한편, 업체들의 향후 전망 등 위기상황을 분석하여 지방정부 차원에서 대응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경쟁력을 갖춘 관내 기업들이 소재․부품․장비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동시에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다.

○ 일본 교류 전면 중단

 국제 자매․우호도시인 일본의 도코로자와시와 고마끼시와의 상호 친선 교류방문 및 초등학생․고교생 민박 연수단 지원을 취소하는 등 일본 보이콧에 적극 동참하고, 금년 말 예정인 도코로자와시 자매결연 체결 20주년 기념 답방계획 또한 전면 중단할 것이다.
○ 시민과 함께 경제독립운동 추진

 안양시는 시민사회단체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및 일본 여행 자제를 적극 지지하는 등 우리의 강한 의지를 표명해 나갈 것이다.

 일본의 오판에서 비롯된 경제적 보복 행위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지속할 경우에는 안양시 전 공직자를 비롯하여 산하기관의 모든 직원이 합심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

 현 상황을 민․관 모두가 합심하여 차분히 대처해 나간다면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으며, 어려운 상황을 기회 삼아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성숙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우리의 한 목소리가 널리 울려 퍼져 사태가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중앙정부는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하루 빨리 해결책을 모색하기 바라며, 일본에 대하여도 원만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2019년 8월 2일

안양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