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담론

[이관직]지역개발의 새로운 모델로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안양똑딱이 2016. 6. 3. 17:10
[이관직]지역개발의 새로운 모델로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2005/11/02 이공/비욘드스페이스건축]소장


 

지역개발의 새로운 모델로서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건축과 예술에 있어서 공공성의 필요

사회와 대중과 관련하여 예술과 건축은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다. 예술은 표현 욕구 혹은 세계고백을 전제로 한 소통 즉 미디어적 과정을 기본으로 한다. 건축은 사회적 기능과 도시적 해결을 기본으로 하고 표현과 소통의 의미를 2차적으로 갖는다고 생각되어 왔다. 소통의 문제에 있어서 예술의 언어는 구체적인 오감에 기초하며 원초적이다. 반면 거주성, 도구성, 기호성, 지속성을 특성으로 하는 건축에 있어서 소통을 위한 언어는 그의 구체적인 사회적 필요성과 용도와 달리 오히려 추상적이고 개념적이다.

이와 같은 예술과 건축의 다른 성격 때문에 공공성이란 문제에 있어서 서로 다른 접근법을 가지고 있었다. 건축은 외적 혹은 형식적으로는 공공성을 기본으로 갖고 있는 듯하지만 내적으로는 사적인 소유와 자본증식, 개인적 혹은 집단적 과시욕과 관련되어 있다.

예술은 개인적이고 내적인 표현욕구에서 시작되어 개인 혹은 권력을 통하여 소유되고 후원되고 보장되어 왔다. 외적으로는 일반인이 즐기고 누려온 보다 중요한 민속과 민중의 예술에 대한 가치가 소흘하게 취급되어온 것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공연장예술과 전시관예술에 벋어나서 일반과 소통하기 위한 공공적 노력이 강조된다.

건축은 개인과 집단의 사적 욕구의 수단으로 전락하는 것을 조절하여 진정한 공공의 문제로서 다시 인식되는 것이 필요하다. 예술은 사적 소유와 작가주의에서 진정한 공공의 방식으로 열리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점이 새로운 시대에 ‘소통’이 욕구되며 ‘공공성’이 강조되는 이유일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건축과 예술의 목표와 전략이 공통점을 갖는다.


대중에 대한 접근, 공공의 영역으로 나오기

예술은 그 발생과 발전에서 사회 직능적인 것이 아니었고(후원자이외에 생산방법이 없었다.) 특히 미술은 현대에 이르러 대중으로부터 분리와 비인간화를 선언하고 고급화, 개념화를 선택했다.(소비하고 수요를 담당할 대중들로부터 더욱 외면받게 되었다.) 디자인(산업적, 상업적)과 예술은 원천을 공유하지만 소통의 관점과 대상에서는 전혀 다른 전략을 택한 것이다.

생존에 대한 문제인식과 문화적 비평적 반성을 거쳐서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 순수 예술은 대중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소통과 공공성을 다시 강조한다. ‘아방가르드’가 ‘공공성’이란 전략으로 수정된 것이다. 그렇지만 서구식 모더니즘의 시대를 제대로 겪고 극복한 경험을 가지지 않은 우리나라의 현실은 그 내용이 다르다.

국가적인 국토개발과 도시계획에 있어서, 건축은 건설과 토목 산업의 엔지니어링 정도로 인식된다. 발주처의 관리 편의와 단체장들의 임기 내 집행되는 전시 행정 위한 사업에 휘둘리면서 도시적으로, 문화적으로 중대 막중한 사업들이 턴키발주라는 기만적 방식으로 마구잡이로 집행된다. 이와 유사하게 예술 분야에서도, 건축비의 일부를 예술장식품으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현행 제도가 공공예술의 지원으로 전환되지 못하고 유명한 작가 위주의 작품을 도시적, 장소적 맥락 없이 억지스럽게 갖다 놓거나, 심의를 독점한 일부 업체들의 사업적 전유물로 전락되어 운영되어 왔었다.

그렇지만 점점 더 심화되어 가는 건축의 이러한 자기 내적 모순에 비해 미술계 혹은 문화운동계의 몇 년 동안의 실천적인 노력은 놀라운 것이었다. 미술에 있어서 공공성 운동의 필요성과 의의는 건축계에서의 이론가 혹은 작가의 자기 과시와 생존을 위한 새로운 생태주의 적 거대 담론적인 테마에 비해 구체적이면서 수혜자가 분명하고 실천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다.

수도권의 중소도시의 하나이지만 안양시의 제1회 공공예술프로젝트는 그러한 구체적인 시도와 노력 중에 중요한 하나일 것이다.


소통이라는 실천적 노력

예술에 있어서 자기 생존이든 사회적 사명감이든 어떤 이유에서든지 고급화, 전문화의 내용을 세상에 열고 소통하려는 방향으로 돌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소식에 지금까지 예술 밖에 소외된 듯이 있었던 우리는 반갑고 즐겁다. 그렇지만 낮은 수준의 문화의식이라는 내부의 방해물과 자본주의라는 외부의 거대한 방해꾼이 그 길목에 도사리고 있다.

낮은 수준의 문화의식의 문제는 예술을 소통으로 인식하고 공공성의 영역으로 확산하는 일에 직,간접으로 관여된 모든 사람에게 해당된다. 작품을 하는 작가, 일을 성취하도록 주관하는 공무원, 이해하고 감상하고 소비하는 일반 대중 모두 같이 노력 해야 한다. 민속적이고 키치적인 즐거움을 포함해서 예술이해의 수준과 폭을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 노력이 누적되면 예술과 예술적인 소통이 경제적인 즐거움 만큼 또 다른 정신적인 즐거움을 준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더불어 그러한 문화적 투자가 개인의 자부심과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으로 드러나서 지역의 경제적 순환과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예술적 소통의 실현을 위해서는 문화적 이해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의 헌신적이면서도 전략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자본주의를 포함한 모든 기존 체제는 헤게모니를 가지고 있고 그람시의 이론처럼 헤게모니는 상부의 리더의 강요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 의 묵시적 동조를 포함하고 있어서 새로운 생각으로의 전환은 일부 의사결정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중들에 대한 단계적인 이해를 포함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술의 공공적인 영역으로의 확산은 집행하고 주도하는 지방 단체의 예산확보와 추진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렇지만 그와 더불어 예술에 대한 대중 이해가 확산되어 시민 자신들에게 문화 예술적 내용을 즐기는 장소로 인식이 정착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사업은 지금까지의 안양 유원지의 모습에 하나의 이질적인 흠집을 얹은 것에 지나지 않게 될 수 있다. 인식의 확산과 정착에 실패한다면, 지금까지 그래 온 것처럼 다시금 값싼 유흥장과 키치적인 상업시설로 뒤덮힐 것이기 때문이 말이다. 시민들의 문화의식의 확산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정치와 환경, 생태 운동과 더불어 예술 문화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이러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을 핵으로 한 문화운동으로 자리잡아야 한다.


지역의 문화적 개발

수도권 중소도시는 생산에 비해 주거와 소비 위주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도시들은 교육 수준이나 생활 수준이 비교적 높고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자생적 예술 활동이 꾸준히 있어왔다. 특히 안양과 그 인근에는 예술관련 교육기관도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문화 예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안양지역의 새로운 지역 개발 방향으로서 ‘문화’와 ‘예술’은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지역개발로서 문화 예술이라는 키워드는 장소와 건축의 문제와 깊게 관련된다. 건축은 자연적 풍경을 장소적 풍경으로 변환시키는 대지변형의 작업이다. 예술이 대중적 소통의 언어로 확산되는 지점에 건축과 장소가 만난다. 사람들은 식구들과 밥을 먹으로 오거나 연인들과 데이트를 하러 와서, 낯설지만 호기심을 자극하는 색 다른 형태의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처음 보는 아이디어의 철 구조물의 인포메이션 센터를 본다. 눞거나 앉을 수 있는 묘한 작품의 벤치를 경험하고 사방으로 튀는 분수를 보면서 즐거워 한다. 새로운 형태의 전시장을 들여다 보고, 바위돌에 새긴 독특한 안내를 받을 것이다. 예술이 이야기가 있는 오브제로 말을 걸어오고 물이 흐르는 계곡은 그러한 작품과 더불어 즐겁고 흥미로운 장소로 이사에게 저 사람에게 전해지고 학생들은 흥미진진한 이곳을 공부거리로 삼아 놀러 올 것이다.

이 모두 다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을 다 잘 풀어냈을 때 이야기이다. 전문가의 핵심적이고 적정한 건의, 도시계획적인 개발 계획, 추진조직의 구성, 예산, 감독, 사무국 운영, 작가의 선정, 협의, 실시설계와 수준 있는 시공, 그리고 시민들의 문화의식 등 등….

한번의 획기적인 사업으로 갑자기 안양이 문화예술의 중심도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예술의 공공성을 테마로 시작한 이러한 지역개발은 지속적으로 반복되어야 한다. 안양시는 전시행정이 되지 않도록 단체장의 임기나 교체에 상관없이 비엔날레 혹은 트리엔날레 등 정기적인 사업화를 추진하고 타당성과 지속적인 환산을 위해서 공공예술에 대한 연구기구 등을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문화와 예술의 즐거움

화랑과 공연장에 갖혀있던 고급 예술은 소통과 공공성에 대한 방향과 노력으로 전환하면서 장소적이고 건축적인 작업과 병행된다. 소통과 공공성은 장소의 문제가 되고 도시와 건축과 만나진다. 그것은 우리 일반 사람들의 문화적, 예술적 즐거움의 확산을 가져올 것이다. 우리의 내적인 욕구 안에 그러한 문화적 예술적 즐거움의 싹들을 가지고 있다. 그 싹들을 자극하고 키우는 일은 개인과 지역의 문화적 복지 뿐 아니라 경제적 복지까지 안내할 것이다.

더불어 건축과 도시는 본래 가지고 있는 공공성과 문화적 예술적 가치를 회복하고 재발견할 필요가 있다. 건설회사의 자본이익적인 발상에 끌려다니는 중앙 정부의 제도와 정책과 그리고 지방단체의 과시적이고 관리 편리주의적인 사업적인 관점 그리고 개인들의 자본증식의 수단에 머물러 있는 건축과 도시의 관점은 이제 한단계 올라서서 진정한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해야 한다. 그러한 공공성의 예술과 문화는 우리 모두에게 진정한 문화적 가치의 즐거움을 줄 것이다.

편집자주: 이글은 안양유원지에 시행되는 제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와 관련 건축분화에 소개된 글의 초고로 이관직 건축사 포럼(http://www.beyond4.co.kr)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2005-11-01 02:0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