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시민연대/안양지역정보뱅크

[20200220]군포시, "폐기 대상 보도블록 시민에게 무상제공해 재활용한다

안양지역뉴스/군포


군포시가 인도를 정비한 후 발생하는 폐기 대상 보도블록을 필요로하는 시민들에게 무상 제공하여 재활용함으로써 시책사업 효율과 시민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고 나섰다.

그동안 사회에서 예산 낭비 사례로 자주 거론하는 보도블록 교체 사업이 대표적인 생활 불편 해소, 예산 절감 및 환경 보호 사업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실질적․상징적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20일 시에 따르면 오는 3~4월 중 오금동 주민센터부터 화산초교삼거리까지의 양뱡향 인도 정비 공사가 진행된다. 가로수 돌출 뿌리 정비와 오래된 보도블록 보수가 동시에 이뤄질 공사 구간 총면적은 약 2000㎡로, 9만개 정도의 보도블록이 교체될 예정이다.

시는 이 사업을 시행하며 재활용이 가능한 보도블록을 선별하고, 시민들로부터 신청을 받아 무상 배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제공될 보도블록은 신청인이 직접 공사 현장에서 수령․운반해야만 한다.

정원이나 창고 설치․개선 등 각종 이유로 보도블록(220×110×60㎜)이 필요한 시민은 이달 28일까지 이메일 또는 시청 4층 생태공원녹지과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정등조 생태공원녹지과장은 “폐기 대상 보도블록을 재활용하면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처리 예산을 절감하며, 시민 삶에 보탬이 될 뿐만 아니라 시정 만족도까지 향상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책 사업을 시민에게 더 도움이 되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