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지역

[20210316]‘안양천명소화 사업’ 광명·안양·군포·의왕까지 확대

안양똑딱이 2021. 3. 16. 13:00

 

안양천을 공유하는 서울 구로구와 경기도 군포시, 안양시, 의왕시, 광명시 등이 강득구(안양만안.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안양천 고도화사업을 위한 경기권 지자체 실무협의회’에서 지자체들간의 상호 긴밀한 협조하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하천을 유지 관리할 수 있는 협력방안 등을 논의됐다.
3월 15일 광명무역센터에서 열린 협의회에는 강득구의원을 비롯 이성 구로구청장, 박승원 광명시장, 한대희 군포시장, 김상돈 의왕시장, 이명복 안양시 하천녹지사업소장 등이 참석해 지자체별 안양천 현황을 공유하고 개선사항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서울 서남권 안양천명소화 사업 업무협약을 제안하고 추진한 이성 구로구청장이 대표로 참석해 서울권역 안양천명소화 사업의 경기지역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안양천명소화 사업’은 자치구 경계를 뛰어넘는 안양천 종합관리 계획으로 생태복원 연속성 유지 등 구로·금천·영등포·양천구 사업 상호연계 추진, 안양천 내 특정 시설의 과다한 중복 설치 자제, 안양천 각종 시설 공유, 안양천 50리 물빛 장밋길 조성, 산책로, 둔치 등 연속성 확보, 위해식물 합동조사 및 제거, 연 1회 이상 합동회의 등을 공동 추진한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는 국가·지방 하천으로 나뉘어 지역별로 추진되던 안양천의 각종 사업을 상호 연계하고 안양천 50리 물빛장미길 사업을 경기지역까지 확장해 추진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어 다음 달에는 가칭 ‘안양천 100리길 조성사업’을 위해 안양천을 관리하는 지자체들이 모여 실무 협의를 거쳐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한편 안양천은 의왕 백운산에서 발원하여 군포· 안양· 광명·서울시를 거쳐 한강으로 유입되는 연장 32.5㎞의 하천으로 경기 6개시와 서울 7개구를 포함하는 유역 면적은 286㎢에 450여만명에 달하고 학의천, 삼성천, 수암천, 오전천, 산본천, 목감천, 도림천 등 대소지천이 있다.

이와관련 경기도 안양ㆍ의왕ㆍ군포ㆍ광명ㆍ시흥ㆍ부천시 6개시와 서울 구로ㆍ양천ㆍ금천ㆍ영등포ㆍ강서ㆍ동작ㆍ관악구 등 7개구 단체장들은 지난 1999년 4월 29일 안양천수질개선대책협의회를 발족하였다.

이어 협의회는 2008년 수계별로 나누어 관리하던 안양천 유역의 효율적 하천관리를 위해 일원화된 체계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경기도, 서울지방국토관리청, 한강유역환경청과 안양천 유역통합관리에 나서기로 합의하고 안양천유역관리위원회(가칭)로 확대 추진키로 한바 있다.

위원회는 자치단체별로 시행하는 하천생태복원사업, 하천환경정비사업 등과 함께 학술세미나,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타당성 연구조사, 안양천 생태환경지도 공동발간, 안양천 유역 하천정화활동과 물절약과 물사랑에 대한 캠페인 공동 추진 등 모든 현안들을 협의회가 공동으로 뜻을 모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안양천이 13개 지자체 공동의 생명하천임에도 지자체 경계를 사이에 두고 관심도가 천차만별이다.

지난 2009년 공동추진 사업으로 안양시 석수동에 2010년 완공하는 '안양천 VISITOR CENTER(방문자 센터. 현 안양천생태이야기관)'을 13개 지자체가 공동운영키로 했으나 모든 공이 안양시에 떠넘겨졌다. 

더욱이 협의회는 안양천의 비전을 공동 논의하는 주요 자리임에도 2099년에는 13명의 단체장 중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안양시장과 구로구청장만이 참석했을뿐 11개 지자체에서는 실무책임자들이 대리 참석해 공동협의기구를 무색케하며 무관심을 드러냈다.

단체장들의 협의회 무관심은 안양천유역관리위원회(네트워크)가 발족하지도 못하고 표류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따라서 ‘안양천 고도화사업을 위한 경기권 지자체 실무협의회’ 역시 단체장의 네트워크 관심과 참여가 없으면 언제든 유명무실화 할 수 있다는점에서  안양천 생태계 복원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거울 삼아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