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지역

[20170703]군포의왕교육지원청, 장학브랜드 '교학상장'

안양똑딱이 2017. 7. 2. 17:51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이 새롭게 만든 장학브랜드 '교학상장(敎學相長)'이 일선 교육현장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군포의왕만의 새로운 장학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관내 유, 초, 중등 교(원)감 76명을 대상으로 ‘교학상장’ 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교학상장(敎學相長)’ 은 예기≪(禮記)≫의 <학기(學記)> 편에 나오듯이  ‘가르치고 배우면서 더불어 성장한다.’는 의미이나 군포의왕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지원청과 학교의 첫 한자어를 조합하여 ‘교육지원청과 학교가 서로 함께 협력하여 동반성장한다.’는 의미로 사용하며 새로운 장학 패러다임을 추구하는 군포의왕만의 장학 브랜드이다. 

군포의왕교육지원청에서 새로운 장학 브랜드를 만들어내게 된 까닭은 기존의 ‘담임장학’이 형식적, 의례적으로 이루어진 것에 대한 깊은 성찰에서 시작되었으며, ‘담임장학’에 대한 학교 현장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군포의왕교육지원청에서는 새로운 장학브랜드를 창출해 내기 위해 전문적학습공동체 워크숍, 현장의 의견 듣기, 교육과정지원 평가 결과 분석, 장학 브랜드명 공모 과정을 거쳐 『교학상장(敎學相長)』 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내었다. 
앞으로 ‘교학상장(敎學相長)’은 학년초 학교와 친밀한 관계 형성, 새학기 교육과정 정상화 지원을 위한 ‘안녕하세요’, 학교 스스로 문제를 도출해 내고, 요청형 교학상장 신청을 통해 교육지원청 전문가팀의 집중지원을 받는 ‘함께 고민해요’, 학년말 자기개발시기 운영 지원, 새학년을 준비하기 위한 ‘더 큰 꿈을 준비해요’ 의 3가지 형태로 이루어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