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정보

[20170219]실시간, 빛 공해 측정 세계 지도

안양똑딱이 2017. 2. 18. 23:50

 

전세계의 빛공해를 실시간으로 보여 주는 사이트( http://www.lightpollutionmap.info/) 로 밤하늘에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인공적인 조명의 밝기 효과를 보여주는 세계 지도로 연구자들은 고해상도의 위성 및 항공 밝기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세계 빛 공해 지도를 만들었다.

인공 조명이 밤 하늘에서 상당량의 별 빛을 사라지게 하는 데 충분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밝은 지역이 빛공해가 심한 지역을 나타낸다.

2016년 6월10일 이탈리아·독일·미국·이스라엘 공동연구진이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 대부분이 빛공해에 찌든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2016년 현재 빛 공해가 광범위하게 퍼져 현재 세계 인구의 80%가 빛공해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빛공해 지도가 공개되었는데 전세계에서 빛 공해가 가장 심한 나라는 싱가포르이며, 우리나라는 G20 국가 중 이탈리아, 사우디아라비아와 함께 최악의 빛공해 지역으로 국토 면적의 89.4% 정도가 도심 조명과, 공장 불빛 때문에 전국 어디를 가던지 별 관측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어렷을 적 보았던 친근한 밤하늘의 풍경인 밝은 은하수를 이제 볼 수 있는 곳은 그야말로 손꼽을 정도다.

빛공해는 인공조명에 의해 발생하는 필요 이상의 빛이 사람과 자연에 피해를 주는 것을 말하며 종류는 크게 ▲침입광 ▲눈부심 ▲산란광 ▲군집된 빛 등 네 가지로 나뉜다.

'침입광'은 바깥의 불빛이 창문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경우를 생각하면 된다. '눈부심'은 자동차 전조등을 바라봤을 때처럼 강렬한 빛에 순간적으로 시각이 마비되거나 불쾌감을 느끼는 것. '산란광'은 조명 위쪽으로 누출된 빛이 대기 중에 퍼져 하늘이 전체적으로 밝아지는 현상으로 천체 관측을 어렵게 만드는 주범이다. '군집된 빛'은 번화가의 과도한 조명이 혼란스러움을 유발하는 상황을 가리킨다.

빛공해 측정은 별이 얼마나 보이느냐, 즉 빛 공해가 얼마나 심하냐에 따라서 등급을 매기는데 먼저 8등급은 도심 빛이 너무 강해서 별을 볼 수가 없을 정도의 빛 공해가 심한 수치로 서울이 이에 해당된다.

7등급, 6등급으로 내려갈수록 조금씩 별빛을 볼 수 있는데, 5등급만 돼도 어느 정도는 별빛을 확인할 수 있다. 도심 불빛, 그러니까 '빛 공해'가 적을수록 밤하늘은 그만큼 화려해지는 겁니다. 물론 1등급은 한마디로 별이 쏟아질 듯하다는 감탄사가 저절로 나오는 지역일 것이다.

아마추어 별 관측, 천체관측 동호회 등에서는 수년전 부터 빛공해를 차단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지난 2013년 2월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을 시행, 빛공해를 관리하기 시작했다.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빛공해 방지법'을 조례로 만들어 빛공해를 막고 에너지 낭비를 줄이기 위해 가로등과 보안등 빛을 아래로만 향하게 하는 방안, 옥외 광고판이나 건물 조명의 조도를 낮추고 심야 시간에는 끄도록 하는 등 빛공해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그 움직임은 아주 미미하다 할 수 있다.

빛 공해 지도 바로가기: https://www.lightpollutionmap.info

 

관련자료

Defense Meteorological Satellite Program(DMSP) - https://www.ngdc.noaa.gov/eog/

1970년대 초반, 미 국방부 기상 인공위성 프로그램으로 미 공군에 의해 운영되는 기상, 해양, 태양-지구 물리환경을 모니터링 프로그램. NOAA(National Geophysical Data Center)를 통해 1992년부터 2012년까지 지구의 밤 사진을 제공하고 있다.

 

The night sky in the World - Pierantonio Cinzano - http://www.lightpollution.it/dmsp/index.html

이탈리아 Padua 대학 빛공해 연구소의 Pierantonio Cinzano 교수가 제공하는 빛공해 관련 사이트로 다양한 빛공해 지도를 서비스하고 있다.

 

The Korea at Night - NASA - http://earthobservatory.nasa.gov/IOTD/view.php?id=83182&eocn=image&eoci=related_image

국제우주정거장 ISS에서 2014.01.30 촬영한 한반도 빛 영상 입니다.

https://apod.nasa.gov/apod/ap16063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