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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9]철쭉축제 때문에 위기 빠진 '가양주작' 돕기

안양똑딱이 2024. 4. 19. 16:32

군포 유일의 전통주 양조장이며 마을기업으로 수리산막걸리 등을 생산하는 가양주작이 철쭉축제 때문에 위기에 빠졌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가양주작에 따르면 군포 철쭉축제는 지역양조장에 있어 1년중 가장 큰 행사라 할 수 있다. 올해 선거때문인지 업체 선정이 늦어져 술을 먼저 만들 수 밖에 없었다. 술이 병입이 된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제대로 맛이 나기 때문. 결과적으로 가양주작은 참여에 배제되었고 축제 참여를 예상하여 만들어놓은 엄청난 양의 술 때문에 위기에 빠졌다고 한다.
이에 가양주작은 주최측의 사회적경제와 지역 유일 전통주양조장에 대한 배려 없음이 너무 서운하지만 당장 재고를 줄이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라 울며겨자먹기로 수리산막걸리 할인판매를 시작한다.
두병 사면 1병을 더 드리는 2+1이다.

 

수리산 막걸리는 일반막걸리와 달리 첨가물 없이 6개월이상 황토방에서 저온으로 숙성시킨 막걸리로 밤새 마셔도 숙취가 없는 10도짜리 고급막걸리이다.

구매는 인터넷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https://naver.me/xpW5Iw8s ) 와 대야미역앞 매장(군포시 대야1로24번길 10 4층)에서 구입할 수 있다. 양이 많으면 군포지역의 경우 배달도 가능하다. 
이 행사는 재고가 적정 수준으로 내려갈때까지 진행할 예정으로 안양군포의왕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가양주작을 지켜주고 도와주길 요망한다.
문자주문 010 8411 8958
계좌번호 기업 170-4117-7755
한편 군포시 수리산 남쪽에 자리 잡은 ‘가양주작(家釀酒作)’은 마을마다 특색 있는 술을 빚어내던 우리 가양주 문화의 복원을 꿈꾸며 술을 빚기 시작했다.
마을공동체를 기원으로 하는 가양주작의 시작은 200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역 내 대야초등학교가 새로 문을 열면서 인근 둔대초등학교는 폐교 위기에 몰린다.작은 학교였지만 손 놓고 폐교를 기다리기에는 아쉬웠다. 무엇보다 지역 내 기성 공교육의 획일적인 커리큘럼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학교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고, 둔대초등학교가 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 뜻이 모였다. 같은 뜻으로 모인 주민들이 학교를 유지하기 위해 마을공동체 ‘대야미마을협동조합’을 결성했고, 이후 둔대초등학교는 혁신학교로 지정돼 지금까지 맥을 이어가고 있다.

대야미마을협동조합은 둔대초등학교의 혁신학교 지정 이후에도 다양한 교육사업과 동아리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운영됐다. 가양주작도 조합 내 20여개의 동아리 중 하나인 전통주 동아리였다.

 

김은성 가양주작 대표는 “아이들은 어른들이 어떻게 살아야 한다고 교육한다고 해서 그대로 살지 않는다”며 “어른들이 말보다는 직접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먼저라고 생각해 어른들의 동아리도 활성화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자체 사업을 통해 자생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고, 전통주 동아리를 발전시켜 주점과 양조장으로 만들자는 의견이 힘을 얻었다. 마침 2016년 2월 주세법 개정을 통해 ‘하우스 막걸리’의 제도화가 마련된 참이었다.

 

김 대표는 “처음엔 인근 제 사무실 한편을 술방 삼아서 모여 술을 만들고 나눠 마셨지만 공간 등에서 아쉬움이 있었다”며 “그러다 공동체의 자족력을 키우고 아지트도 만들 겸 술을 만들어보자는데 의견이 모여 사업화까지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렇게 김 대표를 중심으로 전통주 동아리는 그해 2월 사업설명회를 통해 출자자를 모집하고 탁주와 약주 제조 면허를 취득해 농업회사법인 ‘가양주작’을 설립했다.

 

전통주 동아리가 가양주작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할 수 있었던 것은 김 대표의 존재가 결정적이었다.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한 김 대표는 졸업 이후 20년 가까이 수면 관련 의료기기 사업을 운영했다. 사업가였던 그가 술 빚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된 건 일본 출장 중 교토에서 맛본 사케 한잔 때문이었다. 조그마한 식당에서 소규모로 빚어낸 술이었는데, 그 맛이 너무나 훌륭해 한국에 돌아와서도 그 맛을 잊지 못해 한동안 청주란 청주는 죄다 찾아 마셨다.

 

김 대표는 “처음 마셨을 땐 물처럼 부드럽게 느껴지다가 서서히 도수가 올라오는 게 너무 매력적이었다”며 “우리도 가양주 문화가 있는데 나도 한번 만들어볼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어 독학으로 술을 빚기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게 홀로 술을 빚어낸 시간이 10년이었다. 처음엔 제맛을 내지 못하던 술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품질이 개선되고 주변의 반응도 좋아졌다. 10년의 내공은 그렇게 전통주 동아리를 거쳐 오롯이 양조장 설립의 밑거름이 됐다. 그는 “시행착오를 수도 없이 겪었지만 결과적으로 실패를 통해 더 제대로 배울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자신감도 얻게 됐다”고 회상했다.

 

2016년 문을 연 가양주작이 현재와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된 건 김 대표가 의료기기 사업을 정리하고 가양주작에 본격적으로 합류한 2019년부터다. 이전까지 가양주작은 자체 주점 내 소비되는 물량 정도의 술만 빚어냈다. 주점 겸 양조장이었지만 사실상 주점에 가까웠다. 하지만 김 대표가 전업으로 가양주작에 뛰어들면서 진정한 양조장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하우스 막걸리를 넘어 정규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고 외부판매에도 본격적으로 나섰다.

 

가양주작 '수암'

 

가양주작에서는 수리산막걸리(10도)와 함께 약주 수암(14도 500ml)을 비롯 군포시와 인근 지역에서 나는 아로니아 열매를 넣어 숙성시킨 소주 '알로이'  18도, 25도, 40도짜리와 우리밀 누룩, 경기미를 사용한 증류주 '수을43'을 출시하고 있다.

 

수리산 수암봉에서 이름을 따온 ‘수암(水?)’ 약주는 가양주작의 매출 80%를 차지하는 얼굴과 같은 술로 2021년 대통령상까울 수상했다. 전통주 수암주는 인근지역 쌀과 우리 밀 누룩으로 빚어 7일간 발효한 술을 사계절 5도(°C)로 유지되는 황토 숙성실에서 3~6개월간 숙성시키고 맑게 뜬 술만 따로 덜어낸 뒤 여과해 담아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김 대표는 약주를 비롯해 전통주의 맛을 좌우하는 핵심은 숙성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예로부터 약주 가운데 최고로 치던 것이 가을에 추수한 쌀로 술을 담근 뒤 땅에 묻어 겨울을 난 술”이라며 “수암주는 겨울철 땅속 저온 숙성 환경을 재현하기 위해 협동조합원들이 직접 벽돌을 날라 지은 황토 숙성실에서 장기 숙성을 거쳐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양주작의 수암은 50리터(ℓ) 술덧에서 맑게 뜬 10ℓ 정도만 덜어내 담은 귀한 술인 동시에 다양한 향을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술이다. 김 대표는 “숙성을 마친 약주는 여러 가지 과일 향이 나며 드라이한 맛을 느낄 수 있다”며 “수암주는 누룩에 있는 자연 효모가 품어내는 에스테르에서 워낙 다채로운 향이 나기 때문에 테이스팅 노트를 적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수암과 같은 결을 유지하면서 탁주로 만들어진 것이 ‘수리산 막걸리’다. 수리산 막걸리는 7일간 발효하고 손으로 짜낸 술에 절반의 물만 가수하고 일체의 첨가물을 넣지 않는다. 알코올 도수도 10도로 일반 막걸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막걸리임에도 6개월가량 숙성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김 대표는 “단기 숙성한 막걸리는 단맛과 탄산이 강해 우리가 원하는 맛과 거리가 멀었다”며 “장기 숙성을 거쳐 단맛이나 탄산이 거의 없게 만들어 반주로 음식과 즐기기에 좋다”고 설명했다.

수리산 자락에서 술을 빚는 가양주작 다녀오다(https://ngoanyang.or.kr/5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