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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사52]안양 석수2동 과거 신필름 주변(2014.07.05)

안양똑딱이 2018. 8. 4. 12:02

 

[탐사52]석수2동 과거 신필름 주변
2014.07.05/ #안양 #도시 #동네 #골목 #안양탐사대 #석수2동 #안양영화촬영소 #신필름 #안양영화예술전문학교 #삼막천/ 제52차 탐사는 안양 석수2동 일곱번째 여정으로 1960년대 동양 최대의 영화촬영소인 안양영화촬영소(신필름)와 안양영화예술학교(안양예고 전신)가 자리했던 동네입니다. 대규모의 석수 현대아파트 단지 뒤쪽으로는 오밀조밀한 골목길도 있고, 몇집 되지 않지만 기와지붕을 얹은 옛 주택도 보입니다., 골목길 한쪽 평상에는 할머니들이 오손도손 이야기 꽃도 피우고 10원짜리 고스톱판도 펼치고 계시던 할머니와 아주머니들이 카메라를 들고 있는 낯선 이방인들에게 "한판 치고 같테야.. 여기 화투 또 있어" 라며 정겹게 말을 건네기도 하는 정이 느껴지는 동네입니다.
이날 탐사 코스는 관악현대아파트버스정류장-안양로-관악우방유쉘아파트-안양로510번길-석천로197번길-안양로500번길-안양로510번길-무림아파트(옛 안양예술전문학교 자리)-관악현대아파트(옛 신필름 자리)-석천로211번길-안양로532번길-만안로-삼막교-석천로211번길-석수2동주민센터-끝

 

석수2동은 동(東)으로 석수1동, 서(西)로 석수3동, 남(南)으로 박달동, 북(北)으로 서울특별시 구로구 시흥동 및 광명시 일직동과 각각 위치하고 있으며, 자연취락으로 꽃챙이(花倉洞). 벌터(坪洞), 신촌(新村), 연현(鳶峴) 등이 있습니다.
안양 서북단에 위치한 석수2동은 지금의 안양육교 일대가 예전에는 산세가 높고 후미진 곳이어서 서울로 가는 과객이나 보부상 등이 이곳을 지나치자면 산적이나 강도들에게 수난을 겪을만큼 험준한 곳이었으나 구 한말에 경부선의 철도부설로 고개가 낮추어졌고, 이어 신작로가 건설되면서 교통의 편리로 점차 취락이 발달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안양육교는 1905년 을사조약이 조인된 지 5일 후인 동년 11월22일 민족의 원흉 이등박문(伊藤博文)이 기고만장하여 수원지방에 유람갔다가 돌아가는 길에 안양출신 원태우(元泰祐) 지사에게 돌멩이 세례를 받아 치욕을 당한 역사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광명시 일직동과 접경한 벌터마을은 1960년대 초에 경기도종축장이 들어서면서 폐동되었으나, 경기도종축장이 1970년대에 다시 경기도 광주로 이전되자 폐허화 되었으며, 안양천변과 만안로변에 자리잡은 신촌은 1956년 수도영화사에 의해 안양촬영소가 설치되어 한 때는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본 고장으로 각광을 받던 곳입니다. 또 꽃 재배지로 유명했던 꽃챙이 마을은 아파트단지와 주택지로 상전(桑田)이 벽해(碧海)되었지요.
석수동(石水洞)은 관악산과 삼성산에 둘러쌓인 안양유원지 일대에 석 (石工)이 많아 石手洞이라 하였으나, 1932년 안양풀(과거 안양유원지 - 현 안양예술공원)에 개설된 수영장이 石水洞水泳場 으로 불리면서 石手가 石水로 바뀌게 됩니다.

영화의 산실이었던 안양영화촳영소에 대해 알아볼까요.

안양하면 교과서에도 실렸던 안양포도가 유명했다. 또 안양하면 영화를 빼놓을 수 없다. 안양 석수2동에는 1960년대 동양최대의 종합영화촬영소가 있었기 때문이다.
1954년 수도영화사 홍찬 사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종합촬영시설인 안양촬영소를 안양시 석수동에 설립한다. 당시 기공식에 이승만 대통령까지 참석할 정도로 대단했던 이 촬영소는 동양의 헐리우드를 꿈꾸며 3만평의 대지 위에 각각 500평과 350평의 스튜디오를 갖추고 촬영, 현상, 편집, 녹음 등 영화작업을 일괄 처리할 수 있도록 한 동양 최대의 시설이었다.
그러나 수도영화사가 재정난으로 어려움을 겪자 신상옥 감독이 1966년 안양촬영소를 인수한 후 신필름(신필림)을 이름을 바꿔 1970년대 중반까지 150여편의 영화를 제작하는 등 충무로의 패왕으로 군림한다.
신상옥(1925년생) 감독은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제작자, 감독, 촬영기사였다. 경성중학교와 일본의 도쿄미술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최인규 감독 밑에서 조감독 생활을 한 후 1952년에 ‘악야(惡夜)’로 감독 데뷰했다.
그가 신필름에서 제작한 영화를 보면 젊은 그들(1956), 무영탑(1957), 연산군(1961·제1회 대종상 최우수작품상 수상),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1961·제1회 대종상감독상 수상), 성춘향(1961), 빨간 마후라(1964), 벙어리 삼룡이(1964) 등 한국을 대표하는 영화들이 무수히 제작됐다.
신필름의 등장은 한국영화 중흥을 예고하는 사건으로 당시 신필름이 소유하고 있던 촬영소는 2개의 스튜디오(320평), 2개의 녹음실(178평), 편집실(88평), 영사실(12평) 등을 갖추고 있었고, 부설 연기자 양성기관까지 마련해 두고 김승호, 신영균, 이예춘, 남궁원 등 신필림의 전속배우들이 직접 배우양성에 나섰고 신성일, 태현실 등 1970년대 주로 활동했던 영화배우들의 상당수가 이곳에서 연기훈련을 받았을 정도였다.
그러나 한국 최대의 영화사로 당시 정권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많은 지원을 받아오던 신필림은 「장미와 들개」(1975년)영화 개봉을 앞두고 사전 검열에서 삭제된 내용 3초짜리를 예고편에 집어넣어 상영했다는 이유로 박정희 정권으로부터 압력을 받기 시작해 재정난을 겪기 시작했다.
그 짧은 3초 때문에 20년에 가까운 연륜의 거대한 영화사 신필름이 사형선고를 받고 난 후 신 필림은 회사규모를 줄인뒤 안양영화주식회사로 개명하고 전성기로의 복귀를 꾀해왔으나 재정난에 화재까지 발생하며 어려움을 겪던 중, 1978년 그의 부인인 영화배우 최은희씨가 홍콩에서 북으로 납치된 이후 신 감독 또한 북으로 넘가면서 신 필림은 문을 닫고 촬영소 부지는 매각돼 현재 관악현대아파트 단지로 바뀌었다.
또 석수2동에는 국내 최초의 영화전문교육기관이 있었다. 파란곡절의 영화배우 최은희씨가 1966년 신필름 옆에 세운 영화전문교육기관 '안양예술학교'으로 1978년 1월14일 최은희씨가 홍콩에서 북한으로 납치된 이후 문을 닫았으며 현재 이 자리에는 무림아파트가 자리하고 있다. 1980년 안양3동에 안양예술고등학교 개교하고 문을 닫은 안양예술학교 출신들과 동문회 등으로 연을 이어건다. 우연하게도 이 학교 교장의 성함이 원로 영화배우 최은희씨와 같다. 그러다 보니 안양예고를 영화배우 최은희씨 연관 짓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안양예고 재단과 영화배우 최은희씨와는 관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