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머신/옛지도읽기

[안양권지도]1908년 신정분도 대한제국지도 속 안양권

안양똑딱이 2017. 3. 28. 13:45

 

이 지도는 1908년 펴낸 『신정분도 대한제국지도』(新訂分道 大韓帝國地)의 경기도(京畿道)편의 안양지역 부분을 확대한 것으로 1905년 경부선 철도가 놓여진 이후의 철도 체계와 도로 교통망을 보여주고 있다.
지도에서 볼때 당시는 경성과 더불어 수원을 크게 표기해 인구가 많았음을 알 수 있다. 또 인천, 과천, 시흥, 안산, 용인, 부평, 양천, 광주, 이천, 양지, 김포 등을 비교적 크게 표기하고 있다.
안양은 조선시대 과천과 시흥의 일부가 합쳐진 곳이다. 안양시 동부는 조선시대 과천현의 상서면·하서면 지역이며, 서부는 조선시대 시흥현의 군내면과 서면의 일부에 해당한다. 조선시대에는 서로 인접한 과천현 하서면과 시흥현 군내면에 안양리라는 지명이 모두 있었으며, 이들 지역이 안양시의 중심이 된다.

안양 주변을 보면 경부선에 안양역과 군포장역(군포) 및 부곡(의왕)역을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옛 지도를 보면 안양은 금천과 과천의 가운데 자리해 1905년 기차역이 개설되고 이후 시흥군의 중심이 되기 전까지 1890년대는 지도에 몇집 되지 않아 한적한 동네를 명시했던 안양촌(安陽村)으로 오히려 과천과 군포가 더 컸는데 이는 초등학교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안양역 지명 표기에 있어 安陽으로 양자를 볕양 자로 표기하고 있어 일제강점기에는 한자 지명을 지금과 달리 사용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안양(安養과 安陽) 한자 지명의 각각 다른 표기는 조선시대의 여러 지도에서도 등장하는데 안양천석교(安養川石橋, 安陽川石橋), 안양사, 안양천, 안양역 등 다리, 사찰, 역 등 대부분 시설물에서 이중으로 표기됐음을 보여준다.

특히 1861년(철종 12) 고산자(古山子)김정호(金正浩)가 편찬·간행하고 1864년(고종 1)에 재간한 분첩절첩식(粉帖折疊式)의 전국 지도첩인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奎 10333)」 22첩 중 제13첩을 보면 안양 인근 지명이 표기돼 있다. 북쪽의 관악산, 동쪽의 청계산과 백운산, 남쪽의 오봉산, 서쪽의 수리산과 함께 안양, 과천, 인덕원, 갈산(현 평촌갈산동), 사대부, 부곡, 사근 표기와 함께 지명표기는 없지만 안양천과 학의천도 표기돼 있다. 특이한 점은 안양의 한자 지명 표기가 安養으로 양자를 기를양 자로 표기하고 있다

행정구역 표기에 있어 안양(安養)이란 지명은 여지도서(영조35, 1759)에 금주현(衿州縣) 현내면(縣內面) 안양리(安養里)로 등장한다.

1910년 조선을 강점한 일제는 “조선총독부 지방관제”를 공포하고 총독부령 제8호“면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말단 지방행정기구로서 면의 지위를 확정하고 1913년 3월 1일부터 전국적인 행정구역 개편을 단행했다.
이에 1914년 행정구역 조정시 시흥군 서이면 안양리로 처음 등장하면서 안양촌(安陽村)으로 불리웠던 동네 한자 지명이 安養里로 명기된다. 이는 1941년 행정구역이 시흥군 안양면(安養面)이 되면서 자리잡았다.

<경기도京畿道>는 1908년에 간행된 《신정분도대한제국지도新訂分道大韓帝國地圖》중 경기도 지도의 좌측 상단에 실려 있는 지도이다. 《신정분도대한제국지도》는 1908년에 발행된 지도로서 지도는 모두 10면인데, 아세아전도.대한전국지도와 함께 팔도지도가 실려 있다. 이 지도는 형태상 <한양경성도漢陽京城圖>(서281)와 큰 차이가 없으며, 축척과 범례는 표시되어 있지 않다. 경부철도京釜鐵道와 경의철도京義鐵道가 놓여 있으며, 서대문근처에 ‘경성정거장京城停車場’이 서울역 자리에 ‘남대문정거장南大門停車場’이 표기되어 있는 점이 눈길을 끈다. 종로와 남대문로를 비롯하여 남대문-서대문사거리까지 전차선로가 그려져 있다. 또한 종각 맞은편에 ‘전기회사電氣會社’가 표기되어 있다. 1906년에 완공된 경의철도는 실제 노선과 다르게 표기되어 있고 현 태평로가 개설되어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남산 북록 아래에는 큰 글씨로 ‘일본거류지日本居留地’라고 쓰고, ‘일본학교日本學校’.‘일본공원지日本公園地’.‘일본육군병원日本陸軍病院’.‘일본공사관日本公使館’ 등이 표기되어 있다. 특이한 점은 한국인 거주지의 주소는 황성皇城, 남서南署, 대광통교大廣通橋 등으로, 일본인 거주지는 경성京城, 명치정明治町으로 표기한 점이다. 본 지도책은 1908년 5월에 인쇄.발행되었고, 편집 및 발행자는 현공렴玄公廉이며, 발행자는 주한영朱翰榮 . 고유상高裕相 . 김기현金基鉉이고, 인쇄소는 일한인쇄주식회사日韓印刷株式會社이다.

 

서울역사박물관 
http://www.museum.seoul.kr/www/NR_index.do?sso=ok

서을역사박물관 지도 아카이브   http://www.museum.seoul.kr/www/theme/NR_themeMuseumList.do?sso=ok

전체 지도보기   http://gis.seoul.go.kr/Information/PavilionPopup.jsp?mg_id=20101221013&CAT_ID=20101221002&CAT_TYPE=1#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