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뉴스/안양

[202005028]최대호 안양시장, 2020년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평가 최고 SA등급

안양똑딱이 2020. 5. 27. 18:39

 

민선7기 안양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 성적인 SA등급을 차지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27일 “대규모 개발이나 건립보다는 생활밀착형 사업을 중심으로 공약을 추진해왔다. 결코 자만하거나 흔들림 없이 나머지 공약도 시민과 소통하며 꼭 완성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매니페스토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약이행 완료를 비롯해 2019년 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개 분야를 중심으로 평가한 뒤 종합성적을 발표했다.

안양시는 평가항목 전반에 걸쳐 우수함을 인정받아 5등급(SA, A, B, C, D) 중 최고 수준인 SA등급을 기록했다. 27일 현재 안양시는 112개 공약사업 중 70개 사업을 완료하며 공약이행률 63%로 순항 중이다.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청년, 신중년, 노년층, 장애인 등을 아우르는 ‘포용도시’,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도시’, ‘안전도시’, ‘힐링도시’ 등을 향해 속도감 있게 공약사항을 진행하고 있다.

시민숙의 기구인 시민참여위원회 설치, 신혼부부 주택매입 및 전세자금 대출지원, 베이비부머지원센터 개소, 치매안심센터 개소, 발달장애인 일자리 확충 등이 대표적인 공약 이행사업이다.

또한 출산가정 건강관리사와 산후조리비 지원, 24시간 어린이집 운영, 학교 무상급식에 이어 교복과 체육복 구입비 지원은 민생 향상에 기여하고, 공중화장실 불법카메라 합동점검반 구성 운영과 아동보호전문기관 개소, 어린이집과 경로당 공기청정기 지원 등도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병목안캠핑장과 관악산 산림욕장 편의시설 확충, 유아숲체험원과 학교숲 조성 역시 안양을 힐링도시로서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한편 안양시는 공약이행 실태를 시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공약이행평가단과 시민참여위원회 운영을 통해 시민 소통과 참여를 적극 견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