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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29]대기업 골목상권 진출 맞설 '나들가게' 폐업 속출

안양똑딱이 2016. 9. 29. 19:50

 

기업형슈퍼마켓(SSM) 등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투에 대응하여 골목슈퍼의 경영개선, 정보화 및 조직화 등을 지원하여 자생력을 제고하기 위한 나들가게 사업이 실패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이찬열 의원(수원 장안)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2010년 이후 881억원 이상을 지원한 나들가게 네 곳 중 한 곳이 폐업하거나 지정을 취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부터 지난 6월까지 개설된 나들가게 1만957곳 중 2691곳(24.6%)이 폐업하거나 지정을 취소한 것이다.

나들가게 사업에는 881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그러나 올해 들어서만 벌써 472곳이 문을 닫았다. 지역별로는 대전이 34.7%로 폐업률이 가장 높았으며, 광주 34.2%, 울산 33.7% 순이었다.

나들가게를 폐업하거나 취소한 사유는 편의점 및 일반 슈퍼로 전환한 비율이 29.8%로 가장 많았고, 타업종 전환 비율도 25.8%에 달했다. 78.6%가 점주 요청으로 폐업 또는 지정 취소를 한 것이다.

이찬열 의원은 “SSM의 골목상권 진출로 고통받는 나들가게 점주들의 어려움을 정부가 제대로 덜어주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한 뒤, “나들가게가 경쟁력을 갖추도록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