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보따리/자료

[20240605]안양시 걷고 싶은길 연결망(안) 지도

안양똑딱이 2024. 6. 5. 13:44

 

2024.06.05/ #도시기록  #걷고싶은길 #안양 #동네 #골목 #사잇길 #산책길 #그늘숲길/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평촌 도심 아파트단지 사이를 지나는 사잇길에 녹음이 짙어가고 있다. 평촌신도시를 설계하면서 잘한것중 하나가 아파트단지와 소공원들을 연결하는 사잇길이 아닐까 싶다.

 

이 지도는 2018년 안양시가 발주한 안양시 걷고싶은 길 조성을 위한 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한 서울대(대학원) 환경계획연구소에서 제작한 지도중 일부다.

평촌 사잇길은 주민들이 평소 대형마트로 가는 마실길이며 평촌역과 범계역으로 이어지는 출퇴근길이자 학생들의 통학길이면서 소공원과 학의천으로 연결되는 힐링길이고 아파트 주민들이 산책하거나 쉬러나오는 공간이다.

 

세월이 지나면서 나무들도 무성하게 자라 무더운 여름에는 뜨거운 햇빛을 모두 가려주는 그늘이 있는 도시숲도 만들어 걷기 좋은길, 걷고싶은 길이 됐다.

 

평촌신도시 사잇길은 동서로는 부림로에서 경수대로 방향, 남북으로로는 흥안대로에서 학의천까지 연결되는데 코스가 여러곳 있다.

 

한편 안양시는 2020년 9월13일 서울대학교(대학원) 환경계획연구소에서 수행한 안양시 걷고싶은 길 조성을 위한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책임자 서울대 성종상교수)를 가졌다. 서울대연구팀과 자문위원, 걷기싶은 길 조성과 이해관계가 조금이라도 있는 안양시 관련부서 국.과장.팀장들들은 2018년부터 안양시 구석구석 현장을 방문하고 함께 모여 소통하고, 머리를 맞대 고민하며 좋은 방안을 찾았던 것도 시로서는 아주 의미있는 성과였다.

 

시는 연구용역을 통해 시범사업 구간으로 제시한 안양역부터 수리산까지의 수암천 구간을 시작으로 2027년까지 3차에 걸쳐 연차별 시행계획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https://www.anyang.go.kr/main/selectBbsNttView.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