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시민프로축구단인 FC안양이 지난 26일 구단 공식 마스코트로 선정한 ‘바티(BATI)'를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FC안양은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FC안양 공식 마스코트 공모전’을 진행하여 안양에 대한 상징성과 연관성, 성별·연령별 친밀도, 활용성 등을 고려한 심사를 실시한 결과 대상으로 선정한 안양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의 박연정(22, 2학년) · 한주은(20, 1학년) 양의 작폼 ‘흥독구리와 너수리코’을 대상 작품으로 선정했다. 보완 · 발전시켜 만든 것이다.
이어 FC안양은 구단과 안양시를 대표할 수 있는 마스코트를 안양만의 힘으로 제작해내자는 공모전의 취지를 살려 공모전 대상작을 보완 · 발전시키기로 결정해 안양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의 신재욱 학과장을 중심으로 공모전 대상 수상자인 박연정, 한주은 양과 함께 구단 마스코트 공동제작 작업을 진행했고, 심혈에 심혈을 기울인 작업 끝에 공식 마스코트를 탄생시키면서 마스크트 이름을 바티(BATI)로 지었다.
그 결과 바티(BATI)는 안양종합운동장 사거리 근처 학의천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너구리를 활용했으며, 마스코트의 이름은 FC안양 팬들의 응원문구인 ‘수카바티’에서 차용했다. ‘수카바티’는 산스크리스어로 “극락(즐거움이 있는 곳)”을 의미하며, 안락(安樂), 안양(安養)이라는 뜻도 있다. 또 K리그 클래식 · 챌린지 내 타 구단의 마스코트와 겹치지 않기 때문에 K리그의 유일무이한 마스코트라고 자평했다.
마스코트 제작을 진행해 온 안양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신재욱 교수는 “캐릭터 공모전에 이어 구단 공식 마스코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 매우 보람찼다"면서 “향후 FC안양에 도움이 되는 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FC안양 임은주 단장은 “너구리 마스코트는 타 구단과의 완벽한 차별성으로 K리그를 대표하는 마스코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안양시의 자연보호/야생동물보호 캠페인 등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제작한 마스코트를 마케팅은 물론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방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단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마스코트 공모전 수상작 발표에서 탈락한 한 학생의 마스코트 캐릭터 모양은 채택되지 않았으나 캐릭터 명칭으로 제시한 것 중 ‘바티’의 이름(네이밍)은 구단 공식마스코트로 사용된 만큼 수상자에 포함시켜 달라 요구하는 글이 올라오는 등 논란을 빚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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