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160909]경기도 연정부지사에 강득구 전 도의회 의장 선출

안양똑딱이 2016. 9. 9. 12:33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경기도에 파견하는 연정(聯政)부지사에 강득구(53) 전 도의회 의장이 선출됐다.

도의회 더민주는 9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무기명 비밀투표를 실시한 결과 강 전 의장이 47표, 이기우(50) 전 사회통합부지사가 18표를 얻어 강 전 의장을 2기 연정부지사로 뽑았다.

앞서 더민주 인사위원회는 연정부지사에 지원한 강 전 의장, 이 전 부지사 외에 고영인(53) 도의회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안산 단원갑) 등 3명중 고 전 대표를 컷오프해 탈락시켰다.

강 전 의장은 "1기 사회통합부지사는 많은 한계가 있었음에도 역할을 잘 수행했다. 잘 한 부분은 잘한대로 승계하고 당의 가치를 도정에 반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정책적 전략으로 경기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도에 파견하는 연정부지사는 연정의 상징으로 더민주와 경기도-새누리당이 합의한 연정 사업과제를 총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강 전 의장은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의 명칭을 연정부지사로 변경하고 역할을 조정하는 내용의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이날 도의회 의결을 거쳐 다음 달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10월 1일자로 취임해 후반기 연정부지사로서 임기를 시작한다.

특히 권위적이지 않은 모습과 경청위주의 대화, 원칙과 소신을 지킬 줄 아는 겸손한 정치인이라는 평가속에 9대 도의회에서의 활동 경험과 남 지사 등과 친분으로 여야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득구 전 의장은 안양출신으로 5·8·9대 경기도의원과 2014년 7월 9대 도의회 전반기 의장을 지냈으며, 지난 4·13총선 안양만안 출마를 위해 1월14일 사퇴했으나 컷오프 당해 본선거에 나서 보지도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