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얘기/성명

[20200102]김상돈 의왕시장 2020년 신년사

안양똑딱이 2020. 1. 2. 13:23

존경하는 16만 시민 여러분!그리고 7백여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저물고 2020년 희망찬 경자년(庚子年)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와 지혜, 치유의 상징인 흰 쥐의 해를 맞이하여 시민 여러분 모두의 삶이 더욱 풍요롭고 행복해지는 건강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더불어,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직자로서의 소임에 충실히 임해 준 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 해 지역사회와 시정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값진 성과를 낸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역화폐인 ‘의왕사랑 상품권’ 발행액 55억원을 조기소진시킴은 물론 가맹점도 2천여 점포를 넘어섰습니다.
의사가 경로당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을 상담해드리는 ‘경로당주치의제’와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여어르신들의 복지 체감도를 높였습니다.
부곡 장안지구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개소하고, 미세먼지에 취약한 학생들의 심신단련을 위해 11개 학교중 7개 학교에 실내체육관 건립을 지원하였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5개소 확충과 중고교 신입생에게 교복비를 지원하였고,
특히, 진로․진학 중심의 기초소양을 배양하여 각자의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혁신학교인 ‘중․고 통합형 미래학교’ 신설은 내손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을 해소한 그야말로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지역사회내 다양한 토털 케어 시스템을 제공하는 ‘오전주민 돌봄하우스’를 개소하였고,
구 경찰서 건물을 시민 평생학습 공간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유휴도서를 모아서 무인으로 운영하는 ‘온 동네 무인책방’을 개소하였고, 작은 도서관과 북 카페 그리고 독서와 놀이를 융합한 책놀이터를 1호점부터 4호점까지 개관하였습니다.

아울러, 청년들의 꿈과 비전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체험과 네트워크 공간으로 활용될 ‘청년 발전소’ 1호점을 개소하였습니다.
장안지구~양재역까지의 광역버스 1개노선을 신설하고 장안지구와 백운밸리내 마을버스 노선을 6개 신설․조정하여 시민여러분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썼습니다.
약 470여개의 기업이 입주하여 3천6백여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만들어 질 ‘의왕 테크노파크’의 기반시설 조성을 완료하여, 현재 입주기업별로 건축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도시대상’ 수상과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시군종합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 ‘2019. 경기도 치매관리사업 우수기관’ ‘청소년 상담복지 및 방과후 아카데미 우수기관’ ‘찾아가는 보건복지분야 우수’ ‘국토교통부의 지속가능 교통도시 우수’선정 등 여러 분야에서 대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국도비 확보를 위한 공모사업 등에 적극 노력하여 역대이래로 최대금액인 175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평가하는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가 각각 2등급으로 종합 2등급을 받았습니다.
특히, 5등급에 머물렀던 내부청렴도가 민선7기로 들어오면서 2018년 3등급, 2019년 2등급까지 매년 상승한 결과로 볼 때,
시정철학의 최우선 가치를 ‘공정’과 ‘투명’에 두고 출범한 민선7기에, 공무원의 부정․부패를 신고할 수 있는 ‘시장 핫라인’ 설치와,
시민명예감사관을 확대 운영하여 생활 속의 부조리 예방에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반부패·청렴마인드 확산을 위해 모든 공직자가 적극 노력한 것이 큰 성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성과는 16만 의왕시민들의 아낌없는 성원그리고 700여 공직자의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16만 시민 여러분!그리고 7백여 공직자 여러분!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이라는 비전아래 2020년의 의왕시는 시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소통과 참여의 열린 시정을 통해 ‘자치분권도시 의왕’을 열겠습니다.
주민이 참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회 전환과 마을리더를 양성하고 마을공동체 자치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시민정책단, 미래위원회, 주민참여예산제 등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고, 소셜 미디어 채널 확대와 시정라이브 방송으로
신속하게 시민과 시정을 공유하는 등 시민과 함께 공감․소통하는 협치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역경제 활성화로 ‘활기찬 도시 의왕’을 만들겠습니다.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골목상권을 보호하기 위해 카드형 지역화폐를 추가로 발행하고 소상공인 경영컨설팅과 점포환경개선을 지원하겠습니다.
부곡도깨비시장 공영주차장을 준공하고, 사회적기업 통합브랜드의 전략적 마케팅을 통하여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중소기업과 창업기업의 안정자립을 위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청년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포일커뮤니티 센터내에 특색 있는 청년공간인 ‘청년 발전소’ 2호점과,
포일동에 ‘의왕청년창업주택’을 준공하여 청년들이 꿈을 키우고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도시개발지구내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도시지원시설 용지를 최대한 확보하여 유망기업을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도 매진하겠습니다.

시니어클럽 신축 등 노인과 여성 등 취약계층을 위한 안정적 일자리를 늘리고,
찾아가는 일자리 버스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돌봄과 배려로 따뜻한 ‘복지도시 의왕’을 조성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복지플래너를 통해 어려움에 처한 위기가정을 적극 발굴하고, 지역자원과 빈틈없는 연계로 복지 소외계층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하겠습니다.
아름채노인복지관 별관을 하반기에 착공하고 치매안심센터를 확장하여 어르신들이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될 오전커뮤니티 센터와 장애인 지역사회 재활시설의 실시설계를 금년중 준공하고,

복합문화공간인 포일커뮤니티 센터는 인테리어를 거쳐 금년 하반기중 개관하여 지역사회 통합기반을 구축으로 한 시민복지 완성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출산양육 지원과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과 육아나눔터 6호점부터 8호점까지 확충,
찾아가는 장난감서비스 등 저 출산 해결을 위한 공적지원을 한층 더 강화하겠습니다.
고령친화도시와 아동친화도시 인증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모든 시민이 서로 배려하는 복지공동체를 성장시킴으로써 시민의 삶의 질이 보다 더 윤택해지고,
지역사회가 건강해지도록 세심하게 챙기고 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교육도시 의왕’을 만들겠습니다.
자라나는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동아리 활동지원, 진로체험 등을 연계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학교 밖 청소년 돌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포일커뮤니티센터 내에 특색있는 청소년 문화의 집을 설치하여 청소년들이 꿈과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국제교류도시를 확대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컨설팅과 청소년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는 교육특화 프로그램을 확대 지원하겠습니다.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다함께 돌봄센터’ 2호점과 3호점을 설치함은 물론,
시민들의 평생학습 문화확산을 위해 여성회관을 평생학습관으로 기능을 확대하여 의왕학습레일사업 등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섯째, 편리하고 쾌적한 ‘안전 환경도시 의왕’을   만들겠습니다.

통합안전센터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연계한 스마트시티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학교 앞 통학로에 ‘옐로카펫’을 설치하여,

시민들의 재난안전과 사고 예방을 위해 더욱 철저하게 대비하겠습니다.

안정적 교통상황 유지와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시 전역에 구축하고,

월암동에서 서울역과 광명역까지의 광역버스 2개노선이 조기에 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를 감축하고 쾌적한 도심환경을 위해 도시숲을 확대 조성하고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하겠으며,

공공기관과 학교 등 6개소에 실내온도를 낮춰주는 ‘그린커튼’을 시범설치 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아이부터 어른까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가족놀이터를 설치하고 둘레길 등 산책로를 추가 조성하여,

시민 누구나 쾌적하게 걸을 수 있는 도심 속 힐링공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와 체육 콘텐츠가 넘쳐나는
            ‘재미있는 도시 의왕’을 만들겠습니다.
고천행복타운 내 시민회관을 건립하고, 왕곡동 일원에 야구장을 조성하여 문화체육 인프라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시민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담조직인 ‘관광 공연팀’을 신설하여 시민 누구나 함께 참여하고 주도하는 축제를 확대하고,
‘의왕시티투어’ 버스 운영으로 시의 브랜드 홍보와  체육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다양한 체육활동을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금년 10월에는 ‘제8회 경기정원문화 박람회’를 왕송호수 공원에서 개최하여,시민들에게 다양하고 특색있는 정원문화 프로그램을 체험하실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독서와 자연, 문화를 융합하여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숲 도서관’과 ‘가족친화 도서관’을 확대운영하겠습니다.
도서정보와 문화강좌 등 각종 정보를 시민과 신속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서정보 알리미 챗봇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정주기반이 잘 갖추어진 ‘살고싶은, 찾아오는 도시 의왕’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백운밸리 대형쇼핑몰과 시민 커뮤니티센터가 하루빨리 시민에게 개방되도록 더욱 꼼꼼하게 살피고, 각종 도시개발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도시주거환경 정비사업은 주민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정비사업 점검반도 지속적으로 구성․운영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16만 시민 여러분!그리고 7백여 공직자 여러분!
올해의 신년화두는 동심동덕(同心同德)입니다. ‘같은 목표를 위해 일치단결하는 마음’이라는 뜻으로, 시민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 추진해야 할 일이 많은 올 해에 꼭 맞는 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올해의 의왕시는 한 단계 더 발전하여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의왕’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금년에는 변화와 발전의 주역인 의왕시에서 시민 모두가 더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저와 700여 공직자는 더욱 뜨거운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시정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뛰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평범한 일상이 행복해지고, 살만해졌다고 느끼는 한 해가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의왕시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함께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경자년 새해, 여러분 모두의 소망이 뜻하시는 대로 이루어지고,
가정에 행복한 웃음과 희망이 늘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년 새해 아침
                             의왕시장 김상돈