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시민연대/안양지역정보뱅크

우담바라로 유명해진 의왕 청계사

안양지역명소/문화관광
[볼기행]우담바라로 유명해진 의왕 청계사


우담바라로 유명해진 청계사

의왕시 청계동 11번지에 있는 청계사는 경기도지정문화재자료 제6호로 해발 618m 청계산 중턱에 있다.

신라시대에 창건되었다가 고려 충렬왕 10년(1284) 시중 조인규에 의해 중건된 청계사는 중형사원으로 사원규모와 가람(사찰)의 배치는 조선시대 전형으로 보인다.

조선 연산군이 도성내에 있는 사찰을 없애고 그곳에 사찰을 세우자 불교측에서는 이 곳을 선종의 본산으로 정하였다고 한다.

안양에서 동쪽으로 10km 정도 떨어져 있는 청계사의 현재 사찰 모습은 1955년 이후 역대 주지스님들의 정성스러운 증수로 이루어 졌다.
사찰내에는 조선 숙종 15년(1689)에 세운 청계사 사적기비(174cm×92cm×26cm)가 있고 조선후기의 건물로 보이는 극락보전이 있다. 극락보전 중앙에는 주존불인 아미타여래좌상이 봉안되어 있고 좌우에 관음보살상과 대세지보살이 협대하고 있다. 그리고 산신각, 봉향각, 요사, 삼성당, 감로지 등이 자리잡고 있다.

통일신라 때 창건한 유서깊은 사찰로 청계산 산기슭에 위치해 있는 청계사는 대웅전에 있는 부처님의 오른쪽 이마에 가지런하게 우담바라 꽃이 피었다는 보도가 난 후부터 이 우담바라 꽃을 직접 보려는 불교 신도들로 연일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흔히 불교계에서 천년에 한 번 피는 꽃으로 알려져 있는 우담바라 꽃은 가까이서 보니 솜털모양의 깃털같아 보였다.

입시철을 맞아 자녀의 합격을 기원하는 부모님,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비는 사람들...소원은 다양하지만 그 정성만은 하나같이 진지하다.

우담바라 꽃은 한 달 정도 피어있다고 하니, 시간이 있는 사람은 한 번쯤 구경해도 좋을 듯하다. 다만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평일을 이용하거나,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아침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다.

소재지;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청계산 남쪽 산기슭에 국사봉을 마주 건너다보며 높다랗게 올라앉아 있는 청계사는 전후좌우의 산줄기로 의연한 자태를 보인다.신라 때 창건되어 고려 충렬왕10년(1284) 시중 조인규의 돈독한 불심으로 크게 중건된 사찰이나 현재의 사원규모와 가람의 배치는 조선시대 전형으로 보인다. 주변경관이 아름다워 수많은 신도와 등산객들이 찾고 있다.(도지정 문화재자료 6호)

얼마전 우담바라가 꽃피워 교통체증을 일으킬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다.

청계산<淸溪山>에 자리잡은 이 사찰은 신라시대에 창건되어 고려 충렬왕<忠烈王>10년(1284)에 크게 중창되다었고 전한다. 조선 연산군<燕山君>이 도성 내에 있는 사찰을 폐쇄했을 때 봉은사를 대신하여 선종의 본산으로 정해졌던 유서 깊은 곳이다. 현재에 사찰 모습은 1955년 이후 역대 주지 스님들이 중수로 이루어진 것이지만 전체 규모와 가람의 배치는 조선시대에 틀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사찰 내에는 극락보전과 칠성각·봉향각·삼성각·요사 등의 건물이 있다. 극락보전은 이익공(기둥 중간에는 창방과 도리·장혀 사이에 화반을 놓고, 기둥 머리에서는 두공과 창방에 교차되는 상하 2개와 쇠서로 짜여진 공포 형식) 겹처마 팔작지붕으로 석재의 가공과 목재의 치목이 정교하며 화려한 단청이 돋보인다.

또한 지붕에는 취두(지붕마루의 양 끝에 얹는 새머리 모양을 새긴 장식 기와. 국가·사회적으로 격식이 높은 건물에 쓰인다)·용두·이수 등 고급의 장식물을 올려 전체적으로 매우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지어진 건물임을 알 수 있다. 절 아래에는 사찰의 내력을 적은 사적비<寺跡碑>2기가 있는데 이 중 하나는 숙종<肅宗>15년(1689)에 조성된 것이다. 종각에는 숙종 27년에 만들어진 동종<銅鐘>이 있는데, 여기에 새겨진 글에 의하면 당시에는 청계산을 청룡산<靑龍山>이라 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지정번호 문화재자료 6호(경기도)
분류 사찰건축
지정수량 일원
지정일 1983.09.19
소유자 청계사
관리자 청계사


대중교통 인덕원 사거리에서 청계동까지는 시내버스(12, 12-1번)를 이용하거나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마을버스 이용. 청계에서 청계사 입구까지 1시간 간격으로 마을 버스 운행.


보물 의왕청계사동종(경기도 의왕시)
의왕< 儀旺 >청계사< 淸溪寺 >동종< 銅鍾 >은 쌍룡뉴와 몸체에 2줄의 횡대< 橫帶 >가 마련되어 있어 사인비구의 중국종 양식의 수용을 보여주고 있다.


시도유형문화재 청계사소장목판(경기도 의왕시)
청계사에 소장된 18종 466판의 목판이다. 조선 광해군<光海君>14년(1622)에 판각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흔히 법화경이라고 하는 대승 불교의 경전으로, 부처가 세상에 나온 본뜻을 말한 것이다)을 비롯하여 인조<仁祖>원년(1623)에 판각한 선요<禪要>·도서<都序>·절요<節要>·서장 등 불교 강원의 교과목인 4집 과목의 교재용 목판과『예수십왕생칠경<預修十王生七經>』·『오대진언<五大眞言>』·『법계성범수륙승회수재의궤<法界聖凡水陸勝會修齋儀軌>』등 불교 의식에 관한 문헌과『계초심학인문·발심수행장<誡初心學人文·發心修行章>』·『몽산법어<蒙山法語>』등이 있다. 이외『천자문<千字文>』과 순조<純祖>31년(1831)에 새긴 『천지팔양신주경판<天地八陽神呪經板>』도 있다. 이들 목판은 모두 청계사에서 판각한 것이다.

2003-05-31 14:5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