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7 6

[20230427]옛 검역원 북쪽 담장 허물고 보행로(통학로) 만드는중

2023.04.27/ #도시기록 #안양6동 #보행로 #통학로/ 옛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북쪽 담장을 허물고 검역원 땅 안쪽으로 보행로(통학로)를 만는 공사가 한창이다. 안양세무서 끝자락에서 중앙로(은혜와진리교회 남쪽사거리)와 연결되는 이 도로는 소곡천을 복개하여 만든 길로 길폭이 좁아 인도가 없다. 특 히 이 길은 안양6동 거주 어린이들이 안양초등학교로 오고가는 통학로길로 안양6동 소골안에 신축한 씨엘포레자이에 주민들이 입주한후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안전을 이유로 통학로를 개선해 달라는 민원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시는 해당 지역 시.도의원과 협의 및 시장의 최종 방침 확정으로 검역원 담장을 허물고 부지 안쪽으로 보행로를 만들기로 결단을 내려 공사에 착수한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담장을 허문 일부 구간에는 기존..

[20230428]안양시 승격 50주년 특별전 오용길 '안양을 담은 풍경'

안양문화예술재단이 2023년 안양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특별기획전 을 개최한다. 안양을 대표하는 미술가 오용길 화백은 '21세기판 겸재', '실경산수화의 거장'이라 불리며 한국화의 발전을 이끌어온 원로 화가로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 특유의 수묵담채 화법으로 안양의 도시와 자연, 예술을 그려낸 아름다운 풍경 작업을 선보인다. 안양 전시에 앞서 오용길 작가의 일곱번째 전시가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자리한 청작화랑에서 오는 5월 10일까지 열리고 있다. 오 화백과 35년의 인연을 자랑하는 청작화랑이 2019년에 이어 4년 만에 마련한 오용길 초대전으로 안양 작업실 주변을 비롯 안성의 청보리밭, 유채꽃밭, 경북 봉화의 청암정과 안동의 군자마을, 경북 예천의 도정서원 등 작가가 둘러본 풍경들로 봄꽃과 푸..

[20230426]다양한 것들이 한곳에 자리한 안양 평촌 자유공원

2023.04.26/ #도시기록 #안양 #자유공원/ 평촌아트홀, 자유센터(자유총면맹과 광복회 사무시실. 작은도서관), 축구장, 론볼실내경기장, 어린이교통공원, 어린이놀이터, 독립투사들 조형물(원태우, 한항길, 이재천.이재헌 형제), 평촌신도시 건설당시 출토된 고인돌, 갈산(둘레길과 국궁장)이 있는곳.

[20230426]평촌학원가 사거리에서 사라진 공공미술품 자유공원에

2023.04.26/ #도시기록 #공공미술 #작품 #자유공원 #평촌학원가/ 평촌학원가 사거리에 세워져 있다가 언젠가 갑자기 없어진 작품을 인근 자유공원 평촌아트앞 정원에서 발견하다. 세명의 여성이 포도주를 따르는 듯한 형태의 이 작품에 대해 작품명이나 작가, 왜 이곳으로 이전헤 설치됐는지에 대한 설명이나 안내판도 없고 곳곳이 깨지고, 찌부러지고, 녹슬어 가는 모습을 보니 그냥 버려진듯한 느낌이다. 이 작품이 평촌학원가 사거리에 있을때도 차량 통행으로 접근이 쉽지않아 사진찍기도 누구의 어떤 작품인지 알기도 어려웠다. 현재 그 자리에는 누군가의 다른 작품이 세워져 있다.

[20230426]apap2, 안양 자유공원에 설치된 맥코믹/삭소

2023.04.26/ #도시기록 #자유공원 #APAP #맥코믹 #삭소 #농업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APAP2 안양 자유공원 평촌아트홀 앞 정원에 세워진 빨간 농기계를 보신적이 있나요~? 2007년 개최됐던 apap2 작품으로 프랑스 국적 베르트랑 라비에 작가의 '맥코믹/삭소(McCormick/Saxo)' 입니다.작품명인 맥코믹과 삭소는 농기계와 주차장 시설을 만드는 브랜드 명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세워진 작품을 보면 왠지 허접해보입니다. 자유공원 그리고 평촌아트홀과 어울리지않게 생뚱맞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 작품은 작가가 프랑스에서 직접 구입한 중고 탈곡기와 정원용 창고를 안양으로 보내왔고, 탈곡기에 타이어를 부착하고 붉은색 도료로 도장하여 작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농업의 상징 탈곡기와 공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