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명소/숨은공간

[안양]평촌 학원가에도 드라마 우영우판 '팽나무 있다(2022.07.29)

안양똑딱이 2022. 7. 29. 15:25

2022.07.29/ #신촌동느티나무/ #안양 #도시기록 #오래된것 #평촌 #학원가/ 안양시 동안구 신촌동 1067-6 언덕위에 있는 수령 200년의 느티나무(팽나무). 오늘 페북에 올라온 서혜진샘의 글 "드라마 우영우에 등장하는 소덕동 팽나무 안양에도 있습니다." 글을 보고 잠시 잊고 있었던 그 나무를 보러 다녀왔습니다. 안양 평촌 학원가 동쪽 신촌동 주택가속 아주 자그마한 동산. 평촌 신도시 개발시 이 나무를 보전하기 위해 경관녹지 1개소(소공원)를 만드는 도시계획을 별도 수립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소공원 명칭이 느티나무 공원이지요.

"아 이 나무가 살아있었네" 어릴적 이 동네(신말)에 살면서 느티나무에 그네를 매달아 타기도 했다는 제 친구(안양 흥안초 출신.1957년생)가 근  40여년에만에 현장에 와서 보고는  현재 나무는 새끼 느티나무로 어미 느티나무는 천년이 넘었는데 초등학교 4-5학년 시절(1960년대 초) 불이나 타버렸다고 하네요. 안양시 어느 기록에도 나오지 않는 처음 듣는 얘기를 말해 주네요.

평촌 학원가 뒷쪽 신촌동 한복판에 200년이 넘는 나무가 있다니.. 안타까운 것은 느티나무 공원 언덕 올라가는 길목에 쓰레기가 쌓여 보기에 흉합니다. 과거 평촌신도시 생기기전 마을 주민들이 애지중지하던 나무였는데 지금은 주변에 쓰레기로 몸살을 앓으며 푸대접을 받고있다니 마음 아프네요. 행정과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잘 가꾸면 학원가의 명물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쉽다면 나무에 대한 유래가적힌 안내판도 세우고 무성한 녹음이 우거져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귀한 나무 아래 물한모금 마시며 잠시나마 앉아 쉴수있는 벤치라도 있었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