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90509]안양시, ‘스마트시티 어워드’ 후보 선정... 현재 투표중

안양똑딱이 2019. 5. 9. 17:44

 

안양시의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 시스템이 세계적인 IT·통신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IDC가 주최하는 ‘제5회 스마트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SCAPA)’ 후보로 선정돼 현재 인터넷 공간에서 투표가 진행중에 있어 관심을 모은다.

한국IDC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우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선정을 위한 ‘제5회 스마트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 12개 부문에서 57개 프로젝트의 수상 후보자를 최종 선정하고 공개 투표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SCAPA는 △행정 △시민 참여 △디지털 자본 및 접근성 등 기능적으로 구분된 12개의 스마트 시티 전략 영역에서 매년 최우수 프로젝트를 선별해 공개 투표를 진행한다. IDC는 6개월의 추천 기간 동안 모집한 아태지역 지자체 및 기술 공급업체들의 170여개 프로젝트 가운데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57개를 추렸다.

최종 후보로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 대구, 부산, 안양, 수원 등 총 5곳이다.

먼저 ‘행정’ 부문에는 대구시의 수성알파시티 지하 매설물 관리시스템, SPI 애플리케이션과 서울시의 실시간 디지털 시장실이 선정됐다.

'시민참여' 부문에는 서울시의 모바일 투표 어플인 엠보팅 서비스가 선정됐다.

‘교육’ 부문에는 수원시의 ‘진로진학 원스톱 서비스’인 ‘마플(My Plan)’이 선정됐다.

‘공공안전-스마트치안' 부문에는 안양시의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이 선정됐다. 

‘스마트 워터’ 부문에는 부산시의 ‘에코 델타 스마트 시티’가 선종돼 후보로 올랐다. 

최종 수상자는 IDC 연구원의 벤치마크, 공개투표 및 국제 자문 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오는 7월에 발표될 예정으로 수상자들은 다른 지역 수상자들과의 경합을 통해 전세계 IDC 스마트 시티 챔피언으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다.

IDC 아시아 태평양 공공부문 연구를 총괄하는 제럴드 왕은 “IDC는 지난 5년간 최고의 스마트시티 벤치마킹 및 모색을 위한 이정표를 마련했다”며 “올해는 전 지역의 우수 사례 공유 및 벤치마킹에 대한 일관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시티 어워드의 카테고리를 재정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IDC는 웹사이트 (http://www.idc.com/ap/smartcities) 에 스마트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SCAPA)’ 아태지역 최우수 프로젝트 선정을 위한 투표 참여 및 후보 리스트 등 자세한 정보를 공개하고 트위터 등을 통해 인터넷 투표가 진행중임을 공지하고 있다. 투표 참여자는 추첨을 통해 삼성 갤럭시 S10 플러스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스마트시티 아시아 태평양 어워드(SCAPA)’ 선정 IDC 웹사이트 가기: http://www.idc.com/ap/smartcities

■ 공공 안전 – 스마트 치안 부문 -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Intelligent Public Safety System), 안양시

국토교통부는 안양시를 지능형 방범시스템 실증지구(Crime-Zero Zone)로 지정해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으로 범인의 위치를 확보해 경찰을 출동시키는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시스템을 구축했다.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방범은 범죄 대응을 위한 공간정보 기반의 인프라 및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4대 강력범죄(살인, 강도, 성범죄, 방화), 폭력, 절도 등과 같은 실시간 범죄에 대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소셜맵, 앱 등을 이용한 사회안전망 정보망을 확보해 예방적 방범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지능형 방범 실증지구로서 안양시는 범죄 발생시 피해자의 위치와 범죄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파악하고, 2대의 Stereo CCTV가 사람 눈의 역할을 하며 특정인을 포착 및 감지하여 추적한다. 또한, 범죄발생구역의 민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의 모든 CCTV가 협업연계되어 범인의 도주 경로를 추적한다. 이러한 범죄상황 및 정보는 주민 모바일 시스템(Crime-Zero App)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러한 체계는 범죄에 대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러한 시스템은 국민생활에 안정성을 보장하고 효율적이고 신속한 범죄 대응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