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머신/옛사진읽기

1968년 안양 미군부대와 담장 밖 삼양펄프 안양공장

안양똑딱이 2017. 5. 8. 18:29


#안양 #기록 #기억 #미군부대 #주한미군 #83병기대대 #역사 #안양읍 #원도심 #동네 #골목 #석수동 #닐미샬로프/ 1969년 무렵에 촬영한 안양 석수1동 미군부대(83병기대대) 안과 밖의 풍경으로 1968년 3월부터 1969년 4월까지 이 부대에 '우편병'(전령)으로 근무했던 닐 미샬로프(Neil Mishalov)씨가 찍은 것이다.

차량들 뒷쪽의 담 너머는 안양유원지에서 안양천으로 연결되는 삼성천이 흐른다. 행정경계로 볼때는 부대쪽은 석수1동, 하천 건너는 안양2동이다. 

부대 담장 너머로 굴뚝이 우뚝 서 있는 공장이 보이는데 1957년 설립해 골판지를 생산하던 삼양펄프 안양공장으로 회사명이 국제제지 이어 1987년 1월 1일부로 아세아제지로 상호가 변경되었다가 전국에 흩어진 공장들을 충북 청원으로 통폐합하면서 1991년 가동을 중단하고 폐쇄되었다. 이후 매각된 공장 자리에는 삼성아파트(1992년 건축 허가)가 건립되었다.

관련기사: 시장 퇴임 하루전 건축허가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2070300289113010&editNo=4&printCount=1&publishDate=1992-07-03&officeId=00028&pageNo=13&printNo=1277&publishType=00010

또 미군부대 자리에는 1970년대 무대가 철수한 후 주공아파트단지가 건립되었다가 노후화로 재건축되어 대림아파트(이편한세상아파트) 단지가 들어섰다.

사진속 주한미군 83병기대대는 특수탄약을 관리하던 부대로 박달동 수리산 자락의 군용지라 불리우던 탄약 벙커에 있던 전술 핵탄두와 로켓을 관리.운용했다. 당시 규모가 아주 큰 부대로 영내에는 PX는 물론 영화관, 소방대까지 있을 정도로 컸다. 당시 부대 주변 동네에는 양복점, 양화점, 잡화점, 병원, 여관(Hotel) , 고깃집, 식당 등이 있었고 미군을 상대로 하숙까지 치면서 당시 석수동은 안양시내 변두리에 있었지만 상권과 생활에 있어서는 오히려 더 풍족했던 동네였다.
열한살 무렵의 어렷을적 기억으로는 비포장도로였던 안양-안산간 도로에서 허큘리스미사일을 싣고 가던 대형트레일러 트럭을 목격했었다. 간혹 트레일러와 호위 차량이 지나가면서 사탕과 쵸콜렛 등을 아이들에게 던져주기도 했다. 어느날 학교갔다 귀가하는 길에 미군이 트럭에서 던져주는 노란 과일을 받았는데 껍질에 영어로 'Made in USA'라 적혀 있었다. 당시 그것은 국내에서는 볼 수 없던 것이었는데 미깡(귤감)이었음은 뒤늦게 알았다.
석수동 미둔부대는 1970년대 중반쯤 철수하고 현재 그 자리에는 안양 석수대림아파트 단지로 변모했고 경부선 철길에 있던 건널목도 없어졌으나 대림아파트와 경남아너스빌 아파트 단지 사이에는 옛 동네와 골목길의 흔적이 일부 남아있다.

한편 이 사진을 찍은 닐 미샬로프씨(현재 나이 74세)는 1968-69년 안양 석수동 미군부대 주변 석수동 사람들과 안양의 풍물을 비롯 한국사회의 생활상을 당시로서는 매우 귀했던 컬러슬라이드와 흑백필림에 담아 이제는 시공을 초월하여 아주 귀중한 역사 기록을 남긴 아나키스트로 불리운다.

그는 한국에서 촬영했던 사진들을 2002년 개설한 자신의 홈페이지(www.mishalov.com)에 올렸는데 웹 서핑을 하던 누리꾼 단호섭씨에 의해 처음 발견돼 이 소식을 전달받은 안양지역시민연대에 의해 지역사회와 언론에 공개돼 인천일보, 오마이뉴스 등을 통해 처음 소개되면서 국내에 알려지게 됐다.

닐 미샬로프는 안양과 서울 용산 미8군 사령부, 오산미군기지 등을 오가며 주한미군의 생활상을 비롯 당시 서울 광화문, 용산 거리, 한강과 인천, 오산, 평택 시가지의 모습을 컬러슬라이드와 흑백필림에 담았는데 그가 찍은 기록으로 남긴 사진이 무려 1천300여장에 달한다.
그가 필림에 담은 기록들을 보면 1960년대 서울, 인천, 수원, 안양 등지의 시가지 및 당대 한국인들의 일상 모습을 폭넓게 담고 있다. 주한미군 부대 내 모습과 미군의 방직공장 시찰 및 노동자들의 모습, 한국노무단(KSC) 등을 비롯 1960년대 말 오산, 안양 등지의 항공사진은 당시 해당 지역의 지형을 살필 수 있는 중요 기록으로 평가된다.

또 서울시 구(舊) 청사와 보수 중인 서울역 및 영등포역, 장충체육관, 한강 나루터, 기계·부품 가게들이 늘어선 청계천의 모습 등 1960년대 서울의 주요 건물과 다채로운 생활사를 살펴볼 수 있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반도호텔의 모습도 눈여겨볼만 하다. 1930년대 후반 일본인이 세운 반도호텔은 미군정기와 6.25전쟁을 거치며 하지(John R. Hodge) 중장의 사무실, 미 대사관 등으로 사용됐다.

또한, 일제시기 건물들이 즐비한 인천 시가지와 개발되기 전 인천항만의 모습에서 과거 인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튿히 그가 근무했던 석수동 미군부대가 있었던 안양읍 곳곳의 모습을 가장 많이 기록으로 남겼는데 지금은 흔적도 없이 사라진 안양시내 극장과 비포장도로를 달리는 버스들, 수원 인근의 초가집 등에서도 50여 년 전 소소한 우리네 일상을 살펴볼 수 있는 지역사나 다름없다.

안양유원지 풀장, 안양 시내에 있던 영화관인 읍민관(안양극장), 안양역과 거리의 모습, 헬기로 이동하며 찍은 안양 항공사진에는 안양 시가지의 전경과 도로, 건물의 모습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귀중한 사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을뿐 아니라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보게 한다.
특히 읍민관에는 당시 상영했던 영화 "에밀레종"의 대형홍보판이 만국기와 함께 매달려있으며 안양4동 중앙시장(당시 새시장)입구인 신작로에는 아이스크림과 빙수를 파는 리어커장수의 모습과 근명여상의 초창기 건물, 안양 1번국도 교통사고, 여름철 물놀이를 즐겼던 안양유원지의 모습들, 지금은 흔적도 없이 사라진 제1풀장에서의 물놀이 장면뿐 아니라 대형풀, 풍선장수, 아이스크림을 사려는 어린이들의 모습은 옛추억을 생각케 한다..

Suck-su Dong village 제목의 갤러리 웹페이지에는 그가 하숙을 했던 미군부대 주변의 동네 풍경과 사람들을 담았는데 까까머리 코흘리개들과 흰 저고리 차림의 동네 아낙, 찧은 쌀을 자루에 담는 한 농부, 남루한 옷차림의 상인들, 하드통(빙과)을 든 소년, 농촌의 촌로(村老)나 어린아이들의 모습 등 서정성 짙은 당시 서민들의 생활상은 지역사나 다름없다.

닐미샬로프의 사진들이 2003년 무렵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시선을 모으자 많은 네티즌들이 그의 홈페이지를 찾으면서 한때 다운되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미군사전문지 성조지가 이를 보도하기도 했다.
닐 미샬로프는 한국을 떠난지 34년만인 지난 2003년 10월에 안양시 초청으로 한국을 다시 찾았다. 당시 안양시는 시 승격 30주년을 기념해 개최한 안양시민축제에서 안양의 역사와 과거를 담은 '닐 미샬로프 특별전'을 열었으며 그에게 명예시민증을 전달했다.
한국을 방문하고 돌아간 후에도 국내 사진작가들의 도움으로 과거 자신이 촬영했던 곳이 현재 어떻게 변했는지 변모한 모습을 사진을 그의 홈페이지에 올려 비교하는 흥미로운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닐 미샬로프는 그가 보관했던 한국 관련 자료들을 최근(2017년) 국가기록원에 기증했다.

 

닐 미샬로프 웹사이트 가기: http://www.mishalov.com/korean-japanese-photo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