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머신/옛사진읽기

안양역 구내 재건호 특급열차 탈선 사고 현장(1963.02)

안양똑딱이 2016. 7. 9. 14:15

 

#기록 #기억 #안양 #안양역 #구시장 #사고 #옛사진/ (사진출처 국가기록원)/ 1963년 2월 14일 안양역 인근에서 발생한 재건호의 탈선 사고 현장 모습입니다.
재건호는 서울과 부산을 오가던 특급열차의 명칭으로 이날 사고는 당시로서는 매우 큰 사고였기에 대한뉴우스(제404호/ 1963년 2월 16일)에 보도되고 국무회의에서 대책을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제 어릴적 기억으로는 부산발 서울행 재건호가 안양역으로 진입할 무렵의 안양시장(구시장) 건널목 앞에서 발생했는데 구경 나온 사람들로 구사장 인근이 혼잡할 정도였던 것이 생각납니다. 또 안양에서 과천으로 가는 길목이 막혀 버스가 호계동쪽으로 우회했지요.
당시 자료와 신문기사를 찾아보니 '재건호가 안양읍 남부포인트를 통과 직후, 기관차 뒤에 달렸던 보일라의 연결이 끊어져 객차 7량이 탈선하는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승객 20여명이 중경상을 입었고, 기관차가 대파, 1호칸과 식당칸이 소파, 철도 레일 백여미터가 부서졌습니다. 
당시 교통부에서는 현장에 복구본부를 설치, 부상자를 병원으로 후송하고, 복구공사를 진두지휘 했는데 당시의 대한뉴우스 영상을 보면 사고현장이 마치 폭격을 맞은 것처럼 처참했는데 사상자는 적었기에 다행이었지 않나 싶습니다.
탈선사고 현장 영상(대한뉴우스 제404호) 
http://www.ehistory.go.kr/page/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310&mediadtl=2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