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40507]제21회 스마T움축제 6월 1-2일 안양체육관

안양똑딱이 2024. 5. 7. 05:31

21년째를 이어온 사이버과학축제가 2024년에는 '안양스마티움 축제'라는 이름으로 오는 6월 1-2일이틀간 안양체육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안양스마T움축제>는 글로벌 ICT 전문가 및 과학 인재 양성과 더불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흐름에 따라 과학 분야를 발전시키려는 취지로 시작되었고 경진대회, 정보화 체험관, 초중고교 과학동아리 부스 운영 등 다양한 부대행사로 구성된 대규모 과학축제다.
이번에 개최되는 제21회 과학축제는 명칭에서도 변화가 있다. 안양시 과학축제는 지난 2002년 ‘안양사이버축제로 시작했고, 2009 년 제8회부터 지난해 20회까지는 ‘안양사이버과학축제’로 개최되어왔다. 올해는 과학축제 20주년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 급변하는 과학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새 이름을 짓기 위해 시민 공모를 진행했고, 그 결과 안양시민과 함께 스마트한 과학기술의 미래를 싹틔워가는 시민 참여형 과학축제의 의미를 담은 <안양스마T움축제>로 최종 선정되었다.
<안양스마T움축제>는 한마디로 압축하면 민․관․학 합작품이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비롯, 관내 기업 및 기관과 단체 모두가 협력하여 만들기 때문이다.
특히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직접 참여하고 운영한다는 점이 다른 과학축제와 차별화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경진대회는 트렌드에 맞게 매년 종목을 달리해 운영하고 있는데, 20년간 이어 온 위상만큼 과학기술정통부 장관상, 경기도지사 상을 비롯한 상장을 다수 확보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대회 참가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과학탐구 체험관 같은 경우,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지역사회 행사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모집 단계부터 안양과천교육지원청 및 청소년재단과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다. 안양산업진흥원에서는 관내 4차 산업 관련 기업들을 연계하고, 각 대학에서는 대학별 IT기술 체험부스를 운영하면서 진로 멘토링 역할도 하고 있다.
안양스마T움축제는 매년 하나의 축제 테마를 정해 중점적으로 체험토록 함으로써 시민들에게 즐길 거리,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올해의 축제 테마는 “드론”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 중 하나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드론을 주제로 드론테마존을 구성하여 드론테마존에서는 드론전시를 비롯하여 드론VR, 드론아카데미, 드론배송서비스 그리고 드론과 엔터테인먼트가 융합된 드론테인먼트까지 관람객들이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하다.
예부터 인류의 역사는 사람과 기술이 만나는 과정에서 진보와 혁신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20년 만에 새 이름을 찾은 뜻깊은 해인 만큼 ‘사람과 기술이 만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이라는 축제의 비전에 맞게 미래를 이끌어 갈 ICT·과학 인재 양성과 건전한 정보문화를 확산하는 것이 이 축제의 목표다. 드론, 로봇, AI, 가상현실․증강현실 등 급변하는 정보화 트렌드에 맞춰 정보화 체험관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직접 최신 IT 및 과학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축제에서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우러져 맘껏 즐기고 맘껏 누려보길 바란다.
스마트 안양의 미래를 더 활짝 열어갈 <안양스마T움축제>에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