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시민연대/안양지역정보뱅크

[공지]안양탐사대 175차 탐방(2019107) 관양시장 & 백범 김구선생 안양 방문 흔적

도시사진기록/탐사공지

 

안양탐사대 175차_안양 관양동 수촌마을 골목(2) 관양시장 & 백범 김구선생 안양방문 흔적

12월 07일(토) 오후 3시/ 집결_관양사거리 노을어린이공원


안양기억찾기탐사대(이하 안양탐사대)가 2019년 후반기 탐사를 재개하며 관심있는 분들과 함께 합니다.

2019년도 후반기에는 재개발로 사라지는 동네와 도심 골목 탐사를 통해 삶의 흔적들이 사라지고 있는 모습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을 계속합니다.

당초 기획탐사로 안양지역 대학캠퍼스 돌아보기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일부 탐사대원들의 바쁜 일정으로 내년으로 연기합니다.

 

2019년 12월 07일(토) 오후 3시 출발하는 175차 여정은 안양 관양동 수촌마을을 두번째로 지난주 돌아보지 못한 골목과 관양시장, 백범 김구선생 안양방문 기념비를 찾아갑니다.

수촌마을은 1970년대 이전 안양에서 과천-청계-말죽거리를 잇는 길의 중간으로 길손들이 잠시 쉬고 호흡을 가다듬으며 막걸리 한잔을 들이키던 주막집이 있던 동네로 지금도 옛길 양쪽으로는 많은 음식점과 술집들이 있지요. 이 동네에는 1970년대 이후 지어진 다세대 다가구들이 많은데 그래도 다보란, 꽃동산, 수목, 해동, 수촌등 여러개의 어린이놀이터겸 쌈지공원들이 자리하고 있지요.

또 수촌마을 한쪽에는 전통시장인 관양시장이 있는데 중앙시장, 남부시장, 박달시장에 못지않은 다양한 품목의 물건들과 먹거리도 풍성해 시장을 찾는 이들의 많아 매우 활기를 띄고 있지요.

이 동네 북쪽으로는 1985년에 지어진 현대아파트와 1986년 지어진 현대 맨션1차가 있는데 당시로서는 아주 넓은 평수에 관악산 남쪽에 있는 명당자리라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기를 끌면서 정부 부처 장관들과 별을 단 군 장성들도 많이 거주했지요 현대아파트는 아파트 노후화로 현재 재개발이 추진중이지만 바로 옆의 현대맨션은 관악산과 단지내 수목 등 주변의 좋은 자연환경 등으로 30년이 넘는 세월에도 살기에 좋아 보입니다. 

관양고등학교 주변은 경기도시공사에 의한 개발이 추진중이나 토지주들이 싯가에 맞는 대토를 요구하며 최근 도시공사를 찾아 시위를 벌이기도 했지요.

관양고에서 동편마을로 가는 우회도로옆 산자락에는 안동김씨 대종친회 문중땅이 있는데 문영공(휘 恂:충렬공 3째 아드님) 묘소가 있지요.

일동로 129-133 도로 도로 우측 삼거리에서 보면 산으로 오르는 샛길이 있지요. 산길을 한 60미터 정도 올라서면 좌측 나무 숲사이로 가족묘지가 보이는데 이는 문영공 후손으로 선산을 문중에 기증한 김정묵(定默) 전 경기도의원의 묘소입니다. 그는 초대 안양시의원으로 안양시의회의장을 역임하기도했지요. 산소 좌측으로 10여 미터 오르면 울창한 참나무 숲에 들러 싸인 넓찍한 공간에 혼유석과 망석, 망주석과 신도비에 둘러싸인 묘소가 있는데 이 묘소가 안동김씨 문영공의 묘소입니다.

이 곳이 관심을 받는 것은 1940년 중국 중경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주석에 선출됐던 백범김구 선생이 1945년 해방이 되면서 귀국한 후 1949년 4월 5일 청명일(한식)을 맞아 열린 종친회 행사에 다녀갔기 때문이지요.
종친회 기록에 의하면 당시 전국 종친 100여 명이 모여 절사(節祀)를 올리고 난후 선생의 귀국 환영을 하는 자리도 열고 기념촬영을 했는데 당시 검은 두루마기에 안경을 쓰고 함께 사진을 찍은 기록도 남아 있는데 당시 김구 선생이 안양에 왔다는 소식에 관양동 인근에 사는 주민들이 몰려와 인산인해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종친들은 이날 선생의 정치활동을 위한 기금도 모았는데 선생께서는 '이 돈은 받을 수 없다' 하고 만류하여 문영공 종회에서는 회의를 통해 이 기금을 문영공파 종비(宗費)로 이용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종친회에서는 김구 선생이 안양 관양동을 다녀간 것을 기념하여 2009년 5월에 문영공 묘소 앞에 기념 비석을 세웠는데 지난해 기년비가 안보인다는 제보가 있어 확인을 하려 합니다.   

관련글: [안양]안양을 다녀간 백범 김구선생 기념비(2017.03.19) https://anyangbank.tistory.com/2286





사진, 영상, 스케치, 이야기 등으로 도시를 기억하고 기록하고 이를 통해 또다른 프로젝트, 기획 등을 해보려는 도시.마을.골목연구, 건축, 사진, 걷기 등에 관심있는 시민은 탐사여정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탐사에 참여코자 하시는 분은 SNS 페이스북 안양기억찾기탐사대 ( www.facebook.com/groups/132023160294699/ )에 접속후 신청해 주시거나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길라잡이 최병렬(016-311-1001)


안양기억찾기탐사대의 지난 발걸음(2013-2019전반기)

https://ngoanyang.or.kr/5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