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명소/숨은공간

[안양]안양 평촌중앙공원내 "가든그로브 정원"을 아시나요(20211227)

안양똑따기 2021. 12. 27. 23:20

경기 안양시 평촌신도시 한복판에 자리한 평촌중앙공원. 수목과 분수, 각종 조형물과 체육시설 등을 갖춘 시민휴식공간으로 운동과 산책하는 시민들이 몰리고 물론 주말에는 벼룩시장도 열리는 이곳에 이방(異邦)을 연상케 하는 미국 정원이 조성돼 눈길을 끈다.
이름 하여 '가든그로브(Garden Grove) 시 정원'으로 안양시와 국제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가든그로브 시의 20년 쌓아온 우호증진을 기리는 기념으로 조성한 공간이다.
가든그로브시는 로스엔젤레스(LA)에서 약 40km 떨어진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내 35개의 시 중에서 5번째 크기의 면적 46㎢, 인구 17만5천여명 거주하는 아름답고 조용한 소도시다. 이 도시는 다인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한인은 1만여명에 이른다.안양시와 가든그로브시는 1989년 6월 26일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양시의 고등학생 교류를 시작으로 우호증진을 위한 물꼬가 열려 그동안 폭넓은 교류를 해오면서 지금은 양 시를 방문하는 사절단원에게 명예시민증서를 서로 수여할 정도로 우정과 의전은 매우 깊다.

가든그로브 정원은 중앙공원 중심도로 중앙에서 좌측에 있는 게이트볼장 옆 56㎡의 아담한 공간에 가든그로브 시 공원임을 표시하는 기념 동판이 설치돼 있고, 정 중앙의 소나무를 중심으로 화양목, 수호초, 무늬비비추, 맥문동 등의 수목이 둘레를 형성하고 있다.
미국 가든그로브 시에서 직접 제작해 안양으로 공수해 온 기념 동판에는 '미국 가근그로브 시의 자매도시인 대한민국 안양시에 드리는 우정의 상징'이라 적힌 문구와 윌리암 달톤 시장, 스티브 존스 부시장 그리고 시의원들이 이름이 적혀있다.
가든그로브 정원은 거대한 평촌 중앙공원의 한 귀퉁이를 차지한 자그만한 공간으로 눈에 띄지도 않아 기념동판이 보고서야 '아, 이곳이 가든그로브 정원이구나' 알 수가 있지만 주변에 설치된 다양한 조각작품과 공공예술프로젝트(APAP2007) 작품들과 어우러져 어찌보면 평촌중앙공원이 가든그로시와의 30년 넘는 우정을 상징하는 듯한 느낌이다.

 

 

안양시와 가든그로브시가 30년 넘게 쌓아온 돈독한 우정

 

안양시 관련 자료를 살펴보면 안양시와 가든그로브시는 1989년 6월 26일 자매결연을 맺은 이후 같은 해 10월 안양시 고등학생 14명이 처음 미국을 방문하고 다음 해 6월 가든그로브시 고교생 9명이 안양시를 답방해 학생교류가 두 자매도시간 교류의 시작이다.
특히 가든그로브에서 안양시를 방문하는 교환 프로그램은 가든그로브 고교생들 사이에 인기가 매우 높아 학생 선발시에는 매번 평균 5대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선발된 학생들은 가든그로브 자매도시협회의 장학금 지원을 받고 한국 방문을 앞두고 인솔자와 학생들은 가든그로브 시의회로부터 홍보대사 자격을 부여받는 의전이 공식화될 정도다.
가든그로브시는 안양시에서 오는 고교생들에게 명예시민증서도 수여한다. 이에 안양시와 시의회도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명예시민증서 조례를 개정하여 안양시 방문 가든그로브시 학생들에게 명예시민증서를 수여해 새로운 우정을 키우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지난 30여년 동안 민간부문 교류는 끊임없이 이어져 온 반면 의회, 행정부 교류는 한동안 소원하기도 했었다. 다행히 지난 2007년 1월 안양시의회 권용호 의장을 비롯 7명의 시의원이 가든그로브시 방문을 계기로 의회, 집행부간 교류에 다시금 물꼬를 텄다.
특히 가든그로브시의 안양사랑은 유별나다. 시의원이기도 한 William J. Dalton(빌 달톤) 시장을 비롯 시의원들은 지난 2007년 한국을 방문한 이후부터 명함 앞면에는 영어로, 뒷면에는 한글로 이름과 직책이 새겨 현재도 사용하고 있어 미국사회에서도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달턴 시장은 미주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가든그로브에서 한인 커뮤니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한글명함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안양 평촌중앙공원 및 가든그로브 정원 가는 길

⊙지하철
4호선 범계역 ①, ②번출구에서 중앙공원 도보로 8분
4호선 평촌역 ①번출구에서 중앙공원 도보로 10분

⊙버스편
좌석1650번 강변역~잠실역~가락시장~고속도~범계~비산사거리~안양1번가
좌석 300번 오산~오산대~수원터미널~수원시청~동수원~고천~범계역
좌석 301번 오산∼수원역∼고천∼호계사거리∼범계사거리∼안양시청
좌석 333번 성남은행동∼단대역∼모란역∼고속도∼안양시청∼범계역∼만안구청∼안양역
좌석 900번 수원영통~ 경희대.수원역,장안문~범계사거리~관악역~시흥
좌석 917번 삼성~양재.과천~인덕원~범계역~금정역~산본4단지~군포공영차고지
시내 303번 성남분당(오리역)∼서현역∼인덕원∼안양시청∼범계역∼만안구청∼안양역
기타 안양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범계역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