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군포

[20200304]총선정보(13보) 군포시 현행선거구 유지 가능성 높다

안양똑딱이 2020. 3. 3. 22:16

 

오는 4.15 총선에 군포시 선거구가 국회의원이 2명으로 현행 유지되는 쪽으로 결정났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는 3일 확정한 21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서 선거구 4곳을 통폐합하고 4곳은 분구하는 것 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선거구 경계를 대거 조정해 국회에 제출했다.

획정위는 이날 세종, 경기 화성, 강원 춘천, 전남 순천의 선거구를 쪼개 4개 선거구를 신설하고, 서울 노원, 경기 안산, 강원과 전남의 일부 선거구를 조정해 4개 선거구를 줄여 253곳의 선거구를 획정한 방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획정위는 인구 하한 13만6천565명(여수을 선거구), 상한 27만3천129명(천안을 선거구)을 기준으로 선거구를 재편했다. 경기도내 선거구는 1곳이 늘어나는 대신 1곳이 감소, 선거구 총수는 60곳(의원 정수)으로 20대 총선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특히 화성지역은 기존 갑·을·병 3곳에서 갑·을·병·정 4개 선거구로 늘어나는 반면 안산지역은 기존 안산상록갑·을, 안산단원갑·을 4개 선거구가 안산갑·을·병 선거구로 통합 조정된다.

또 수원병·무, 광명갑·을, 평택갑·을, 고양갑·을·병·정, 용인을·병·정 등 11개 선거구는 경계가 새로 조정된다. 

이와 관련해 통폐합 선거구에 속하는 의원들의 불만이 크다. 통폐합 시 유권자가 늘어나면서 선거운동, 나아가 지역구 관리가 벅찰뿐 아니라, 당내 공천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편 그동안 선거구통폐합 논의가 나올 때마다, 군포시(갑)과 (을)지역을  통합하는  안이 1순위로 그려져 현역 국회의원은 물론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이들을 긴장시켰으나 국회에 제출된 선거구획정위에서 일단 배제돼 한숨 돌린 가운데 현행 선거구대로 21대 총선을 치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선거구 통합 가능성이 높게 거론돼 온 탓에 군포 지역은 예비후보들이 기피해 타 지역에서는 선관위에 예비후보로 등록해 선거운동이 한창이지만 군포에서는 조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