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진기록/골목풍경

[20210312]의왕 오매기마을 깊숙한곳 오전저수지

안양똑딱이 2021. 3. 13. 12:08

의왕시 관내에는 농업용수로 이용하던 저수지가 3개나 있다. 청계동의 백운호수, 부곡동의 왕송호수는 잘 알려져 있지만 오전동의 오전저수지는 의왕에 사는 사람들도 잘 모를 정도로 깊숙한 곳에 자리하고 있다.

오전저수지는 의왕시 오매기마을을 지나 하늘공원(납골당) 가는 길 왼쪽으로 천을 따라 올라가면 흙으로 쌓은 제방이 나타난다. 이곳이 오전저수지로 제방길이가 83m, 높이 10.7m, 만수면적 1.3ha의 저수지로 1961년에 조성되었다.

오전저수지는 예전에는 오메기저수지로 불리웠는데 언제부터인가 명칭이 오전저수지로 바뀌었다..

오전저수지는 고요한 산속에 비밀스럽게 자리해 한낮인데도 시퍼런 소류지의 물은 마치 무언가를 빨아들일 것처럼 신묘스럽다. 2005년에는 저수지 물빼기작업 과정에서 승용차 한대가 가라앉아 있었던 것이 발견됐는데 그 속에서 백골 상태인 사체가 나왔다고 뉴스에 보도되기도 했다.

평지형 저수지와는 달리 계곡형 저수지들은 깊은 수심과 차가운 수온, 맑은 물을 지니고 있는것이 특징. 제방에는 초록색의 풀로 싱그러움을 준다.

오전저수지는 의왕 고천에서 백운호수로 넘어가는 길로 가다 살짝 옆길로 빠져 백운산 방향 시골길을 따라 오르면 만날 수 있다. 오전저수지는 산속 거울못처럼 깊은 수심속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심연속에 숨어있다.

처음 이곳에 왔던건 한 20년 전 무렵이다 증학교 동창들과 식사나들이를 왔었는데 근처 농장에서 직접 잡은 닭도리탕을 아주 맛나게 먹었던 것으로 기억난다, 당시에는 낚시하는 사람도 제법 있었는데 지금은 낙시금지다.

뚝방위에 올라서면 아담한 저수지 전체가 보인다. 왼쪽 게곡에서 내려오눈 맑은 물이 저수지 물을 채우고 저수지에서 홀러내린 물이 오전천으로 흘러든다.

지난 2015년에는 누수현상이 발견돼 재난에 취약한 위험저수지로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 판정을 받아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했다.

또 오전저수지 일대는 두꺼비들의 산란처로 의왕맹꽁이지킴이대책위원회에서 매년 3월 초 산란철이 되면 이곳을 찾아 배수로에 빠진 두꺼비들을 구조하는등 보호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수지 동쪽으로는 멋진 소나무와 술잎이 좌악 깔린 기막힌 곳이 있는데 사유지로 굳게 닫힌 철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 무엇이 있나 확인해 보고 싶은 욕구가 솟구친다.

근처에 가든이나 한정식집이 몇곳 있었는데, 농부의 집, 어린이천문대 말고는 다들 다른곳으로 이전했는지 주변이 썰렁해졌다.

저수지 입구 고개 넘어로 납골당이 생길 때 동네가 시끌벅적 했는데 최근에는 들리는 말로 오매기 택지를 개발한다는 소문도 들려온다.

오전저수지 입구에서 제방 오른쪽으로 백운산과 바라산으로 가는 길이 시작되는 이정표가 있다. 이 길을 걷다보면 들리는 것이라고는 새소리와 자신의 발소리만 느낀다. 곳곳에 이정표와 팻말이 있어 길 잃을 염려는 없지만 등산객들도 많지 않고 정적이 흐를만큼 고요해서 조금 무서운 생각도 들게 하는 길이다. 혼자서 갔다간 멧돼지를 만날 수 있으니 둘 이상이서 산행을 해야한다. 뭐, 자신 있음 혼자서 올라도 되고. 세시간 정도면 가능하니 등산코스로 적당한 편.

초여름에 오전 저수지를 찾는다면 아마 산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우거진 나무 그늘이 주는 시원함으로 더위는 싹 물러갈 것이다. 생수와 과일, 도시락 하나 준비해서.. 숲길에 앉아 눈을 감고있으면 언제나 숲향기가 온몸을 깨끗하게 닦아주지 않을까 싶다. 

오전저수지행 대중교통으로는 마을버스 02번(의왕여객)이 운행하는데 버스가 단 한대분이라 배차간격이 무려 1시간이나 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의왕에서 오매기마을과 백운호수를 지나 인덕원거지 운행하는 05-1번을 이용해 뒷골에서 하차후 도보로 이동하는 방법이다.  

 

02번 운행코스 

괴말.종점 - 미주아파트 - 부곡중앙로 - 의왕역 Uiwang Station - 의왕역 Uiwang Station - 부곡주유소 - 금천마을 - 괴말 - 창말 - 컨테이너기지 -교동 - 재활용센터 - 고정동.중앙도서관 - 의왕보건소 - 고천파출소 - 고천,의왕시청 - 시청별관.구 보건소 - 선병원,KT아파트 - 이삭아파트 - 고천중학교,복지회관 - 오전주유소 - 지장암 - 오메기마을 - 오메기저수지종점 1대 운행(배차간격 60분 이상/ 토.일요일 운행 안함)

 

05-1번 운행코스

의왕시청 - 시티병원 - 고천중 - 오전주유소- 오매기마을- 뒷골 - 백운동산 - 롯데몰의왕점현장 - 의일마을.물레방앗간 - 백운호수 - 청계농협 - 청계휴먼시아6단지 - 옥박골 - 청계휴먼시아3단지 - 청계휴먼시아1단지 - 인덕원역(8번 출구) 2대 운행(오전저수지갈때 뒷골에서 하차후 도보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